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DD(Optical Disc Drive,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


불과 2~3년전만 해도 컴퓨터나 노트북에 필수 저장장치로 사용되었던 것이 바로 'ODD'이다. 우리는 ODD를 쉽게, 'CD롬' 또는 'DVD'라고 부르니, 이번 글에서도 DVD라고 이야기하겠다. 이런 DVD가 사라지기 시작한 이유는 보다 슬림한 디자인을 위함도 있고, USB를 통해서 외부 연결 방식으로 변화되면서가 아닐까도 생각한다.


아무튼 최근 출시되는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나름 '슬림하다'라고 하는 제품들은 DVD 없이 출시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된다.





이런 변화 속에도 DVD가 꾸준히 사랑을 받는 것은 DVD 플레이어나 오디오 그리고 다양한 AV 시스템에서 외부 데이터를 입력받기 위한 매체로 DVD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콘서트 및 공연 영상 심지어 결혼식과 아기 돌 잔치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DVD에 저장되어 보관되기 때문에 DVD는 향후 2~3년은 변함없이 사랑받게 될 듯 하다.



DVD 재생을 위한 장치는 컴퓨터에서 사라지고 있는데 DVD는 꾸준하게 사랑받는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DVD에 저장된 VOB라는 비디오 데이터 파일을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에서 보다 손쉽게 재생할 수 있는 MP4나 AVI 파일로 변환(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사실 윈도우(Windows)의 경우 프리웨어도 많고 유료 프로그램도 암흑의 경로로 소리 소문없이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 만큼 이번 글에서는 맥(OS X) 사용자를 위한 VOB 파일 변환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려고 한다.





VOB 파일을 MP4 또는 AVI로 변환시켜줄 '무료(free)' 프로그램부터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프로그램 'HandBrake'로 오픈소스(Open Source)로 무료 사용이 가능하고, 맥은 물론이고 윈도우와 리눅스도 지원한다.


핸드브레이크(HandBrake) 홈페이지 바로가기




HandBrake 홈페이지에서 가장 최신 버전의 맥(Mac)용 HandBrake를 다운받으면 위와 같이 실행파일(HandBrake.app)을 확인할 수 있다. HandBrake는 설치 과정없이 다운로드 받은 후 곧바로 사용(실행)이 가능하다.





HandBrake.app를 실행한 모습이다. (참고로, AppStore에서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받거나, 설치 과정없이 곧바로 실행하는 경우 보안 때문에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만약, HandBrake.app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했는데 실행되지 않는다면...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 일반 탭 화면을 확인해보니 HandBrake.app가 다운로드한 App 허용에서 확인을 기다리고 있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메뉴가 영어(English)로 되어 있다는 것 외에는 HandBrake 사용시 어려운 점은 전혀 없다. 동영상 전환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Presets' 기능을 사용하면 특별한 설정 없이 클릭 한번으로 원하는 동영상으로 변환(변경)이 가능하다. 위 화면의 경우 우측 Presets에서 'Devices - Android Tablet'을 선택하여 좌측 설정값이 자동으로 변경(설정)된 것이다.




Presets에서 원하는 파일 형식(변환될 파일 형식)을 선택했다면... DVD에 있는 VOB 파일을 Source 메뉴로 불러오기(Open)하면 된다. 참고로 보통 DVD에는 적게는 1개에서 많게는 3~4개 이상의 VOB 파일이 존재한다. 만약 1개 이상의 VOB 파일을 MP4나 AVI로 변경하고 싶다면 변환을 원하는 VOB 파일을 별도의 폴더에 저장(이동)후 해당 폴더 전체를 불러오기하면 된다.




그리고 Start를 하면 폴더 중 선택된 파일만 변환을 시작하므로, 'Add to Queue' 메뉴를 사용하여 다음 파일의 전환도 Queue(대기열)에 올려놓으면 연속적으로 파일 전환이 이루어진다. 대기열(Add to Queue)에 올려놓은 전환 파일에 대한 확인은 'Show Queue'에서 볼 수 있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HandBrake는 변환되는 진행률을 '%(퍼센트)'와 '남은 시간(분:초)'으로 표시해 준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컴퓨터)에서 DVD는 외장형(USB 연결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기본 제공에서 제외되고 있다. 그렇다고 사진에 보이는 Apple USB SuperDrive와 같은 장치를 항상 휴대하고 다닌다면 그것 역시 불편할 수 있다. DVD에 저장된 콘텐츠(파일)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기기에서 재생하고 싶다면 이번 글에서 소개한 DVD의 VOB 파일을 MP4나 Avi와 같은 파일로 변환하는 것이다.


특히, 아이들을 위해서 구입한 DVD라면 더욱 mp4나 avi 파일로 변환해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손쉽게 재생하여 언제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