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떤 제품이 출시했을 당시 '신제품 발표회'에서 소개되는 다양한 기능(기술) 중 실제 생활 속에서 사용자가 '대만족'이라고 말하는 기능은 얼마나 될까? 신제품 발표회에서 소개되는 분량과 기능의 활용성은 그렇게 상관 관계가 없다. 신제품 발표회에서는 조금 더 비주얼하며 조금 더 혁신적으로 보이는 기술에 집중해서 소개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용자가 실제 그 제품을 구입해서 일상 속에서 사용하면 비주얼하고 혁신적으로 보이는 기능보다 하루에도 서너번씩 자연스럽게 쓸 수 밖에 없는 아주 기본적인 기능(기술)들의 변화가 더 중요하게 느껴지고 그 제품을 평가하는데도 커다란 영향을 준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LG G 플렉스2'의 '고속 충전'이 바로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시 꼭 필요한 부분'이다.





LG G 플렉스2 홈페이지에 소개된 주요 특장점 중 하나인 '고속 충전'에 대한 설명(소개)부분이다.


LG G Flex2 홈페이지 바로가기


경쟁사 스마트폰에 처음 소개된 것이 '고속 충전'이었고, 관련 기능을 사용해 본 필자가 주변에 가장 많이 칭찬한 것이 바로 '고속 충전'이다. 위 캡쳐 이미지를 보면 LG G Flex2를 0%에서 50%까지 충전하는데 약 40분이 소요된다고 한다. 충전이 빠르니 자연스럽게 충전을 대기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이다.


'고속 충전'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 두가지 사례를 생각해보자.


사례1) A씨는 스마트폰을 매일 자기 전에 충전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100% 충전된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출근한다.

사례2) B씨는 아침에 일어나서 스마트폰을 충전하기 시작해서 출근 준비 중에 100% 충전된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출근한다.


사례1과 사례2만 보아도 분명히 '고속 충전'이 불필요한 전기 사용을 줄이고,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보다 빨리 얻을 수 있음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물론 이런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면...


100% 충전된 이후에 발생하는 전기 소모가 얼마나 된다고...


이렇게 반문하거나 꼬투리 잡는 분들이 계실 것이다. 그렇다! 대기 전력과 비슷한 전기 소모가 발생할 것이니 큰 차이는 아니다. 하지만 분명히 '고속 충전'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멋진 기능임을 보여줄 것이며, 그 중 하나가 위 사례일 뿐이다. 필자가 가장 많이 그리고 자주 느끼는 고속 충전의 장점은...


갑자기 외근(미팅) 스케줄이 잡혔는데, 스마트폰 배터리가 30~40% 밖에 없다.

1시간 후에 출발해야 하는데... 고속 충전을 사용하니 1시간에 80~90% 이상의 배터리 충전이 가능했다.


바로 이런 점이 고속 충전의 장점이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번씩 사용하는 스마트폰인 만큼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없으면 스마트폰 사용을 할 수 없다. 그래서 최근에 '외장배터리(휴대용 배터리)'가 인기를 얻는 것인데... '고속 충전'이 가능하면 외장 배터리 사용이 줄어든다. 필요한 순간 빠르게 충전을 하면 되니까...





LG G 플렉스2 플라멩코 레드의 모습이다. 보통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일체형이나 분리형이냐를 확인할 때, 배터리 커버 분리 여부를 확인한다. 위 사진을 자세히 보면 측면에 LG G Flex2 배터리 커버를 분리하는데 사용하는 '홈'이 보인다.


즉, 분리형 배터리 방식이라는 말인데...





실제 LG G 플렉스2의 배터리 커버(백커버)를 분리하면 사진 속에 보이는 것처럼 배터리 부분이 덮개로 처리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즉, 배터리 커버는 분리가 가능하지만 배터리는 일체형인 것이다.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다면...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배터리 소모가 많은 스마트폰에서는 '외장 배터리(휴대용 배터리)'를 구입하거나 '고속 충전'을 활용할 수 밖에 없다. LG G 플렉스2는 추가 비용없이 '고속 충전'을 사용할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 LG G 플렉스2 사용자라면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휴대하라고 권하고 싶다.






LG G 플렉스2 구입시 기본으로 탑재된 충전기의 모습이다. 'Fast Charge'라고 쓰여 있으니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것은 확실하다. 해당 충전기가 여느 충전기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OUTPUT(출력)부분을 살펴보면...


정격 입력 : 100-240V

정격 출력 : 9.0V - 1.67A  or  5.0V - 1.80A


고속 충전은 바로 '9V' 출력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 




W = V * I 라고 공식으로 단순 계산해보면...


LG G 플렉스2의 충전기 출력은 9V시 9 * 1.67 = 약 15W를... 5.0V시 5 * 1.8 = 약 9W를 출력하게 된다. 우리가 보통 충전이 빠르다라고 할 때 '2A'짜리 충전기를 이야기하는데... 5V시 1.8A를 출력하는 만큼 일반적인 급속 충전시 9~10W를 말한다. 즉 '고속 충전'은 일반 급속 충전보다 150%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한 것이다.




LG G 플렉스2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이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우리는 하루에도 서너번씩 스마트폰을 충전기와 연결한다. 배터리가 없어서 충전하는 경우도 있지만 습관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때 충전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 점에서 'LG G 플렉스2'의 '고속 충전'은 불필요한 충전을 줄이고 보다 빠르게 충전을 완료하기 하기 때문에 실제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가장 크게 와 닿는 '장점' 중 하나로 인지될 것이다. 써보면 정말 편리하다는 생각을 갖게 만드는 것이 바로 '고속 충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