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의 필수 악세사리(필수품)이라고 불릴만큼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템이 바로 '블랙박스'이다. 자가 소유의 자동차는 물론이고, 요즘은 렌트카의 경우에도 '블랙박스'가 장착되었는지 확인할 만큼 대중화되었다.


  이렇게 블랙박스가 대중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은 '블랙박스'를 통해서 촬영되는 영상과 사진을 조금 더 쉽고 편리하게 확인하기를 바라게 되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상시 동영상과 사진 촬영이 이루어지는 블랙박스가 어떤 영상과 어떤 사진을 담고 있는지 중간 중간 확인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겨서이다. 특히, 촬영되는 동영상에 담기는 피사체의 모습이 제대로 인식될 만큼 정확한 시야각을 유지하는지 궁금한 것이다.


  이런 소비자들의 욕구에 따라서, 블랙박스 시장 역시 자연스럽게 변화하고 있는데... 이번 글에서 소개할 '현대엠엔소프트'의 '소프트맨 R300DL'과 같이 풀터치 조작은 물론이고 실시간 녹화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LCD 액정 탑재가 중요한 구입 조건(요소)으로 대두되고 있다.


  3.5인치 풀터치 LCD가 탑재된 2채널 리얼 HD 블랙박스, 소프트맨 R300DL을 이번 글에서 자세히 구경해보자!




  현대엠엔소프트의 '소프트맨 R300DL' 패키지 모습이다. 블랙박스라고 해서 전문 악세사리 설치 매장을 찾아서 구입 및 설치할 필요가 없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R300DL의 경우 일반 사용자도 쉽게 설치 및 설정이 가능하고, 심지어 여성들도 쉽게 자가 설치가 가능하다.


  이렇게 설치가 쉽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그만큼 R300DL 패키지에 들어있는 메뉴얼의 구성이 꼼꼼하고 자세하기 때문이다. 메뉴얼만 자세히 보아도 쉽게 설치 및 설정, 사용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가장 먼저 '메뉴얼(설명서)'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엠엔소프트'의 '소프트맨'의 경우 약 1~2년 전부터 꾸준히 사용할 만큼 믿고 구입할 수 있는 '브랜드(제조사)'이다. 그런 신뢰는 위 사진에 보이는 '사고 시 조치요령 및 주의사항'과 같은 안내문에서도 느낄 수 있다.


  지금까지 다양한 브랜드의 블랙박스를 체험 및 사용했지만, '사고 시 조치요령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별도의 메뉴얼을 통해서 자세기 소개하고 있는 경우를 본 기억이 없다. 사실, 블랙박스를 사용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고 시 조치요령'으로... 차량 사고 후 1시간 이내에 SD카드를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블랙박스가 상시전원을 사용하여 자동차 시동과 상관없이 블랙박스는 영상 촬영을 계속하는데 이때 제한된 블랙박스의 용량으로 인해서 촬영된 동영상과 사진이 '덮어쓰기'되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순간 방심하는 사이에 사고 시 가장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블랙박스 영상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은 '블랙박스'를 사용하면서 습관처럼 알고 있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이렇게 자세하게 그리고 꼼꼼하게 소개 및 설명해주는 '현대엠엔소프트'의 모습에서 고객에 대한 배려심을 느낄 수 있었다.




  블랙박스 R300DL의 '본체' 모습이다. 소프트맨 R300DL은 '2채널 블랙박스'인 만큼 전면 유리에 설치하는 본체(1체널) 외에도 후면 유리에 설치하는 2채널 카메라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우선, 현대엠엔소프트의 블랙박스 '소프트맨 R300DL'의 본체 디자인부터 살펴보자!










  소프트맨 R300DL의 '디자인'에서는 '블랙 & 화이트' 색상이 주는 세련된 멋을 느낄 수 있다. 3.5인치 풀 터치 LCD(3.5inch Full Touch LCD)를 탑재하면서 자연스럽게 크기가 커질 수 밖에 없었던 R300DL은 커진 만큼 '더 예쁘게'라는 컨셉에 맞게 '엣지 있는 디자인'으로 고객의 마음에 쏙 드는 제품으로 출시되었다.


  Sharp한 Edge(엣지)를 활용하여 컴패트한 느낌을 강조하는 동시에 차량 내부 인테리어를 '블랙박스' 하나로 업그레이드 시켜줄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소프트맨 R300DL'의 디자인적인 장점이다.





  필자의 경우, 현대엠엔소프트의 블랙박스를 기존에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소프트맨의 제품 디자인에 만족했다. 특히, 이번 R300DL은 기존 블랙박스(R350D)와 다른 화이트(White) 컬러 제품까지 출시하면서 더욱 세련되고 톡톡 튀는 개성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관련 글 : 2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350D 추천 이유]




  소프트맨 R300DL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R300DL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고정 거치대'이다. 다양한 각도로 블랙박스를 설치가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전면유리(앞유리)의 중앙에 설치하지 않아도 촬영되는 영상에 전면 시야각의 대부분을 커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상하 각도 조절은 물론이고, 좌우로 회전꺼지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곳에 설치할 수 있다.




  R300DL에는 16GB의 microSD 메모리가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는데, SD어댑터(젠더)도 같이 제공된다.




  블랙박스의 경우, 메모리(저장공간)의 탈부착이 쉬워야 하기 때문에 거치대에 블랙박스를 장착해도 쉽게 메모리를 분리할 수 있는 가장자리에 메모리 슬롯이 위치하고 있다.




  '풀터치(Full Touch)' 조작과 함께, 새로운 블랙박스에 탑재되고 있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2채널(후면 카메라)'이다. 소프트맨 R300DL 역시 '2채널 블랙박스' 제품으로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작은 크기의 후면 촬영용 카메라가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R350D의 2채널 카메라(후방 카메라)와 비교한 모습이다. 절반 이하의 크기는 보다 쉽게 장착을 가능하게 해주며 차량 자체의 디자인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블랙박스가 설치된 것을 최소한으로 보여주고 싶은 분들이라면 R300DL의 후방카메라는 2채널 블랙박스로도 제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동시에 설치된 것 자체를 잊을만큼 작은 크기를 보여준다.



  이제 소프트맨 R300DL의 설치가 어느 정도 완료되었으니, 메뉴얼(설명서)에서 꼭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살펴보자!



  16GB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 레코딩 옵션에 따라서 상시녹화는 277분부터 208분까지 촬영이 가능하다. 이는 약 4시간 내외의 모든 모습을 녹화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R300DL은 '2채널 블랙박스'이므로 조금 더 용량을 차지할거라고 생각하는데... 위 내용을 보면 반대로 상시 녹화의 경우 2채널 녹화시 더 오래 또는 동일한 녹화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소프트맨 R300DL은 '3.5인치 풀터치 LCD'를 탑재하고 있어, 액정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운전자에게 '음성(사운드)'를 통해서 안내하는 부분 역시 중요한 만큼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R300DL은 동작 상태를 다양한 음성 멘트로도 안내해준다.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의 제품규격(스펙, 사양)에 대한 정보 역시 정확하게 메뉴얼(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소프트맨 R300DL은 8GB, 16GB, 32GB 용량의 제품으로 출시되며, 녹화 방식은 상시녹화, 이벤트 녹화, 주차(모션) 감시 녹화, 이미지 저장이 있다. 전방 카메라는 200만 화소 CMOS이며, 후방 카메라는 30만 화소 CMOS이다.


  풀 터치 조작이 가능한 R300DL의 액정(LCD)는 3.5인치로 해상도 320x240 픽셀이다. 녹화되는 저장 해상도는 전방 카메라가 1280x820 HD이며, 후방 카메라가 640x480 VGA이다.




  소프트맨 R300DL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라면 365일 콜 센터(1577-4729)로 연락하면 보다 쉽고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R300DL의 '후방카메라'를 장착하는 사이에 전방 카메라(본체)에 전원을 연결했다. softman 로고와 함께 빠르게 부팅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 부팅과정이 완료되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바로 '녹화'가 시작된다. 현재 녹화(촬영)되고 있는 영상 좌측하단에는 'REC'마크가 깜박이며 녹화중임을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그 뿐만 아니라 'SD'를 통해서 메모리(microSD)의 용량 사용에 대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후방 카메라 설치가 끝났고, 전원이 켜져 있는 전방 카메라에 후방카메라 케이블을 연결했다. 기존에 CH1(채널1, 1채널)이 CH2로 변경되지 않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상의 문제가 아니라 후방 카메라를 연결시에는 재부팅 혹은 전원이 꺼진 상태로 연결해주는 것이 좋다.





  후방 카메라를 연결하고 재부팅을 하자 정상적으로 후방 카메라의 영상이 3.5인치 LCD에 나타나고 있다.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채널 변경 버튼(아이콘)'을 터치하면 전방 카메라, 후방 카메라, 전후방 카메라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상태로 변경된다.




  2채널 블랙박스 답게 후방 모습이 녹화(촬영)되고 있다. 





  소프트맨 R300DL의 설정 화면이다. 영상과 재생, 긴급녹화(이벤트), 사진저장(사진촬영)과 같은 기본 기능을 메뉴 전면에 꺼내놓은 것 역시 중요한 부분이며, 시스템 설정과 녹화 설정을 통해서 사용자 입맛에 맞는 블랙박스 설정을 손쉽게 처리 할 수 있다.





  실제로 R300DL의 '재생' 메뉴를 통해서 상시 촬영된 영상을 확인하는 모습이다. '터치'조작으로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촬영된 영상을 다른 디바이스(스마트폰, 노트북 등)없이도 확인할 수 있어 사용시 편리하다.





  2채널(전후방 동시 촬영)로 촬영되는 경우라면 위와 같이 재생 화면의 하단 메뉴에서 손쉽게 해당 영상의 전후방 영상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전방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보다가 당시 후방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해당 아이콘만 터치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 있어서 필자와 같이 '맥(OS X)' 사용자들은 소프트맨 R300DL에 대만족하게 된다. 지금까지 2채널 블랙박스의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윈도우용)을 통해서만 전방과 후방 카메라의 영상을 조합할 수 있었는데, R300DL은 전후방 영상을 블랙박스 자체에서도 서로 연결하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마이크, 후방카메라, 녹화 품질, 상시전원 등의 설정을 사용자가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소프트맨 R300DL은 별도의 조작(터치)가 없는 경우 위와 같이 현재 시간을 보여주는 기능으로도 만족스러움을 준다.



  이제 마지막으로 실제 소프트맨 R300DL을 통해서 촬영된 사진과 영상(동영상)을 확인해보자!




  소프트맨 R300DL의 전방 카메라로 촬영된 사진이다. 터치 조작을 통해서 '사진촬영' 메뉴를 이용하여 손쉽게 위와 같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상시전원으로 촬영된 영상이다. 전방의 차량 번호판은 물론이고 비가 와서 전면 유리에 물방울이 보이지만 깨끗한 Real HD 해상도(1280x720)으로 촬영된 영상의 다양한 모습을 보다 선명하고 깨끗하게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이 글에 소개한 동영상은 '마이크 기능'을 끄고 녹화되었을 뿐, 마이크 기능을 사용하면 차량 내부의 소리도 전부 녹음된다.




  요즘처럼 비가 내리는 장마철에도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의 녹화 영상을 보면 빗길 운전에 안전한 동반자로써 소프트맨 R300DL에 합격점을 줄 수 있다.



  위 동영상은 소프트맨 R300DL에 대한 다양한 스펙과 특장점을 소개한 CF이다. 채 1분이 되지 않는 짧은 시간의 동영상이지만 소프트맨  R300DL의 특장점을 잘 담고 있어 소개했다.




  요즘같이 날씨 변덕이 심해서 언제 비가 내릴지 모른다면 더욱 '안전운전'에 힘써야 한다. 빗길 치사율이 전체 교통사고의 1.3배 높다는 점을 보면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조심성있게 운전해야 한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된다.


  특히, 휴가를 떠나는 분들이라면 블랙박스 하나쯤은 '기본'으로 챙겨야 한다. 그래서 블랙박스를 '필수품'이라고 부른 것이다. 블랙박스는 '나'뿐만 아니라 다른 운전자가 실수해서 발생할 수 있는 운전 사고에 대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챙겨줄 수 있는 소중한 '안전운전 파트너'인 셈이다.


  그런 의미에서 '소프트맨 R300DL'은 '추천 블랙박스'로써 블랙박스를 구입하려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씩 해당 제품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보고 다른 제품과 비교해보길 바란다.


* 위 글은 현대엠엔소프트의 제품을 제공받아 체험하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