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SLR을 구입했는데... 똑딱이(디카, Digital Camera)와 같이 '자동모드'로 촬영한다면 어떨까. 그래도 디카보다 DSLR이 보통 잘 나온다. 필자가 '캐논50D'를 구입 당시 주변의 지인이 '좋은 바디와 렌즈'를 구입하면 어느정도는 잘 나온다고 했다. 실제로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DSLR로 찍으면 일반 똑딱이보다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다. 그만큼 '고가의 제품'이 갖고 있는 기본 기능덕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DSLR을 구입했다면 어느정도 사진기술을 알아두는게 좋다. 그리고 DSLR은 '만지는 재미'를 준다는 측면에서도 꼭 몇가지를 알아야 하는데... 오늘 소개할 기술은 '셔터속도'에 대한 내용이다.

  셔터속도라고 하면 필자와 같은 초보는 '셔터를 누르는 속도'라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떠올리는 하나가 있으니 바로 '반셔터'상태에서 초점을 잡고 누르는 순간까지의 시간에 따라서 속도가 정해진다는 것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처구니없는 상상이지만 초보면 당연히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다.

  DSLR에서 '셔터속도'는 수동으로 조절이 가능한데... 입문용은 30초 ~ 1/4000초까지 조절할 수 있다. 필자가 사용하는 '캐논 50D'의 경우는 셔터속도가 '30초 ~ 1/8000초'까지 조절가능하다. 그리고 BULB모드가 제공된다.

Bulb 모드
  캐논 50D에서도 최대 장 셔터는 '30초'까지 자동 설정된다. 30초로 설정시 셔터를 누르고 30초후 셔터가 닫혀서 사진이 찍히는 것이다. 그런데 Bulb모드가 지원되면서 30초보다 긴 시간동안 셔터 속도를 늘릴 수 있다. Bulb모드는 사용자가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셔터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Bulb모드에서 셔터를 40초간 누르고 있으면 셔터속도가 40초로 되는 것이다.

  셔터의 속도에 대해서 알았다고 해도... 도대체 '셔터속도'가 무슨 의미를 갖고 있는지 이해한다는건 초보에겐 너무 어려운 일이다. 셔터속도가 1초이상이면 셔터를 누를때 들리는 소리가 다르지만 1/60이하로 설정하면 소리나 체감느낌이 동일하기 때문에 무슨 기능인지 알 수 없다.


  셔터속도에 대해서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면 된다. 셔터속도가 '30초'로 설정했다고 하면 사진을 찍기 위해서 셔터가 열렸다가 닫히는 시간이 약 30초가 소요된다는 것이며 그만큼 셔터가 오래 열려있으면 주변의 빛을 모으는 시간이 많아지므로 사진이 환하게 찍힌다. 밝은 사진을 위해서는 셔터속도를 늦춰서 셔터를 오래 열려있게 하면 된다. 하지만 그렇게 셔터가 오래 열려있으면 사진이 흔들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러니 셔터속도에 따라서 삼각대와 같이 흔들림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단순하게 셔터속도가 '사진의 밝기'나 '흔들림'을 조절한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특히 사진의 밝기부분은 ISO나 심도(f)에 따라서 변화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두운곳에서 밝게 사진을 찍기 위해서 심도, ISO, 셔터속도등을 다양하게 변경하면 촬영해야 하는 이유는 심도와 ISO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이번에 소개한 '셔터속도'의 경우는 셔터가 작동하는 시간의 길이 즉, 셔터가 열려 있는 시간적 길이라는 것과 함께 많이 노출되면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광량)이 많아져서 밝아지며 흔들림에 약해진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참고] 셔터(속도)가 빠르다 또는 느리다 라고 하는 기준은?!
  셔터속도가 빠르다, 느리다라고 하는 것은 위와 같은 표를 기준으로 보면 참 '주관적'이다. 밝은 곳에서는 1/500초가 느린 셔터 속도가 될 수 있고, 반대로 어두운 곳에서는 1/50초가 빠른 셔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양한 셔터속도를 어떻게 '빠르고 느리다'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까.

  필자가 사용하는 '삼식이'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자. 삼식이(Sigma)이는 30mm 렌즈로 셔터속도를 말할때 '30'이라는 숫자가 기준이 된다. 즉, 1/30을 기준으로 '1/30초'보다 빠른 셔터속도는 '빠른 셔터속도'라고 말하며, 1/30초보다 느리면 '느린 셔터속도'라고 한다. 

  그러니 일반적으로 셔터속도는 렌즈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쉽게 기준점을 찾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