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G V10 역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가운데 '마시멜로(안드로이드 6.0)'를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KT나 LG U+에서 출시한 LG V10을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지난 3월 7일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소식을 접했을 것이다. 하지만 SK텔레콤(SKT)에서 출시한 LG V10을 사용하는 분들은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제외 대상이었다.


지난 17일 드디어 SKT향 LG V10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도 '마시멜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졌고, 이번 글은 LG V10을 마시멜로 업그레 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다른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LG V10 역시 OTA(On The Air) 방식으로 스마트폰에서 곧바로 최신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마시멜로 업그레이드의 경우 OTA가 아닌 LG 브릿지(LG bridge)라고 하는 PC 프로그램을 이용한 업그레이드로 진행된다. 물론 향후에는 OTA 방식까지 추가 지원될지 모르겠지만, 혹시라도 현재 LG V10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설정 - 일반 - 휴대폰 정보 - 업데이트 센터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이용하여 마시멜로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면 우선은 LG 브릿지(LG bridge)를 사용하라고 권하고 싶다.





LG 모바일(LG Mobile) 사이트의 '다운로드 센터'에서 LG V10 또는 모델명(F600)으로 검색하면 위 캡쳐화면과 같이 LG V10이 검색 결과로 나타난다.


LG V10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바로가기





LG V10을 선택하면 '마시멜로(Marshmallow) 업그레이드'에 대한 내용을 위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시작하기' 메뉴를 선택한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준비해야 하는데... LG 브릿지라는 프로그램이 바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LG 브릿지(LG bridge)는 윈도우(MS Windows)와 맥(OS X)을 지원하므로 자신이 사용하는 PC의 운영체제에 맞게 LG 브릿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된다.



맥(OS X)용 업그레이드 시작하기를 선택하면 LGBridge_mac.dmg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된다.




해당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설치파일과 제거파일이 담겨져 있고, LG Bridge.pkg를 클릭하여 PC에 LG 브릿지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맥(OS X)의 경우 보안 설정에 따라서 위와 같이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확인) 창이 실행되는 경우가 있다. 시스템 환경설정의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메뉴에서 '확인 없이 열기' 버튼을 선택하면 설치가 가능하다. 맥에서 보안을 위해서 맥 앱스토어(Mac App Store)가 아닌 곳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한 경우 한번 더 사용자에게 확인받도록 되어 있는 설정 때문이다.




LG 브릿지 프로그램의 설치는 대략 3~5분 정도 소요되며, 맥의 경우는 재부팅이 필요없다. LG 브릿지 설치 이후 USB  드라이버 관련 업데이트 안내가 나타나지만 그것 역시 메뉴 선택만 하면 진행이 가능하다.




정상적으로 LG 브릿지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위와 같이 실행된 LG 브릿지 프로그램의 실행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LG 브릿지는 크게 3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 'LG AirDirve', 'LG 백업',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다.




이번 글에서는 LG 브릿지 프로그램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이용할 것이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LG 브릿지가 설치된 PC와 연결한 LG V10(LG-F600S)의 소프트웨어 버전 확인을 시작한다. 최신 OS임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최신 소프트웨어 즉, '안드로이드 6.0(마시멜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실행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번 SK텔레콤 LG V10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는 3월 17일부터 서비스되기 시작했다.




알림 메뉴가 등장하고, 업그레이드 OS가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OS'임을 확인 후 일부 기능 변화에 대한 안내를 보여준다.




LG 브릿지(LG Bridge)에서 마시멜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모습이다. 전체 소요시간은 약 20분 내외이며, LG V10에 설치된 앱에 따라서 작업 소요 시간이 변경될 수 있다.




드디어 LG V10 마시멜로 업데이트(업그레이드)를 정상적으로 완료했다.


SK텔레콤향 LG V10을 끝으로...  LG V10은 출시된 전체 모델이 '마시멜로'를 탑재 가능하게 되었다. 사용자 입장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최신 OS까지 업그레이드(업데이트) 가능하다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인 일이다. 특히, 새로운 OS 버전에서 지원하는 새로운 추가 기능에 대한 사용은 기분 좋은 경험 이상으로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다.


LG V10을 마시멜로 업그레이드한 후의 변화에 대해서는 차후 다른 글에서 보다 자세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