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 생활을 하면서 '포스트잇(Post it)'이 왜 필요한지 체감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나름 정리를 잘 하는 분들이라면 학생 시절에도 포스트잇을 사용했겠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포스트 잇을 사용하는 공간이 바로 '회사(직장)'이라고 생각한다.


  간단한 메모를 작성하여 동료에게 전달하기 위함도 있고, 어떤 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서 포스트잇에 적어서 벽(칸막이)이나 모니터에 붙여 놓는 경우도 있다.




  위 사진을 보면서 직장인 분들은 '내 책상하고 똑같네'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꽤 많을 것이다. 저렇게 간단한 내용을 적은 포스트잇 한장이 얼마나 효율적인 업무를 가능하게 해주는지 느끼는 분들이라면 위 방법을 고수할 것이다.


  그런데, 회사에서 저렇게 했다고... 집에서도 저렇게 할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 집에서 포스트잇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회사와 달리 강제성이 없으니 그만큼 기억하고 잊지 말아야 할 일이 빈번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가 '포스트잇 구입 금액'이다. 회사에서는 포스트잇을 회사 경비로 구입해서 사용하지만, 개인의 경우는 굳이 돈을 들여서 포스트잇을 구입할 정도의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깔끔하면서도 깨끗하게... 그리고 포스트잇을 사용 이유까지 완벽하게 커버할 수 있는 '프리웨어'를 하나 추천하려고 한다. 




  'S메모(S MEMO)'라고 하면 이미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왜냐면... 'S메모'는 2005년 서비스를 시작하여 10년간 사용자와 함께 소통하며 '구전(입을 통해서 전해짐)'으로 유명한 프리웨어이기 때문이다. 10년이라는 기간은 네이버 자료실 메모 서비스 1위라는 결과와 함께 누적 다운로드 400만 이상, 일 평균 50만 사용자 사용이라는 결과를 만들었다.


  쉽게 말해서 'S메모'는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컴퓨터 메모 프로그램의 절대 강자란 말이다!


S메모 다운로드 :: 네이버 자료실 다운로드 | 직접 다운로드


  여기서 중요한 한가지를 확인하고 넘어가자! 앞에서 필자는 포스트잇을 '집'보다는 '회사'에서 자주 사용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포스트잇을 대체하려면 S메모(S MEMO) 역시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회사의 경우는 '라이센스'문제가 집보다 까다롭다.




  네이버 자료실에 올라온 '에스메모(S메모, SMemo)'는 사용범위가 '프리웨어'이며 개인/기업은 물론이고 국내/국외에서도 모두 '프리(Free)'인 만큼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마음놓고 사용할 수 있다. 단, 아쉬운 점은 현재 Windows 만 제공되므로, OS X(맥) 사용자는 SMemo를 사용할 수 없다.



  프리웨어(Freeware)인 만큼 누구나 손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꾸준히 10년간 버전이 업데이트되고 있는 기능성은 물론이고 프로그램 자체를 믿고 설치할 수도 있을 것이다.




  네이버 자료실을 통해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필자는 에스메모 홈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다운로드'를 해보았다.


에스메모 홈페이지 바로가기



  약 4MB 용량의 설치파일을 다운받은 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설치 언어를 선택한다. 기본이 Korean(한국어)인 만큼 '확인'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최종 사용자 이용약관을 확인한 후 '동의함'을 누른다.




  S메모가 설치될 폴더(경로)를 확인한 후 '설치'를 누른다. 이때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이유는 항상 에스메모에 메모(기록)하거나 메모된 내용을 보다 손쉽게 확인하기 위함이다. 설치 용량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에스메모(SMemo)는 컴퓨터의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지 않으므로 부담없이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다.




  에스메모(SMemo)는 설치 후 '프로그램 최적화'라는 옵션 변경이 가능한데, 기본적으로 '메모와 스케줄관리에 최적화'된다. 만약, '메모'에만 집중하는 분들이라면 해당 화면에서 '메모에 최적화'를 선택해주면 된다.




  설치된 에스메모는 자동 시작되며 모니터 화면안에 포스트잇 형태로 확인이 가능하다.





  에스메모(SMemo)에서 제공되는 기능이다. 물론 이외에도 메뉴 버튼을 통해서 다양한 설정 및 기능을 변경/사용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포스트잇과 컴퓨터의 조합이라는 에스메모를 가장 잘 그리고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위에 나열한 기본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재미있는 것은 '에스메모'를 사용하다보면 '포스트잇' 작성 방법 역시 조금 더 SMART하게 변화된다. 일례로 에스메모는 작성 시점(일자 및 시간)이 자동으로 표시된다. 메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메모 내용'이겠지만, 그것과 함께 메모를 작성한 시점 역시 중요하다. 필자는 에스메모 사용 전까지는 포스트잇 작성시 시간을 기록하지 않았는데, 에스메모를 사용하면서 포스트잇에도 시간(날짜)를 기록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다.




  에스메모(SMemo)를 설치 후 화면 상단을 자세히 살펴보면 'SMEMO'라는 위젯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SMemo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위와 같이 변경 및 추가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S메모는 '메모'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툴바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4MB 용량의 프리웨어가 위와 같이 다양한 기능을 보다 완벽하게 제공하고 있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 개인적으로 'S메모'는 설치 및 삭제가 쉽다는 점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프리웨어를 설치하여 사용한다는 점에서도 추천한다.


  예를 들어, 메모를 위해서 A 프로그램 설치하고, 스케줄 관리를 위해서 B 프로그램, 화면 캡쳐를 위해서 C 프로그램과 다양한 위젯 까지 설치할 필요없이 'S메모(SMemo)'하나면 끝난다는 것은 업무용 PC(회사 컴퓨터)에 '에스메모'를 설치해야 하는 가장 커다란 이유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에스메모(SMemo)는 '베타 테스터'를 통해서 회사와 집에 설치한 SMemo(에스메모)를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베타 테스터 신청 역시 쉽고 간단한 만큼 동기화 기능이 필요한 분들은 꼭 신청하자!


에스메모 홈페이지 바로가기



  에스메모를 설치하는 방법부터 어떤 기능을 제공하며 왜 에스메모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했다. 개인적으로 에스메모는 '회사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하면 딱 좋은 프리웨어'라는 측면을 잊을 수 없다.


  특히, '네이버 메모' 서비스가 PC 서비스를 중단하면서 네이버 메모를 잘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당연히 자연스럽게 '대체재'를 찾게 될 것이다. 에버노트, 스티키메모, 원노트, 구글킵 등... 유명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메모 서비스는 많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회사 컴퓨터'에는 '에스메모'가 딱이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회사에서 보안을 이유로 유명 서비스의 사용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버노트, 원노트, 구글킵과 같이 온라인 서비스가 강화된 경우 회사 데이터를 공유 및 외부 유출 할 수 있어서 계정 로그인은 물론이고 관련 프로그램 설치 자체를 막는 회사도 많다. 그런 점에서 '에스메모(SMemo)'는 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리웨어이며 온라인 동기화도 별도 신청인 만큼 회사에 있는 업무용 컴퓨터에 딱 맞는 '나만의 메모 프로그램'인 셈이다.


  에스메모는 네이버 메모와 동일하게 바탕화면에 포스트잇 메모가 가능하기 때문에 네이버 메모를 사용했던 분들이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메모 사이즈와 컬러, 제목 등을 사용자가 직접 변경할 수 있어서 꾸미는 재미도 제공한다.


  무엇보다 에스메모는 '심플!(간단)', '패스트!(빠름)', '라이트!(가벼움)'라는 특장점을 통해서 업무 효율을 증가시키며 다른 프로그램 사용에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추가] 에스메모가 공짜 토정비결까지?

에스메모를 통해서 토정비결 정보가 올라온다고 하니... 연말연시인 요즘 '토정비결'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에스메모를 통해서 공짜 토정비결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에스메모 공식 블로그 바로가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