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음(Daum)에서 지난 3월 말부터 베타서비스를 시작해 온 '소셜픽(Social PICK)'이 지난 7월 26일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되기 시작했다. 소셜픽이라는 서비스에 대해서 어느 정도 소식은 들어왔지만 가장 피부에 와 닿는 변화를 경험한 것은 지난 8월 22일 블로그에 남겨진 댓글 하나였다.



  Daum 소셜픽이라는 계정을 통해서 'Daum 소셜픽 베스트글에 선정되었습니다'라는 안내멘트와 함께 안내 URL이 제공되면서 부터 조금 더 '소셜픽(Social PICK)'라는 서비스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사실이다.




  우리나라는 '인터넷 선진국'이라고 불릴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그냥 사용하는 것을 넘어서서 블로그나 소셜미디어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서 인터넷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무엇보다 대형 포털사이트들의 '검색'기능이 이런 인터넷에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컴퓨터를 켜고 자신이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여 얻어지는 결과물이 바로 인터넷의 사용이 시작이 되는 만큼 '검색'이라는 기능은 인터넷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런데 이런 검색 기능을 도와주는 것이 바로 '실시간 검색(실시간 이슈 검색어)'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검색어 뿐만 아니라 현재 실시간으로 네티즌들이 궁금해하는 다양한 검색어에 관심을 갖게 된다. 쉽게 말해서 자신이 모르고 있는 현재의 다양한 정보 가운데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 중요한 정보들을 '실시간 검색(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통해서 얻는다는 것이다.




  지난 주말, 즐겨 사용하던 포털사이트인 '다음(Daum)' 검색창 아래에는 '인천공항 추락사고'라는 단어가 보였다. 하지만 이 시간 실시간 이슈 검색어 어디에서도 '인천공항', '추락사고', '인천공항 추락사고'와 관련된 검색어는 보이지 않았다.



  대부분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빠르게 변화하는 경우가 많으니 실제로 네티즌들이 관심을 갖게 되는 정보가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는 많다. 그만큼 현재 펼쳐지는 여러가지 상황들을 빠르게 그리고 가장 신속하게 보여주는 것이 '실시간 이슈 검색어'인 만큼 어느 순간 중요하게 생각되는 검색어들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 내용에 대해서 검색을 해본 결과, 최소 2시간 전까지 지난 주말에 있었던 '인천공항 추락사고'에 대한 소식이 뉴스기사로 전해지고 있었다. 그만큼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서는 사라졌지만, 네티즌들에게는 충분히 관심을 받고 있는 내용이라는 점에서는 틀림없는 사실이었다.



  이런 부분을 조금 더 보강해주는 것이 바로 '소셜픽'이라고 하는 서비스이다. 소셜픽(Social PICK)은 검색 수에 댓글수, 추천수, 트위터의 반응을 분석해 사용자들의 '참여'가 집중된 이슈를 선별해서 보여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실시간 이슈 검색어'가 단순 검색수를 기준으로 현재의 순위를 제공한다는 것에 비하면 소셜픽은 조금 더 사용자의 반응에 중심을 두고 실제 '이슈'를 찾아주는 서비스라는 것이다.



  소셜픽이라는 서비스가 갖고 있는 특징을 조금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소셜픽은 세분화된 카테고리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세분화된 카테고리'가 갖는 장점을 이야기하자면, 실시간 이슈 검색어의 경우 네티즌이 무엇을 원하는지와 상관없이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모든 이슈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즉, 어떤 날은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 온통 연예인들의 가십거리로 도배가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에 비해서 소셜픽은 보다 세분화된 카테고리 즉, 종합, 시사, 스포츠, 연예와 같이 사람들이 관심을 갖을만한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실시간 네티즌들의 반응을 담고 있다.



  이런 부분이 '시사'에 관심이 있는 네티즌들에게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 없지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시사 문제를 보다 쉽게 검색하고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글을 쓰는 당시 다양한 인기 커뮤니티 사이트나 트위터에서는 '불심검문 부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의 글들이 쏟아지고 있었지만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는 랭크되고 있지 않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만 의존하는 경우라면 정작 다양한 네티즌들이 공유하고 있는 다양한 정보와 기사를 놓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시사'와 같이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이슈가 되기 어려운 분야의 경우는 소셜픽과 같이 '카테고리 세분화'라는 부분이 큰 장점으로 다가올 수 있다.




 최근 가장 큰 이슈 가운데 하나가 N사의 '실시간 검색 순위 조작'이었다. 네티즌들은 이제 실시간 검색 순위에 대해서도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무조건 믿어왔던 것과 달리 조금은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소셜픽은 '소셜픽 검색어 순위' 뿐만 아니라 트윗과 댓글 수를 통해서 네티즌들의 반응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위에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을 살펴보면 '소셜픽'이 제공하는 반응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직접 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소셜픽은 '소셜미디어'가 갖고 있는 '공유'라는 기능을 최대한 반영하여 네티즌들이 원하는 것 이상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인터넷이 점점 발전하면서 '정보 습득'은 기본이고, 이 '정보'를 제공받은 사람들의 반응을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쉬운 예로 더 세련되고 자세한 기업의 홈페이지보다 투박하지만 경험이 묻어나는 블로그의 글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는 것이다.


  네티즌들은 이제 뉴스 기사와 같은 '정보 습득'은 다양한 방법으로 쉽고 빠르게 해결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함께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새롭게 등장했으니 바로 '정보에 대한 반응'이다. 앞에서 블로그를 예로 든 것처럼 사람들은 어떤 정보를 얻었을 때 또 다른 정보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얻은 정보에 대한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네티즌(블로거)의 생각을 통해서 정보를 다시 생각하고 싶어한다.


 

  '아이유 말춤'이라고 하는 소셜픽의 연예관련 이슈를 통해 확인해보면, '싸이 아이유 '싸이유 합체!' 말춤 흠뻑 빠진 아이유 폭소'라는 기사를 통해서 싸이와 아이유가 같은 무대를 갖었다는 정보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무대가 네티즌들에게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유인 팬인 필자에게 이런 기사는 '대박' 또는 '재미있는 정보'일텐데, 다른 네티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는 것이다. 이때 소셜픽은 댓글이나 트윗의 반응글을 찾아보지 않아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위 캡쳐화면처럼 바로 제공하고 있다. '아이유 말춤... 삼촌들 죽어요..ㅋㅋㅋ'라는 트윗만 보아도 필자와 같이 해당 정보가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정보 제공(습득)은 물론이고 반응글까지 보다 쉽고 빠르게 제공하는 것이 바로 '소셜픽'이다.




  필자에게 '소셜픽'이 가장 크게 다가온 이유는 바로 '시사'라고 하는 다소 묻혀지기 쉬운 이슈들에 대한 정보 제공이다. 사실 시사와 관련된 문제는 크게 이슈가 되지 않는 이상 다양한 연예 정보들에 가려진다. 이런 부분이 네티즌들의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라고 하는 이름만 살펴보아도 '이슈'를 만드는 것은 다양한 연예정보들이니 어떻게 생각하면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연예 정보는 떼어낼 수 없는 관계이다.


  그런 아쉽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것이 바로 '소셜픽'이라고 생각한다. 시사 이슈들을 한 곳에 모아놓고 관련 정보에 대한 댓글과 반응을 보다 쉽고 확인할 수 있게 해놓음과 동시에 자신의 생각을 클릭 한번으로 가능하게 해놓은게 바로 '소셜픽'이다.


  그만큼 '실시간 검색이 진화했다'라는 제목을 붙일 수 있을만큼 새로운 기능인 동시에 매력적인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하는 진짜 이슈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소셜픽'은 Daum(다음) 검색을 진화시키지 충분한 '사용자 반응 검색 서비스'이다.


소셜픽 트위터 바로가기 / 소셜픽 바로가기



[이벤트] 소셜픽과 트친해서 진짜 이슈를 받아보자!

  소셜픽에서는 오는 9월 17일까지 소셜픽과 트친(트위터 팔로우)과 이벤트 글 RT(리트윗)을 해주신 분들을 매일 100명씩 선정해 스타벅스 커피를 선물하고 있다.



  이벤트를 통해서 시원한 스타벅스 커피도 즐기고, 소셜픽의 진짜 이슈 정보를 트위터에서 보다 쉽게 받아볼 수 있는 기회도 얻어보면 어떨까? [소셜픽의 이벤트관련 글 바로가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