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CH-M480은 쉽게 말하면 블랙잭2이다. 조금 어렵게 얘기를 하면 삼성에서 2008년 하반기에 나온 스마트폰으로 QWERTY자판을 가지고 있는 크지막한 PDA같은 핸드폰을 말한다. 여기에 조금더 어렵게 말해보면 M480이라는 제품명은 제품코드를 말하며 블랙잭2 또는 미라지폰이라는 애칭(개발시 제품명)을 가지고 있다.

그럼, Traveler란 무엇인가 알아보면....Traveler(이하 트래블러라고 함)는 IBM에서 나온 제품으로 IBM의 도미노 서버 위에 Add on 하여 사용하는 일종의 도미노 서버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이다. Traveler가 하는 주된 일은 도미노 서버에 위치한 메일파일(개인 메일DB를 의미함)에 메일 수/발신에 대한 내용을 모바일로 전송하여 주는 모바일 프로그램이다.

특징으로는 도미노를 사용하는 업체에서는 저렴하게 모바일 장비로 노츠메일을 수/발신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아웃룩 형태를 이용하지만 Traveler만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Traveler을 위해서 준비할 사항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필자는 M480이용), IBM Domino서버(Domino 8.0.1이상이여야 함), IBM Traveler프로그램이다.

설치과정은 다음 포스트에서 알아보고 준비과정 중 잊지 말아야 하는 것들을 몇가지 명시해본다.

-. Domino R8.0.1이상 필요
최신 IBM Domino 버젼이 R8이므로 거의 최신제품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IBM의 특징상 라이센스 기간에 출시된 제품은 사용가능하므로 약 2008년 상반기까지 라이센스 기간이였다면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 메인서버에 설치할지, 추가(서브)서버에 설치할지 확정
보통 Add-on으로 설치하는 서버기반 프로그램이므로 추가서버(서브서버)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특히 Traveler 설치후 설정을 위해서는 Domino Directory(주소록)이 R8버젼이여야 하므로 메인서버에 설치시 메인서버의 주소록을 설계변경해 주어야 한다.

-. 추가서버로 작업시 관련 준비작업
메인서버 인증자(Cert.id)를 통해서 추가서버 ID를 만들어 준다. 최근 NT서버에 Domino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Windows의 서비스로 자동실행하게 해주는 기능이 첨가되어있다. 이 서비스를 자동으로 설정시 서버ID에 비밀번호를 넣어놓으면 윈도우 재실행시 네트워크가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고 계정 로그인을 해야 네트워크가 살아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자 [관련 포스트 : Domino서버 설치후 네트워크 자동실행불가]

-. Traveler프로그램 다운받기
일반적으로 IBM 소프트웨어 제품은 IBM 사이트에서 다운이 가능하다. 그러나 그 경로가 쉽지 않아 링크를 올려놓는다. [필자는 BP사에 근무하므로 약간 다를 수 있다.]
1. 로그인 사이트
    

2. 로그인을 한후 나타나는 화면 상단의 "IBM Software Access Catalog"를 선택한다.
     

3. 약관에 동의를 하고 나서 "Electronic Software Download"를 선택하여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는다.

*** 위 내용은 일반적은 프로그램을 찾을때이고 Traveler의 경우는 따로 요청을 하여 관련 URL을 메일로 받아야 한다. 필자가 설치할 당시 Traveler 8.0.1에 대한 URL은 여기를 누르면 자동연결된다.[2008년 9월 초순경] ***


이렇게 준비를 했다면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Traveler를 사용할 수 있는 과정의 반 이상을 왔다는 것이다. 이제는 Domino서버와 Traveler를 설치하고 설정만 하면 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