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4년 12월... 연말연시라는 상황 때문인지 지난 달과 다른 다양한 일들이 바쁜 상황을 만들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내년을 위한 다양한 정보 확인 및 변경인데... 


  올 해까지는 지번 주소를 중심으로 사용했지만, 언제 어떻게 '도로명 주소만 사용해라'라고 할지 모르니 이번 기회에 관련된 주소를 전부 도로명 주소로 변경(전환)하는 일을 했다. 사실 '전부'라고 해봤자 집이나 가족들 주소, 회사 주소 등이 전부겠지만... 그래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찾던 중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이라는 웹 사이트를 발견하여 소개하려고 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에서는 우선 개인 사용자가 원하는 주소를 손쉽게 홈페이지(메인페이지)에서 쉽게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예를 들어, 흥인지문(동대문)의 지번 주소인 '서울시 종로구 종로6가 69번지'를 가지고 도로명 주소로 변경을 해보자.




  원래 사용했던 '지번주소'를 넣고 '검색'을 누르면...




  위와같이 지번주소를 도로명주소로 바꿔서 결과가 검색된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6가 69 흥인지문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288


  위와 같이 주소 전환은 물론이고, 우편번호 검색과 함께 영문 주소까지 검색되는 만큼... 우편번호나 영문주소가 궁금한 분들도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에서는 '주소 전환'은 물론이고, 도로명주소가 갖고 있는 의미와 기능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도로명주소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가장 정확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혹시 회사 업무로 '주소 변경'을 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위와 같이 10건 이하 또는 3만건 이하와 같은 서브 메뉴를 제공하고 있어 다량의 주소 변경을 도와주고 있다. 참고로, Open API를 통해서 실시간 주소 정보 조회 역시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기존의 '지번주소'를 왜 '도로명주소'로 변경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선을 갖고 있다. 하지만 어쨌든 도로명주소로 전환되고 있는 현재의 입장에서 무조건 부정적인 시선만 가지고 있다고 해결되는 문제는 아닐 것이다. 정확히 도로명주소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으며... 어떻게 전환해서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도로명 주소에 대해서 보다 정확한 판단과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도로명주소로 전환(변경)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이번 글에서 소개한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가 가장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