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중고로 사고 싶은데 어디에서 사면 좋을까?

아기 장난감 중고로 팔고 싶은데 어디서 팔아?

다 읽은 책 중고로 팔까 하는데 어때?


일상 속에서 누구나 쉽게 건넬 수 있는 대화 중 일부일 것이다. 최근 경제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서 '중고물건(중고품)'을 사고 파는 일이 그렇게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다. 과거에는 '중고'라는 단어를 좋지 않게 생각한 분들도 많았지만 최근에는 짧게 사용하거나 굳이 새제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면 '중고'를 찾는 분들도 많다.


보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함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중고 제품 매매(사고 파는 것)를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네이버 카페'를 이용한 '온라인 중고거래'이다. 대표적인 중고 거래 장터로 '중고나라'라는 네이버 카페가 있다. 


중고나라 바로가기


2~3년쯤 처음 가입해서 '시세' 확인차 자주 확인하며,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은 1년에 2~3번 정도로 그래도 중고나라를 사용한 경험은 있다. 인터넷을 통한 중고거래인 만큼 별의별 상황이 많아서 인터넷에 공유되기도 하지만 약1352만명이 가입되어 있는 네이버 대표 카페 중 하나기 때문에 매매되는 중고품의 종류와 수가 어마어마하다.


중고 물건을 '파는 경우'라면 내가 관련 중고품의 정보를 올려서 구입자를 기다리겠지만, 반대의 상황이라면 누가 언제 내가 원하는 제품을 중고품으로 올릴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새제품을 구입하는 경우라면 원하는 순간 다양한 방법으로 구입이 가능하지만 중고품의 경우는 미리 올려놓은 물건은 이미 판매되었을 수 있고 원하는 제품이 중고품으로 올라오지 않을 수도 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네이버 카페'앱의 '키워드 등록'을 사용하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제품(중고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스마트폰에 '네이버 카페(NAVER 카페)' 앱을 설치하는 것이다.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누구나 무료로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다. 대신 네이버 아이디가 있어야 로그인하여 사용할 수 있다. 중고나라를 비롯한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아이디가 필요하니 네이버 가입은 어쩔 수 없는 과정일 것이다.




네이버 카페에 가입 후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컴퓨터(인터넷 브라우져)를 통해서 확인하는 카페 리스트와 동일한 내용을 스마트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위에 보이는 다양한 네이버 카페 가운데 '중고나라'를 통해서 '키워드 등록' 및 등록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살펴보려고 한다.




1352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네이버 카페인 '중고나라'는 1분에도 여러개의 게시글이 올라올 만큼 활성화된 카페이다. 그만큼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은 높지만 언제 어떻게 올라올지 모르니 좋은 중고품의 경우 경쟁이 심한 것도 사실이다.


중고나라 카페에 접속한 화면에서 우측 상단을 살펴보면 '알림(종모양의 아이콘)'이 보인다.




키워드 알림설정 화면이 나오면 '키워드 등록'에 원하는 중고품 키워드를 등록한다. 그리고 카페의 메뉴(카테고리)중 하나를 선택한다. '전체 게시판'을 선택해도 되고 중고나라의 경우는 해당 제품의 메뉴(게시판)을 선택해도 된다.




아이폰이라는 키워드를 등록한지 1분이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네이버 카페 새글' 알림이 확인되었다. 아이폰5 케이스 판매 글이다. 그렇다! 키워드를 조금 더 자세하게 작성해야 원하는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물론 중고품을 게시하는 사용자마다 단어 선택이 다를 수 있으니 가장 쉽게 사용하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필자와 같이 유명 제품(키워드)를 키워드 등록해 놓으면 시도 때도 없이 알림이 와서 번거럽고 불편하게 느낄 수 있다. 네이버 카페 앱에는 '에티켓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에는 알림을 막아주는 기능이다.


앞에서 '키워드 등록'은 특정 카페에 접속 후 설정했는데, '에티켓 시간 설정'은 카페를 빠져나와서 '네이버 카페' 앱의 초기 화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설정' 메뉴를 사용한다.




에티켓 시간 설정을 통해서 알림도 컨트롤할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정보를 원하는 시간에 안내 받을 수 있게 된 셈이다.



소규모의 카페라면 공유되는 정보가 제한적이지만, 앞에서 이야기한 '중고나라'와 같이 가입자가 많은 대표 카페라면 원하는 정보를 골라서 찾아내는 것도 일이다. 그런 점에서 키워드 등록은 다양한 정보성 글 가운데 내가 알고 싶은 키워드(정보)만을 골라서 안내해주는 좋은 기능이며, 이것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중고나라'의 중고품 정보 알림인 셈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