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 게시글은 T store의 협찬을 통해 Application을 사용해 보고 작성된 이용 후기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몇가지 공통된 단점들을 이야기한다. 그 중에서 몇가지를 살펴보면... 비교적 짧은 배터리 사용시간, 높은 CPU클럭으로 인한 발열현상 그리고 터치 방식 키보드의 입력시 오타발생 등이다. 이 중에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오타발생'에 대한 부분인 키패드 즉, 키 입력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스마트폰이 쏟아지듯 출시되고 있는 요즘 대부분은 '터치방식'의 QWERTY자판을 지원한다. 즉, 입력화면에서 화면에 보여진 '쿼티(QWERTY)자판'을 손가락으로 터치하여 입력하는 것이다. 이때 스마트폰 자체에서 진동과 터치음으로 반응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알려주기는 하지만... 평평한 화면에서 '터치'만으로 원하는 자판(키패드)를 입력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우리는 손이 작은 동양인이지만... 남성들만 해도 10여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한 두문장 즉, 문자메시지(SMS)를 보낼때 얼마나 오타가 많이 발생하는지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이런 입력 오류 즉, '오타'를 없애기 위해서 어떻게 할까? 굵은 손가락을 탓하며 조심조심 누를 수도 없고, 그렇다고 음성으로 입력하고 있을 수도 없다. 사실, 그런 점에서는 국내 스마트폰들은 하나의 장점을 갖고 있다. 바로 키패드를 변경할 수 있는 것인데... 필자가 갖고 있는 디자이어 역시 아래와 같이 3가지 입력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하나의 입력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면 어떨까. 사용자 측면에서 자신에게 맞는 입력기를 고를 수 있는 선택의 폭이 커지는 것이다. 그런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것 중 하나가 오늘 소개할 '검지글'이라는 어플이다. 티스토어(http://www.tstore.co.kr)에서 무료로 다운 받아 설치할 수 있는 '검지글'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른 어플과 달리 '검지글(블랙)[플러스알파]'(이하, 검지글이라고 함)는 어플이라고 해서 실행하고, 어떤 결과물을 확인하는 방식이 아니라, 스마트폰의 '설정'으로 사용하게 되는 방식이다. 그러나 어플 자체의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약 0.5MB) 부담없이 설치할 수 있지만... 그래도 가장 먼저 결과물인 '검지글'의 입력기부터 확인해보자.




  검지글의 실행화면까지 확인했으니... 이제는 어떻게 저런 화면을 실행할 수 있는지 방법을 확인해보자. T store에서 다운받는 기본적인 과정부터 시작해보면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에서 티스토어를 실행하고 우측 상단의 검색창에 '검지글(블랙)'이라고 입력하고 나타나는 결과물을 다운로드/설치한다.




  이렇게 설치한 검지글(블랙)은 스마트폰의 모든 프로그램 항목에서도 찾을 수 없다. 즉, 설정창에서 '설정'과정을 통해서 검지글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위 화면처럼 설정(메뉴)으로 이동하여 '언어 및 키보드' 그리고 'A-검지글키보드(블랙)'을 체크하여 활성화 한다. 이렇게 설정을 한다고 해서 입력기에서 바로 '검지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입력기의 확인을 위해서 '키입력'이 필요하므로 간단한 입력창이 있는 어플이나 브라우져를 실행한다. 필자의 경우는 입력을 위한 간단한 노트패드용 어플을 실행했고, 위 화면과 같이 실행된 어플에서 입력이 가능한 부분을 손가락으로 1~2초 가량 꾸~욱 눌러준다. 그때 나타나는 팝업형태의 메뉴에서 '입력방법'을 선택하면 전 단계에서 설정한 'A-검지글키보드(블랙)'에 대한 메뉴가 활성화 되어있다. 이때, 평소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입력방법은 DioPen 입력기라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활성화한 검지글로 입력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자! 입력기인 만큼 테스트를 위해서 '세아향'이라는 글자를 입력해보면서 설명을 해본다.


  위에서 보는 예제처럼 버튼(키패드)를 누른 상태에서 상하좌우로 이동하면 된소리나 거친소리로 변경할 수 있는 것이다. 그만큼 키패드를 반복적으로 누르지 않고 드래그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물론, 키패드라는 것이 어떤 것이든 마찬가지겠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용자의 '느낌'이자 '습관'이다.

  검지글 역시 사용자가 '편리하다'라고 생각해서 사용하기 시작하면 세상에서 가장 편한 입력기가 되어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장 불편한 입력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선택은 이제 '여러분'이 해야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