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Column

SMART의 필수조건은 배터리?!

세아향 2011. 10. 7. 06:00


  모바일 시장뿐만 아니라 '가전'시장에도 SMART 바람이 불고 있다. 그만큼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입할 때 'SMART'가 갖는 장점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SMART의 인기를 이끌었던 것은 바로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SMART한 기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빨라진 CPU 클럭속도와 높은 해상도, 물리적 쿼티자판에 4G 인터넷까지...

  스마트폰의 SMART함은 끝을 알수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심지어 사용자들이 이 모든 기술에 적응하기도 전에 다음 기술이 출시될 정도로 빠르다. 이런 분위기에서 사용자들이 과거와는 다르게 챙기고 있는 것이 있으니... 바로,
 


배터리(Battery)


  배터리가 무슨 'SMART'와 연결이 되느냐고 반문할 수 있다. 왜 SMART의 필수 조건이 배터리라고 이야기를 할까?! 우선 다른 이야기에 앞서서 스마트폰을 고를 때 확인하는 사항(스펙)을 살펴보자.

CPU, OS버전, 디스플레이, 디자인, 브랜드(제조사), 배터리용량, 저장공간...

  스마트폰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스펙)을 10개만 이야기하라고 하면 '배터리'에 대한 이야기가 꼭 포함될 것이다. 만약, 스마트폰을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더욱 중요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만큼 CPU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은 비슷한 모습을 가져가고 있지만, 배터리의 경우는 조금씩 제품마다 다른 모습(용량의 차이)을 보여주고 있다. 더구나 배터리는 케이스 안쪽에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배터리에 사용되는 용량(mAh)은 제품이 출시하기 전에는 알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최근 스마트폰 신제품 간담회 또는 발표회에 참석해보면 IT 전문 리뷰어들 역시 제품에서 가장 먼저 살펴보는 것 중 하나가 '배터리'일 정도이다. 필자 역시 개봉기를 작성할 때도 '배터리용량'을 무엇보다 우선순위로 체크하는 경향이 있다.


  여기까지만 보면 '스마트폰에서 필수 조건까지는 아니지만, 배터리가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다'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렇다면 왜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이야기해보자!



  스마트폰에서 '배터리'가 갖는 의미는 아주 간단하다.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수십 수백가지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배터리이다. 아무리 스마트폰을 잘 설정해서 사용하기 쉬운 상태라고 해도 배터리가 없으면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하나의 고철덩어리가 된다는 것이다. 특히, 과거 피처폰보다 스마트폰에서 '배터리'가 갖는 의미가 부각되는 것은 바로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다양한 활용성과 기능성때문이다.

  스마트폰은 피처폰에 비해서 정말 다양하게 사용된다. 과거 피처폰이 제공했던 전화기(통화, 문자메시지)로의 기능은 기본이고 다양한 앱을 통해서 메신저, 인터넷 브라우져, GPS, 지도, voip까지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사용자들 손에서 스마트폰이 떠날 일이 없는 것이다.

  이렇게 항상 휴대하고,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배터리'이며, 그것을 사용자들은 스스로 알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배터리가 좋아야 한다'라는 생각을 갖고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 배터리의 용량을 저장 공간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분위기 때문인지 과거 사용자들이 MB 또는 GB 단위로 되어있는 모바일 기기의 저장공간을 따져보았다면 이제는 mAh 단위로 표시되는 배터리 용량을 체크한다. mAh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그것에 대해서 '경험'적으로 중요함을 알고 확인한다는 것이 그만큼 'SMART의 필수조건'이 되었다는 것이다.




  현재 국내외로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1500~1600mAh 내외의 용량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용량만 생각한다면 조금만 크게 만들어서 50~100mAh 더 담으면 되는거 아닐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배터리 용량은 커지고 스마트폰은 보다 슬림해지고 있으니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배터리 역시 스마트해지고 있다. 또, 배터리에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고 있으니 다른 기능만큼 배터리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배터리의 SMART함이 스마트폰의 SMART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일반 사용자인 우리들도 잘 알기 때문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