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 게시글은 T store의 협찬을 통해 Application을 사용해 보고 작성된 이용 후기입니다.

  남들이 추천하는 것은 전부 이유가 있다. 하지만 자신에게 그것을 맞춰나가는 것에는 분명히 그 사람과 추천하는 것의 '궁합'이 필요한건 사실인거 같다! 우리들은 자신이 경험한 것이 좋았거나 행복했다면 그것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충동같은 것을 느낀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정보가 공유되는 것이고, 맛집부터 쇼핑노하우까지 여러가지 것들을 '추천'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필자가 학교에 다니던 옛날하고 아주 먼 옛날(?)부터 추천받아온 것이 있으니 바로 '마인드맵'이다. 공부 좀 한다는 아이들은 머리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다는 '마인드맵'이 막 알려지기 시작할 무렵이 필자가 '공부를 해야했던 시기'와 딱 맞아떨여져서 마인드맵을 은근히 시도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무나 할 수는 있지만... 그것을 위해서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삶의 이치처럼 마인드맵 역시 남들이 추천하는 것처럼 쉽게 내것으로 만들기는 어려웠고, 지금도 마인드맵을 이용하지는 못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마인드맵'에 관련된 어플을 하나 발견하고,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해 보려고 한다.


  우선, 필자 스스로 '마인드맵'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니 사전적인 정의부터 알아보고 리뷰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마인드 맵이란... 읽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을 마음 속에 지도를 그리듯 사고하는 훈련법이다. 영국의 전직 언론인 토니 버전이 주장하여 유럽에서 선풍을 일으킨 이론이 바로 '마인드맵이론'으로, 성공의 비결로 기록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는 이론이 유럽의 여러 기업에서 각광을 받았다. 기록하면 시야가 좁아진다는 것이고, 적는 습관은 인간 두뇌의 종합적 사고를 가로막는다는 것이다. 읽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그 모든 것들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해야 한다는 독특한 방법이 바로 '마인드맵'이다.



  아스트로 마인드 역시 '티스토어(T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다른 어플과 약간 다르게... 아스트로의 경우는 마인드맵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입력하고 생각해야 하므로 즉, 마인드 맵을 그려야 하므로 모든 프로그램보다는 첫 화면(홈)으로 아이콘을 옮겨놓는 것이 좋다.

  물론, 모든 프로그램에서 실행해도 상관없지만... '마인드맵'이라는 특성을 보다 잘 살리기 위한 일환이라고 생각해보면 위 과정처럼 모든프로그램에서 첫화면으로 이동해놓자!


  아스트로 마인드를 실행하면 다른 어플과 다르게 아무것도 없는 듯한 실행화면이 보인다. 일반 메모장(노트패드)처럼 아스트로 마인드 역시 사용자가 입력하는 정보가 얼마나 많고 활용도가 높냐에 따라서 그 가치가 정해지는 어플인 만큼 처음에는 "썰렁~" 하게 느껴지는건 어쩔 수 없다.



  보통 사람인 필자가 느끼는 '마인드맵'의 어려움을 아스트로 마인드 개발잘도 아는 것처럼 '마인드맵'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예제가 있어 위 화면과 같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예제부분 : Astro Mind_v1.0]

  실제 마인드맵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면 마인드맵을 축소하고 확대할 수 있는 '돋보기'메뉴를 제외하고는 특별한 기능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물론, 마인드맵에서 눈에 들어오는 레벨정리를 위해서 각 단계마다 특정한 형으로 상하위단의 구분을 해주고 있다.



  마인드맵 자체가 특별한 룰이 있다기 보다는 머리속에 있는 나만의 생각을 그림으로 그려내는 것이므로 위에서 보여지는 메뉴 '추가/삭제/편집'을 이용하면 충분히 스마트폰에서도 크고 넓은 나만의 마인드맵을 그리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필자 역시 올 하반기에 '마인드맵'에 대한 부분을 공부해보려고 한다. 어떻게 생각하면 마인드맵을 공부한다는 것이 '공부방법을 공부한다'라고 들리겠지만... 마인드맵을 통해서 생각을 도식화하고 그것을 나 스스로가 쉽게 파악할 수 있다면 마인드맵을 공부할 필요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스마트폰에서 만나본 마인드맵은 다시 한번 마인드맵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해주는 듯 했다.

관련 어플 다운로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