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고, 빠르고, 예쁘면 장땡?

 

 

  대부분의 경우 적용되지만 그렇다고 '모두'라는 수식어를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번 글에서 이야기하려는 'LTE-A'의 2배 빠른 속도는 이 수식어 가운데 '빠르다'에 해당할 것이다.

 

빠르다...

 

  빠르면 좋은 것들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자동차'이다. 자동차는 빠르면 빠를수록 비싸다. '슈퍼카'라고 불리는 차들을 보면 시속 300km 이상의 속도로 주행이 가능한 빠른 차이다. 그에 비해서 국내 경차의 경우는 슈퍼카의 절반 정도의 속도도 버겁다. 즉, 자동차에서 '빠르다'는 것은 '슈퍼'라는 수식어와 일맥상통하다.

 

  자동차 외에도 빠르면 좋은 것들로 비행기, 오토바이, 자전거와 같이 '탈 수 있는 것(이동수단)이 있고, 그 외에도 근무시간도 빨리 지나가면 좋다.(응?)

 

  그렇다면 LTE보다 2배 빠른 LTE-A는 빠른 속도로 어떤 점들이 좋아졌을까?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SK텔레콤에서 최초로 출시한 LTE-A 스마트폰이 바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S4 LTE-A'이다. 안드로이드(Android) OS를 탑재한 스마트폰 가운데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하면 '갤럭시 S'시리즈를 떠올리게 되는데, 갤럭시 S4 LTE-A는 '갤럭시 S 시리즈'가운데 가장 최근에 출시한 스마트폰인 동시에 LTE-A까지 탑재한 최신 스마트폰이다.

 

  갤럭시S4 LTE-A를 약 1달간 사용하면서, 갤럭시S4의 매력을 그대로 갖고 있으면서 LTE-A를 통해서 딱 2배 빠른 속도(LTE-A 150Mbps, LTE 75Mbps)는 갤럭시S4 LTE-A의 매력에 푹 빠질 수 있는 이유가 되었다.

 

  그 중에서 'LTE-A'만의 매력으로 새롭게 느낀 '갤럭시S4 LTE-A'는 무엇일까?

 



  인기 웹툰 '미생'이 145화를 끝으로 마무리 되었다. '미생'은 스마트폰에서 꾸준히 챙겨보는 웹툰이었다. 웹툰은 컴퓨터로도 볼 수 있지만 스마트폰에서 보는 재미는 컴퓨터와 비교할 수 없다. 뭐랄까… 언제 어디서나 재미있는 만화를 챙겨볼 수 있는 매력이 스마트폰 웹툰이라고 할까.

 

  미생이 연재된 약 1년 7개월동안 필자는 3G에서 LTE로 그리고 LTE에서 LTE-A로 스마트폰 데이터 방식이 변화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느낀 LTE-A의 매력은 '빠르니까 좋다'는 점이다.

 

  우선, 3G 사용시 '될 수 있으면 Wi-Fi에서'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당시 3G가 '무제한'이었지만, 느린 속도 때문에 웹툰 1회 분량의 화면 전송이 너무 오래 걸렸다. 웹툰을 보면서 '흐름이 끊어진다'는 생각이 들어 3G보다는 Wi-Fi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다가 LTE로 변경하면서 'Wi-Fi보다 LTE로 즐기자'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이유는 Wi-Fi가 제한적인 범위(무선AP 서비스 범위)는 물론이고, 대중교통을 이용시 연결과 끊김이 너무 자주 발생해서 속도보다 Wi-Fi 연결이 더 불편하게 다가왔다. 그러니 LTE의 끊김없이 빠른 속도는 Wi-Fi보다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것이다.

 

  그리고, LTE-A는 LTE보다 2배 빠른 속도로 '누르면 열린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었다. 말 그래도 웹툰을 보다가 다음 화를 보려고 '>' 또는 '다음화' 버튼을 눌렀을 때 바로 바로 나오는 화면은 웹툰을 보는데 3G냐, Wi-Fi냐, LTE냐를 생각할 필요가 없도록 해주었다. '웹툰을 본다'만 생각할 뿐… 스마트폰의 속도에 대해서는 더 이상 신경쓸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웹툰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서 살짝 언급한 것처럼 LTE-A의 빠른 속도는 '무선AP' 즉, 'Wi-Fi'에 대한 필요성에 반문하게 되었다.

 

  3G와 LTE를 사용하던 스마트폰까지는 아무리 좋아도 '컴퓨터보다 못하다'라는 생각을 했던 게 사실이다. 그런데 LTE-A는 다르다. 같은 스펙의 디바이스(스마트폰 또는 태블릿)라고 해도 LTE-A가 가능하게 되면 컴퓨터 보다 빠른 속도로 업무 처리가 가능해진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LAN의 전송속도가 100Mbps이며, 802.11a/b/g는 최대 45Mbps이다. 즉, LTE-A의 150Mbps보다 느린 전송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항상 휴대하고, 항상 켜져 있는 스마트폰에 LTE-A의 2배 빠른 속도까지 있다면 간단한 인터넷 검색(웹서핑)이나 인터넷 쇼핑은 굳이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된다.

 

  이런 변화는 집에 오면 Wi-Fi에 연결해서 사용하던 서비스들을 점점 '무선데이터환경(LTE-A, LTE, 3G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하고 있는 필자의 모습에서도 Wi-Fi보다 LTE-A가 더욱 매력적일 수 밖에 없다.

 

 

  참고로 Wi-Fi보다 LTE-A와 같은 무선데이터 방식이 더 매력적인 것은 서비스 범위가 무제한이라는 점이다. Wi-Fi에 연결된 장비들간의 연결은 같은 Wi-Fi에 연결될 때만 가능하지만, LTE-A나 LTE, 3G의 경우는 그럴 필요가 없다. 언제 어디서나 연결이 가능하다. 그런데 왜 3G와 LTE때는 Wi-Fi를 선호했을까? LTE-A의 150Mbps처럼 빠른 속도가 서비스되지 않았으니까…

 



  LTE-A를 사용하면서 바뀐 모습 중 하나가 바로 'T프리미엄'의 활용이다. 지금까지 콘텐츠를 다운받을 때 'Wi-Fi'를 사용했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Wi-Fi가 가장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LTE도 만족스러운 속도를 보이긴 하지만, 가격대비성능을 고려하면 '굳이 LTE여야 하는 이유'가 없었다.

 

  그런데, LTE-A는 다르다. 갑자기 시청하고 싶은 TV 방송프로그램이 있다고 하자! 인터넷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 오르는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싶을 때, 'T프리미엄'과 'LTE-A'의 만남은 '언제 어디서나 바로 시청할 수 있다'는 매력을 보여준다.

 

  약 1GB의 콘텐츠를 다운받는데 필요한 LTE-A의 다운로드 시간은 약 1분(1초에 최대 18.75MB 다운 가능)이다. 거기에 추가로 T프리미엄은 전체 용량의 5%만 다운받으면 다운로드와 함께 콘텐츠 시청이 가능하다. 즉, 1GB의 5%인 약 50MB를 다운받으면 시청이 가능한데, 이는 LTE-A의 최대 속도인 150Mbps에서는 3초도 걸리지 않는 시간이다.

 

  T프리미엄에서 '다운받기' 버튼을 누르고 1~2초 후  '시청하기'버튼을 누르면 바로 해당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LTE-A가 주는 매력 중 필자에게 가장 큰 매력은 'SNS의 즐거움'이다.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는 이미 우리의 생활 일부분으로 인정받고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물론이고, 핀터레스트, 플립보드, 인스타그램, 미투데이 등등 다양한 SNS 서비스들이 지금도 새롭게 시작되고 있으며, 더 많은 사용자에게 사랑받고 있다.

 

  LTE-A의 빠른 속도는 웹툰을 즐기면서 느낀 '빠른 로딩'을 SNS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페이스북의 타임라인에 소개된 친구들의 소식은 물론이고, 각 팬페이지의 동영상과 사진까지 빠르게 스마트폰에 보여준다. 심지어 동영상을 찍어서 페이스북에 올리는 과정 역시 과거 3G에서 '사진'을 업로드하는 것보다 빠르게 느껴진다. 사용자에게 '체감속도'의 중요성은 해당 서비스를 즐길 수 있으냐 아니냐의 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해서 같은 만족감을 느낄까?

 

  1분짜리 재미있는 동영상을 친구에게 제공하고 싶어서 페이스북에 업로드하는데, 1분이 걸릴때와 10초가 걸릴때 느끼는 서비스의 만족도가 똑같을까?

 

 




  LTE-A는 LTE와 동일한 요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에게는 아직까지 체감지수가 높지 않다. 아이러니한 내용이지만 일반 사용자가 갖고 있는 '비싸면 좋다'는 점 때문이다. 하지만 LTE-A를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이라면 LTE와 동일한 요금에서 2배 빠른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임에 틀림없다.


  그런 점에서 LTE-A는 비용(요금)에서는 LTE 그대로, 속도에서는 LTE보다 2배 빠른 속도로 어필할 수 있고, 앞에서 소개한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쉽고 편리하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