티스토리 뷰


  세상에는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많다.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이야기부터 평소 관심은 있지만 잘 모르는 이야기까지 너무나 많은 이야기들이 주변에 많이 들려온다. 이런 이야기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것을 우리는 '이슈'라고 한다.


  인터넷에서 실시간 인기검색어로 랭크되거나, 많은 주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관심을 갖는 것이 대부분의 '이슈'들이다.



  이렇게 많은 관심과 많은 궁금증을 불러일으키 이야기들을 보다 재미있게 풀어주는 TV 프로그램이 바로 이번 글에서 소개할 '시사토크 판'과 '두려운 진실'이다. 



    시사토크 판(최 박의 시사토크 판)과 두려운 진실(강용석의 두려운 진실)이라는 TV 조선의 두 가지 프로그램은 우리 주변의 이슈들을 모아서 많은 시청자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을 조금 더 이해하기 쉽고, 조금 더 재미있게 풀어가고 있다.




  두 방송의 '프로그램 소개'를 살펴보면 각 방송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약간이나마 알 수 있다. '시사토크 판'의 경우는 최고의 이슈메이커를 발 빠르게 초대해 불편하지만 진실을, 피하고 싶지만 마주해야 하는 진짜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다루는 시사토크쇼이다. [관련 소개 바로가기


  그리고 '두려운 진실'은 우리 주변에 있는 사회 부조리나 궁금한 내용을 직접 찾아가서 고발하고 흥미있는 실험을 통해 진실을 파헤쳐나가는 취재고발 프로그램이다. [관련 소개 바로가기]


  이 두가지의 프로그램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





  우선, '시사토크 판'이다. TV 조선(채널 19번)에서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오후 10시~10시50분에 방송되고 있다. 프로그램 제목을 보면 '최,박'이라는 성이 과연 누구일까 궁금할 것이다.




  TV 조선의 '시사토크 판'을 진행하는 최희준과 박은주의 '성'을 따서 이름 붙였다. 이 두 명과 함께 주용중 조선일보 정치부기자가 함께 시사토크 판을 진행한다. 



  방송에서 '시사토크 판'은 세상 토달기, 한 판 더, 포토 오감도라는 코너를 운영하며 우리 주변의 이야기(이슈)를 조금 더 재미있게 풀어나가고 있다. 




  지난 7월 5일에는 가수 김장훈이 출연하여 그가 이야기하는 '독도'관련 이야기와 평소 그가 생각하는 '정치, 시사'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이렇게 시사토크 판은 일반적인 시사프로그램보다는 가벼운 분위기로 다양한 이야기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일반 예능의 토크쇼보다는 깊이 있는 정치, 시사, 이슈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색다른 패러다임의 토크쇼가 아닐까 생각한다.


TV 조선의 시사토크쇼 판 바로가기






  강용석의 '두려운 진실' 역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슈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시사토크쇼 판과 다른 것을 이야기하라고 하면 조금 '시청자'의 입장에서 생활 속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7월 7일에 방송된 '대리부, 은밀한 거래'나 '모기약의 진실'이라는 내용만 보아도 우리가 인터넷에서 보았거나, 평소 궁금해 하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두려운 진실'은 크게 '강용석이 간다' 또는 '기자가 간다'라고 하는 현장 취재 형식의 코너와 '두려운 실험실'이라는 실제 실험을 토대로 살펴보는 분석 형식의 코너로 꾸며진다.


  이 중에서 '두려운 진실'을 더욱 재미있게 해주는 부분은 '두려운 실험실'이다. 지난 방송에서는 '모기약의  진실'을 다루었는데, 여름철이면 누구나 한 여름밤의 불청객인 '모기'에게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점만 생각해도 충분히 이슈가 될 내용이었다.


  실제 방송을 보면 '이슈'를 상당히 재미있게 풀어나감으로써 자연히 흥미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두려운 진실에서 다루어진 '모기약의 진실'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며 이야기를 해보자.




  '모기'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고, '사실'만 전달하는 방식이라면 두려운 진실 역시 일반 정보전달 프로그램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두려운 진실'은 시청자들이 흥미를 갖고 볼 수 있게끔 잘 꾸며진 '두려운 실험실'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유쾌한 상황을 연출하여 시청자를 끌어들인다. 그렇다고 해서 당초 다루려고 하는 '진실'에 대해 놓치거나 조금이라도 허술하거나 하지 않는다. 정확한 사실을 보다 알기 쉽게 정리하여 시청자들의 이해도를 높여주는 것이다.




  모기에 대한 이야기를 '실험'이라는 방식으로 보여준다는 것이 두려운 진실의 '두려운 실험실'이 매력적인 이유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모기'와 '모기약'에 대해서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갖게 되는 요즘같은 시기를 생각할 때 딱 맞는 궁금증 해소가 아닐까 생각한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모기약으로 사용되는 모기향, 플러그형, 에어로졸을 직접 실험을 통해 시청자가 궁금한 내용의 정확한 실험결과를 정리해주고 있다.





  시사토크쇼 판과 두려운 진실은 '우리 주변의 이슈'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가장 먼저 시청자의 시선을 뺏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여느 방송의 일관적인 모습과는 다른 차별화로 무장하여 시청자들에게 '새로움'과 '신선한 재미'를 선사해준다.


TV 조선 바로가기


* 이 글은 TV 조선에 기고하는 글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