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10일, KT에서 아이폰 4를 출시하면서 몇가지 사항을 추가로 발표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역시 '요금'과 관련된 '데이터 무제한'에 대한 발표였다. 사실, SKT의 '데이터 무제한'에 대한 발표가 있을 당시 KT에서는 '무제한이 아니라 분명한 제한이다'라고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그리고, 그렇게 주장한 이유는 바로 SKT의 'Smart QoS'라는 부분이였다. QoS란 간단히 이야기해서 '서비스의 질을 유지해주는 것(Quality of Service)'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무제한으로 무선 데이터 통신인 '3G'가 되면서 SKT의 망에 많은 부하가 발생시 다른 사용자를 위해서 '과다 사용자'를 특정한 용량으로 제한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제한이 기지국(셀)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른 사용자를 위한 배려 부분 그리고 망을 개선하겠다고 했었다.


  이런 SKT의 주장과 상이하게 사용자들에게 알려진 내용은 거의 'KT적인 사고방식'이였다는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런데 보름 정도 지났을까... KT에서는 'SKT 따라하기'를 시작했다. 아이폰 4와 함께 '데이터 무제한'이라는 요금제를 SKT와 동일하게 '55,000원 요금제 이상'에 추가한 것이다. 이 역시 사용자들에게는 '좋은 혜택'이라는 점에서는 인정하지만... KT의 모습이 안쓰러운것도 사실이다. SKT의 '데이터 무제한'을 그렇게 '무제한이 아니다'라고 이야기해놓고 동일하게 QoS를 적용하는 요금제에 '무제한'이라는 똑같은 이름을 가져다 사용했다는 것이다.


  KT의 이런 '따라하기'는 데이터 무제한만의 이야기가 아니였고... 아이폰4 출시와 함께 발표한 또 하나의 작품(?)인 '쇼네비' 역시 SKT의 '티맵'에 대한 부분으로 떠오른다. 기존 아이폰에서 '네비게이션'기능을 위해서는 유료 어플을 구입해야 했고, 그 기능도 신통치 않았던 게 사실인다. 그러니 KT 사용자 입장에서 SKT의 '티맵'은 부러운 부분이였다.


  그런 사용자의 욕구를 잘 반영해서 '쇼네비'를 준비, 발표한 KT에 박수를 보내고 싶지만... 실제 쇼네비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느낌은 '티맵에 대한 궁색한 대안'정도로 느껴질 뿐이다. 티맵은 현재 '일반 네비게이션보다 뛰어나다'라는 이야기까지 듣고 있는 스마트폰(피처폰)의 네비게이션이다. 그런 티맵이 2.0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고, 스마트폰계뿐만 아니라 일반 네비게이션 분야에서도 확고한 선두자리를 얻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티맵 2.0'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관련 포스트 : 모바일 네비 T맵]


[참고] SKT 스마트폰에 smart하게 설치되는 T 맵

  T 맵은 'SKT'용 스마트폰에 기본 설치되었거나,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을 우선 기억해야 한다. 실제로 T 맵을 설치하는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간단한 텍스트만으로 설명해보려고 한다.

(1) T map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T 맵을 다운로드 받는다.
    다운로드 경로는 T map 홈페이지의 우측상단에 있는 붉은 색 상자 'T map 네비게이션'을 클릭한다.

(2) 소유하고 있는 SKT 스마트폰의 제조사를 검색하여 스마트폰의 '맵다운로드'를 클릭한다.
    필자의 경우, 디자이어를 사용하는데... 2.1과 2.2버젼 중 자신의 스마트폰 버젼에 맞게 선택한다.

(3) 약 80~100mb 정도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해지한다.

(4)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연결한다. 이때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브'가 아니여야 한다.
     필자의 경우, '충전'상태로 사용하여 설치

(5)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에 들어있는 실행파일(Tmap_Setup_*****.exe)을 실행한다.
     이 과정은 스마트폰에 T 맵 어플을 설치하는 과정이다.

(6) 위 과정이 끝나면 스마트폰을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브'로 컴퓨터와 연결한다.
     컴퓨터에서 인식된 스마트폰의 외장디스크에 압축파일에 있는 'tmapnavi'폴더를 이동한다.

(7) 약 130메가 정도 되는 파일을 이동하고 나서 컴퓨터와 연결을 해지한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설치된 'Tmap'아이콘을 터치(실행)하면 T map을 만나게 된다.

  위 과정을 실행하는데는 총 10~15분 정도가 소요되며, 실제 스마트폰에 설치되는 T map 어플의 크기는 약 3메가 남짓이다. 실제 맵은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브로 연결된 'SD메모리'에 저장되므로 130메가 정도의 용량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게 사실이다.




  SKT에서 발표한 디자이어를 시작으로 안드로이드OS 2.2 업그레이드(프로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2.2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스마트폰이 보다 빠르게 구동되며, 티맵의 경우도 이와 함께 2.0으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 과정이 진행중이며, 현재 삼성 갤럭시S의 경우는 최신 버젼의 '티맵' 을 사용할 수 있다. [관련 사이트 바로가기]

  간단히 티맵의 새로운 버젼에 대한 특장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위 내용 중 티맵이 좋은 이유로 손꼽히는 'POI가 많고 교통정보를 반영한 실시간 경로가 정확하다' 는 것은 이번새로운 티맵(2.0)에서 더욱 보강되었다. 참고로, POI란 Point Of Interest의 줄임말로, '관심지역'을 의미한다. POI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지도에서 특정 장소를 검색할 때 보다 많은 정보를 사용자에게 안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 캡쳐화면과 같이 해당 맵의 정보들의 일반 네비게이션과 달리 실시간으로 SKT의 서버로 부터 받아와서 사용자에게 전달해주므로 보다 빠른 정보와 계속 변화되는 정보들을 정확하게 받을 수 있다는 것이 'T 맵'의 장점이다.

  특히, 서울과 같은 수도권은 물론이고 위에서 캡쳐한 '제주도'와 같이 지방의 정보다 전혀 서울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정확하고 자세하게 표현되고 있다.



  요즘 인기있는 '제빵왕 김탁구'의 출연진을 살짝 이용하기는 했지만... 실제 내용은 필자의 주변인들과 인터넷에서 '티맵'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보았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서 알려지고 있는 '티맵'에 대한 소문은 그야말로 '모바일 네비'의 절대 강자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였다. 특히,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하는 '길찾기(길안내)'는 일반 네비보다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까지 받고 있다.


  KT에서 내놓은 쇼네비는 이런 '티 맵'에 대한 '따라하고 싶은 욕구'를 잘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게 사실이다. 무료 어플이고 아이폰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입소문'이 빠르게 퍼지고 있는게 사실이지만... 쇼네비와 관련된 '나브텍'에 대한 평가나 '쇼네비' 어플 자체에 대한 부분은 부족하게 평가되고 있다.

  그 외에도 필자가 사용하면서 느끼는 T 맵의 매력으로는 T 맵 구동시 음악 재생도 같이 된다는 것, 일반 네비에서 느끼지 못했던 빠른 반응 속도와 Tpeg보다 향상된 길찾기를 보여주는 '빠른길 찾기' 그리고 인터넷이라는 커다란 정보의 바다에서 바로바로 수신하는 테마 정보 'TV맛집'과 '테마여행'까지... 분명히 네비게이션 어플이지만 기존 네비게이션과 달리 '인터넷'을 통해서 수많은 정보를 다운로드 받고 갱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T map 사용을 위한 필수품, SKT 스마트폰!

  T 맵을 가장 매력적으로 만들어주는 이야기가 있으니 바로 'KT의 아이폰 4 사용자도 부러워하는 SKT의 T 맵'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아이폰 4를 사용하는 분들도 '네비게이션'에 대한 부분만큼은 'SKT'의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T 맵'을 부러워한다는 것이다. 이 부분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하는 분들은 네비게이션이 필요없거나, T 맵을 사용하지 않았던 분들이다.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3~4인치 내외의 작은 화면이 단점으로도 지적될 수 있지만... 이런 단점을 상쇄시켜주는 것이 바로 'T 맵'이 갖고 있는 다양한 장점들 때문일 것이다.


  현재 SKT의 'Tworld'에서 스마트기변 행사가 진행 중이니... T 맵 때문(?)에 SKT 스마트폰이 필요하신 분들은 보다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이니 참고하자! 스마트 기변을 위해서는 Tworld 홈페이지나 대리점에서 '스마트 기변' 대상인지 확인부터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갤럭시S는 12만원대에, 베가는 2만원 대에, 갤럭시A, 시리우스, 디자이어등은 추가비용 없이 기변이 가능하며 참고로 일반 보상기변과 달리 사용하고 있는 폰을 반납할 필요도 없다고 한다. (위에서 언급한  제품 금액은 변동이 가능하며, 특정한 요금제와 약정기간이 병행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