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lleh KT에서 지난 7월 1일부터 'Fair Price(페어프라이스) 표시제'를 시행하였다. '페어프라이스'라고 하니 굉장히 어렵고 힘든 개념처럼 보일 수 있지만... 쉽게 생각하면 '가격정찰제'와 같은 말이다. 우선, KT에서 발표한 페어프라이스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시행시기가 7월 1일부터였으니 이미 시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KT가 말하는 '페어프라이스'는 무엇일까?

KT 曰 "고객혜택이 확대된 합리적 수준의 표준가격(Fair Price)을 당사의 모든 판매처에 게시함으로써 고객분들이 안심하고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통신사 매장마다 각기 다른 휴대폰 가격에 대한 불신을 없앰으로써, 가격정보 탐색을 위한 고객분들의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고 당사의 모든 고객에게 "보다 더 강화된 구매혜택"을 동일하게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이 내용을 놓고 이미 인터넷에서는 부정적인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 이유는 바로 운영모델로 지정된 스마트폰의 단말기가 대부분 최신폰으로 일명 '소비자들이 사고 싶어하는 스마트폰'이기 때문이다. 그 외의 '출시된지 어느 정도 지난 스마트폰'들은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즉, 잘 팔리는 스마트폰은 KT가 원하는 '페어프라이스 표시제'에 포함되어서 가격을 동일하게 판매되는 것에 비해서... 잘 안 팔리는 폰들은 지금처럼 다양한(?) 가격으로 판매되어진다는 것이다.


  물론, '인터넷이 갖고 있는 특징' 때문에 KT의 페어프라이스가 뭇매를 맞는 것도 사실이다. 인터넷을 통해서 자기 의견을 이야기하는 사용자들은 어느 정도 스마트폰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 그래서 가격이 저렴한 곳을 찾아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이라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는 분들이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서 의견을 표현하지 않는 분들의 대부분은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의 판매점을 찾아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그런 분들은 판매점에서 어떻게 가격을 부르냐에 따라서 온라인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가격대로 구입을 할 경우도 생기는 것이다.


  KT는 이런 소비자들 중 후자쪽을 선택한 것이다.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싸다'라는 말만 듣고 피해를 보는 사람들을 없애겠다고 '페어프라이스 표시제'를 시행한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이야기를 하는 대부분은 선자인 것이다. 그러니 그들은 '페어프라이스'가 제시하는 가격이 기존 스마트폰 가격보다 높아졌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으니 반대를 하게 되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100원짜리 물건을 30원에 사던 소비자과 80원에 사던 소비자이 있는데... KT는 80원에 사던 소비자을 위해서 60원으로 가격을 정해주었다고 이야기하지만, 30원에 사던 소비자들이 인터넷에서 기존보다 30원이나 비싸게 판매하며, 이제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없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80원에 사던 소비자들이 60원으로 정해준 KT의 정책에 고마워하느냐 하는 것이다. 만약 그런 소비자가 이런 내용을 모르고... 30원에 사던 소비자들이 이야기하는 내용만 듣고 '페어프라이스 표시제로 스마트폰 단말기 구입 가격이 높아지는 구나'라고 생각하면 누구도 혜택을 보지 못하는 KT의 이상한(?) 정책으로 기억될 것이다.


  분명히 '페어프라이스 표시제'는 없던 규제를 만든 만큼 소비자들에게 귀찮고 불편하게 다가올 수 있다. 또 유명 인터넷 사이트에서 오프라인 판매점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구입하였던 분들은 불만이 굉장히 높아질 수 있다. 그리고 페어프라이스를 통해서 '스마트폰 가격의 상향 평준화'가 이루어진다면 분명히 일반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진다는 우려도 현실로 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이동통신사의 행보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KT가 발표한 페어프라이스가 소비자에게 득이냐 실이냐를 따지는 것은 아직 이르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