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누구나 '스마트폰'을 찾고,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도 휴대폰을 바꿀때 '스마트폰'으로 구입한다. 이런 모습이 하나의 '흐름'이고 하나의 '문화'로 생각하려고 해도 너무 빠르고 크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만큼은 사실이며 지금까지 어떤 IT 제품도 이런 경우를 보이지는 않았던것도 사실이다.

  스마트폰이 이렇게 '사랑'받고 '인기'를 얻는 이유는 바로 위에서 나열한 것처럼 수많은 기능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손안의 컴퓨터라고 불리며 처음 등장했던 '스마트폰'이 이제는 안되는 기능이 없는 '만능박사'가 된 것이다. 그런 만능박사가 새로운 기능을 또 할 수 있게 되었으니... 바로 '셋톱박스'이다.

  셋톱박스를 품은 스마트폰은 바로 SKT를 통해서 출시되는 '갤럭시S 호핀'이다. 갤럭시S 호핀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이동통신사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먼저 해본다. '애플'제품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이 'SKT'를 통해서 출시되고 있다. 최근에 블로그 '세아향'을 통해서 소개했던 '옵티머스 2X'나 '갤럭시S 호핀'등 다양한 스마트폰들을 SKT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SKT와 KT를 사용하고 있는 필자가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할 때, 아직까지 'SKT'에 대한 장점을 높게 평가할때 이렇게 다양한 스마트폰 출시는 또 하나의 장점으로 생각되는게 사실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갤럭시S 호핀과 함께 '호핀'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


  갤럭시S 호핀(SHW-M190S)은 '갤럭시S'이 포함된 제품명 때문에 '갤럭시S'를 떠올리기는 하지만, 실제 디자인은 '갤럭시탭'과 유사하다. 작은 갤럭시탭과 같다는 느낌이 드는게 갤럭시S 호핀을 처음 보고 느끼는 첫느낌이다.


제품명 : 갤럭시S 호핀(SHW-M190S)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OS 2.2 프로요
디스플레이 : 4.0인치 슈퍼 아몰레드
카메라 : 500만 화소
재생 방식 :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방식 병행 
통신 방식 :와이파이로 제공(7월부터 4세대 이동통신(LTE)으로 기반 망을 바꿀 것을 검토 중)
기타 : 지상파DMB, 고화질 HD 동영상 녹화.재생, HDMI 출력,DNLA,멀티미디어 거치대(크래들), SKT의 N스크린 서비스 hoppin이용 가능 

[참고] 호핀(hoppin)이란 :하나의 컨텐츠를 시간·장소·기기에 상관없이 계속 이어서 볼 수 있는 SKT의 서비스. 사용자가 구입한 컨텐츠의 정보가 특정 단말기가 아닌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기기에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


  SKT를 통해서 출시된 '옵티머스 2X'를 시작으로 2011년도 '듀얼코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갤럭시S 호핀은 스펙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게 사실이다. 이 부분은 사용자들에게 숨기고 싶어도 어쩔 수 없는 단점처럼 보여질 것이다. 하지만, 갤럭시 S 호핀을 놓고 '스펙비교'를 하는 것은 '호핀'이라는 서비스에 대해서 모르는 사용자들의 이야기이다.

  갤럭시S 호핀은 '호핀'서비스를 위해서 전문화된 스마트폰이다.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처럼 OS버전이나 CPU, 메모리등을 놓고 이야기하는 그런 스마트폰이 아니라 '호핀'이라는 서비스를 놓고 이야기해야 하는 스마트폰이라는 것이다.


  물론, 갤럭시S 호핀이라는 스마트폰이 '스펙'에서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호핀'서비스를 위한 스펙으로 구성되었다는 것이다. 실제 사진을 보면서 '호핀'서비스를 위한 '갤럭시S 호핀'의 스펙을 조금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4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호핀(hoppin)이라는 서비스 자체가 동영상이나 사진과 같은 정보들을 사용자에게 보다 쉽게 전달해주는 것이므로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의 대형 디스플레이'는 기본이다. 그런 점에서 국내 최대 크기의 '4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동영상 재생에 적합한 모습을 보여주는 '슈퍼 아몰레드'로 호핀 서비스에 적합한 모습을 보여준다.


  갤럭시S 호핀 폰에는 '30핀 단자'가 제공된다. 이 단자는 위 사진에 보이는 크래들(독, Dock)을 통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HDMI' 출력포트이다. HDMI 출력포트가 갖는 매력은 바로 'HD급 화질의 동영상'을 제공하며, TV와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스마트폰의 '4인치 디스플레이'에서 느끼는 감동을 TV를 통해서 더 크고 더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호핀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최신 영화나 TV 다시보기 기능등은 우리가 'TV'에서 즐기는 서비스인 만큼 HDMI 출력 포트를 통한 서비스는 여느 IPTV가 부럽지 않게 만들어줄 것이다.


  '호핀 서비스', '크래들' 그리고 'HDMI 출력'이 가능하다면 무엇보다 사용자는 'TV'에 갤럭시S 호핀을 연결하려고 할 것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역시 '리모컨'이다. 호핀 서비스를 통해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사나 동영상을 쉽게 선택하고, 재생/멈춤할 수 있으려면 '리모컨'이 필요하게 되고 그 기능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호핀 컨트롤러(hoppin controller)'가 바로 그것이다. 

  갤럭시S 호핀이 '스마트폰'이라는 기본 기능을 제공하므로, 크래들을 통해서 TV에 연결된 상태에서도 '통화'가 가능해야 하는데... 호핀 컨트롤러는 통화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으므로 호핀 세트(갤럭시S 호핀, 크래들, 호핀 컨트롤러)만 있으면 집안에서 영화, 인터넷, 전화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S 호핀은 500만 화소의 카메라로 고화질의 HD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다. 최근 영화까지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있는 분위기에 '갤럭시S 호핀'역시 가정용 캠코더로 사용이 가능하며, 갤럭시S 호핀으로 찍은 동영상을 TV에서 직접 고화질 HD 동영상으로 재생할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 몇몇 기능들을 요약해보면 모두 '동영상'과 '사진'등 인터넷을 통해서 제공되는 정보들을 TV나 스마트폰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것이 바로 SKT에서 갤럭시S 호핀과 함께 서비스하는 '호핀'이라는 서비스이다. 호핀(hoppin)이라는 서비스 명이 'hop'과 'in'의 조합으로 '미디어 세상 안으로(in) 뛰어들다(hop)'라는 것과 비교해보면 제공하는 서비스와 서비스명이 잘 맞는다는걸 느낄 수 있다.


  호핀(hoppin) 서비스는 위 사진에서 보듯이 '뉴스', 'TV 프로그램', '영화', '뮤직'등의 컨텐츠를 제공한다. TV 프로그램과 영화는 'seamless'라고 하여 영상을 제공하기 위한 버퍼링이 사라지고 사용자가 원하는 동영상 컨텐츠를 바로 접할 수 있게 된다. 뮤직의 경우도 스마트폰에서 'MP3P'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만큼 다양한 음악을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쉽게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므로 사용자에게는 원하는 순간에 원하는 곡을 들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호핀의 '뉴스' 역시 수많은 인터넷 상의 뉴스 정보를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서 '추천방식'으로 제공하므로 짧은 시간에 중요한 정보를 놓치는 경우가 줄어들고, 꼭 봐야 하는 정보들만을 제공하므로 hoppin때문에 시간까지 절약하게 되는 것이다. 또, 호핀(hoppin)서비스는 사용자의 사용빈도에 따라서 '더 똑똑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차후에는 사용자의 성향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서비스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소개한 '호핀'서비스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현재 사용자들은 인터넷으로 다운받은 파일은 컴퓨터로 확인하고, IPTV로 다운받은 파일은 TV로 확인하며, 스마트폰에 넣어놓은 파일은 스마트폰에서만 확인했다. 무엇인가를 '공유'하려는 컴퓨터 환경에서 생각해보면 이런 모습을 '불편함'이였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까지 '당연하다'는 생각을 갖고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동영상'과 같은 파일을 재생하는 장비에 맞게 컨버전하고 있었다.

  그런데 호핀은 이런 기능을 '공유'라는 개념으로 제공한다. 인터넷으로 컴퓨터에서 다운받아서 재생하던 동영상으로 스마트폰에서 똑같은 서비스로 바로 재생한다. 그러면 컴퓨터에서 보았던 재생 시간까지 자동으로 확인되어... 보지 않은 부분부터 재생된다. 또 집에 들어오면 거실에서 스마트폰인 '갤럭시S 호핀'과 TV를 연결하여 TV에서 재생할 수 있다.

  이렇든 N 스크린 서비스인 '호핀'은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편리함'으로 바꿔서 보다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넓혀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