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를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2년에 한번씩 정기검사를 받으며, 5년에 한번식 종합검사를 받는다. 관련 검사에 대한 안내는 우편물로 배송되니 굳이 일정을 기록해놓고 챙기지 않아도 알아서 알려준다. 검사 기간 역시 검사관련 안내문에 표시된 날의 앞뒤로 30일 이내에 방문하면 되는 만큼 약 두달이라는 기간 동안 인근 자동차 검사소를 방문하면 된다.


  문제는... 바쁘다는 핑계로 지정된 기간(앞뒤로 한달씩 총 두달간)동안 검사를 받지 않으면 벌금이 추가로 과금되는 만큼 꼭 기간을 엄수하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한다.



  지난 주말 노원에 위치한 '노원 자동차검사소'를 방문하여 '종합검사'를 받았는데... 자동자검사소 방문시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노원구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노원검사소(노원자동차검사소)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사진 속에 보이는 사무실로 방문하여 '접수'부터 해야 한다. 접수시 필요한 준비물로는...


자동차 등록증, 보험가입증명서(증권), 검사비용(신용카드 결제 가능) 그리고 스마트폰(?)


  물론, 인터넷을 통해서 미리 예약 접수를 하게 되면, 방문과 동시에 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주말(토요일)의 경우에는 방문 순서에 따라서 접수 및 검사가 진행되므로, 인터넷 예약이 불가능하다.


자동차 검사예약(인터넷, 평일)


  참고로 위에 링크된 자동차 검사예약을 인터넷으로 하고 방문하는 경우 대기 시간도 줄일 수 있지만, 감면액(1200원 정도)까지 있어서 결제 금액이 줄어든다. 평일에 방문하려는 분들이라면 꼭 자동차 검사 예약을 인터넷으로 미리 하고 방문하도록 하자!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주말(토요일, 일요일)에는 예약이 불가능하므로 현장 접수 순서에 따라서 검사가 진행된다. 토요일 오전 10시에 방문하여 촬영한 현장의 분위기인데... 접수 후 검사라인을 배정받아 해당 라인에 차를 세워놓으면 약 20분 내외의 대기 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대기 시장은 현장의 상황에 따라서 바뀌는데... 주말은 보통 30분 내외로 기다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자동차 검사소에서 진행되는 검사는 운전자가 차량에서 대기해야 하는 만큼 대기 시간이 무료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래서 위에 소개한 자동차 검사소 준비물 중 하나로 '스마트폰'을 소개한 것이다. 약 20분 내외로 대기하는 동안 운전자는 검사받을 위치로 차량을 이동시키는 것 외에는 특별히 할 일이 없다.


  그 순간 스마트폰이 있다면 보다 재미있게 기다릴 수 있는데...





  짬짬히 스마트폰을 통해서 다양한 SNS 서비스(페이스북, 빙글)을 즐기며 친구들의 소식을 확인할 수도 있다.






  그래도 지겹고 시간이 안 간다면... T 프리미엄을 통해서 최신 TV 예능 및 영화를 감상하면 된다. T 프리미엄은 SKT 고객(특정 요금제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월 2만 포인트를 제공하고, 해당 포인트로 영화, 예능, 뮤비, 이북 등의 콘텐츠를 다운받아서 즐길 수 있는 서비스이다.





  광대역 LTE-A 서비스의 경우 Wi-Fi보다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T 프리미엄과 같이 실시간으로 콘텐츠(멀티미디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즐길 때 보다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노원 자동차 검사소 내외부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50Mbps 내외로 충분히 쾌적한 상태의 무선 인터넷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SNS와 T 프리미엄으로 최신 TV 예능을 시청하다보니 금새 필자의 순서가 되었다. (약 20분 내외로 대기하였다.) 검사가 시작되면, 운전자는 차량 뒷좌석으로 이동하고, 검사를 진행하는 분들이 앞 좌석에 앉았다 내렸다를 반복하면 검사를 진행한다. 종합검사에 소요되는 총 시간은 15분 내외로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일반 승용차는 물론이고, 화물차 그리고 버스까지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모든 자동차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를 통해서 안전한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검사시간(15분 내외)이 길지 않아서 차량에서 대기할 수도 있지만, 고객대기실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 차량이 아닌 고객대기실에서 검사가 완료될 때까지 휴식을 취하며 대기할 수도 있다.




  모든 검사가 완료되면 직원분이 차량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꼼꼼하게 안내해주며, 어떻게 처리 및 대응하면 되는지 알려준다. 앞에서 소개한 것처럼 자동차 검사시 종합검사와 정기검사 모두 검사 기간내에 처리하지 않으면 벌금이 부과되는 만큼 꼼꼼하게 챙겨서 검사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주말을 이용하여 자동차 검사소를 방문한다면 스마트폰을 챙기는 센스 역시 기다리는 시간을 알차고 재미있게 보낼 수 있는 노하우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