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블로그나 홈페이지는 '즐겨찾기'해서 하루에 1번씩은 방문하려고 노력한다. 이런 과정 중 다양한 정보를 얻거나 그들의 '글 쓰는 능력'을 견눈질로 보고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생각을 담은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 담긴 글을 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야 보다 발전적인 '나만의 글'이 탄생할 수 있으니까....


그런 의미에서 이번 글 역시 '즐겨찾기 해 놓은 블로그'에서 관심을 갖고 있던 내용을 인터넷에서 찾아서 공유하는 것이다.




블로거 '신럭키(Shinlucky)'님이 소개한 '맛집 정보'이다. 보통 블로그 포스팅의 제목이나 태그로 지역을 표시하는데, 신럭키님은 구글 지도를 활용하여 맛집 위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런 방법은 특정 맛집을 검색하기 보다는 방문 지역에 대한 맛집을 검색할 때 '지도'위에 표시되는 만큼 해당 지역에 대한 맛집 정보를 얻기 편리할 것이다. 맛집은 물론이고 '지역 정보'를 얻을 때 이런 방법은 정보 전달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구글 지도를 활용한 '나만의 지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우선, 브라우져에 아래 주소를 입력한다.


https://www.google.com/maps/d/u/0/





주소(url)로 접속하면 위와 같은 구글 맵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구글 지도와 달리 '새 지도 만들기'라는 메뉴가 보인다.


나만의 구글 지도 만들기



.




'새 지도 만들기'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제목없는 지도'와 함께 '제목없는 레이어' 등의 메뉴 화면이 보인다. 구글 지도위에 '레이어'를 추가해서 레이어에 내가 원하는 장소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인 것이다. 포토샵 등 그림(사진) 편집 툴을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레이어(layer)'라는 개념을 알고 있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해당 내용을 몰라도 어려울 것은 없다.


아래 내용을 따라서 구글 지도 위에 '나만의 지도(새 지도)'를 만들어 보면 쉽게 레이어에 대한 내용을 인지할 것이다.




'레이어 추가'는 물론이고, 추가된 레이어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레이어 이름을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가져오기 메뉴를 사용하면 csv나 xlsx, kml 파일로 저장된 위치 정보 파일을 사용하여 복수의 지점을 등록할 수 있다. Google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활용할 수도 있다.





지도 상에 표시하려는 지점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설명을 입력할 수 있다. 해당 지점은 최근 방문한 '퇴계원 왕감자탕'으로 생생정보통에도 소개된 퇴계원 맛집으로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양과 맛있는 맛으로 추천 맛집이다.




설명(텍스트)은 물론이고, 관련 장소에 대해서 작성한 글이 있다면 해당 url을 입력하면 '클릭'하여 바로 해당 글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입력할 수도 있다.





위와 같이 '공유' 기능을 사용하면 엑세스 권한을 통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나만의 지도'는 앞에서 소개한 것처럼 특정 정보를 지역으로 확인하기 쉽도록 지도에 정보를 표시하는 온라인 지도 서비스로 생각하면 된다. 맛집은 물론이고 특정 장소에 대한 정보를 지도 위에 표시하여 공유할 수 있으니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