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큰 변화는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우리는 '나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것이 글이든 말이든 또는 행동이든 상관없이 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고 배워나가는 것이다.

 

멋진 가창력을 갖고 있는 가수...
화려한 언어를 구사하며 관중의 시선을 뺏는 진행자...
절도 있는 군무로 탄성을 자아내는 댄서...
멋진 표현으로 독자를 매료시키는 작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필살기(?)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며, 그것을 통해서 우리는 직간접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블로그의 경우는 '사진'과 '글' 그리고 '동영상'을 통해서 필자의 생각을 전달하게 된다. 그 중에서 시간적인 화려함을 위해서는 사진이나 동영상이 주를 이룰 것이다. 하지만 '글(텍스트)'만 가지고 일목요연하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인터넷을 조금이라도 아는 분들이라면 '트래픽'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을 수 없다. 트래픽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사진, 동영상 보다는 글(텍스트)로 승부를 걸면 된다. 하지만 정말 그 글의 내용이 필요한 사람이 아니라면 글자만 수두룩한 포스팅에는 쉽게 관심을 갖기 어렵다. 그래서 '마크다운(Markdown)'을 소개하려는 것이다. 너무 밋밋할 수 있는 글의 모습을 조금 더 분명하고 조금 더 깔끔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보다 정형화된 형식을 사용하면서도 사용자는 손쉽게 형식을 익힐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마크다운'이며... 지금 바로 마크다운(Markdown)의 매력에 빠져보자!

 


마크다운(Markdown)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께 무조건 비싼 소프트웨어(앱)을 구입해서 사용해보라고 이야기하지는 않겠다. 왜냐면 '마크다운'이 무엇인지 아는 분들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가 무조건 프로그램(앱)부터 구입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 아니니까.

 

그렇다면 마크다운을 어떻게 '무료'로 배우고 체험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정답은 '하루패드'이다.

 

 

윈도우(MS Windows)는 물론이고 맥(OS X)까지 사용가능하며... 무료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하루패드'가 무료라고 해서 마크다운에 익숙해지기 전에 잠깐 사용하고 접을(?) 그런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전혀 없다.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많은 장점을 갖고 있어서 무료지만 유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하루패드'이다. 특히 Markdown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손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한글 설명은 물론이고 한글 메뉴 등 국내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램이라는 매력을 생각하면 어떤 Markdown 프로그램보다 우선적으로 추천할 수 밖에 없다.

 

하루패드 홈페이지

 

 

 

 

 

마크다운(Markdown)은 문서를 작업하는 경량 마크업 언어의 하나로 "쓰기 쉽고 읽기 쉬운 텍스트로 작성된 문서를 XHTML(혹은 HTML) 문서로 변환할 수 있는 형식"이다. 존 그루버(john Gruber)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관련 글 : http://pad.haroopress.com/page.html?f=markdown]

 


 

마크다운(Markdown)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분들이 알아야 하는 기본 중의 기본은 아래 3가지이다.

 

-. 어떤 마크다운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이냐?

-. 마크다운 사용시 알아두어야 하는 문법적인 내용은 무엇이 있을까?

-. 마크다운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물론 이 외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마크다운에 대한 생각을 갖을 수 있지만, 분명한 사실은 '마크다운 초보 사용자'라면 위 3가지를 우선적으로 생각할 것이며, 이것을 놓고 마크다운을 사용할 것인지 사용하지 않을 것인지를 고민할 것이다.

 

 

 

 

이번 글은 사실 '어떤 마크다운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놓았다.

 

 

 

개인적으로 마크다운(Markdown)에 관심을 갖고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다른 프로그램(에디터)보다는 '하루패드'를 추천한다.

 

이유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 개발자가 만든 한글 프로그램인 만큼 우리나라 사용자에게는 보다 손쉽게 다가올 수 있는 마크다운 시작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특히, '무료(free)'로 다운로드 및 사용이 가능하고 꾸준한 업그레이드로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추천 가능한 만큼 마크다운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우선 '하루패드'로 시작해보자!

 

하루패드 홈페이지(메뉴얼)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