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100명 중 90명 이상이 MS 오피스(MS OFFICE)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과거에는 한글(HWP)을 사용하는 기업이 많아서 취직(입사)을 위한 인기 자격증으로 '워드프로세서 1급' 자격증이 인기를 얻었지만, 요즘에는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일반 기업은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IT관련 업무를 하는 직종이 아니라도 요즘은 누구나 회사에서 컴퓨터(노트북)을 사용하기 때문에 MS 오피스(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아웃룩, 원노트 등)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글에서는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와 'MS 오피스(MS OFFICE)'를 하나로 연결해 주는 플러그인(Plug in)을 소개하려고 한다.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는 '구글(Google)'에서 제공하는 무료 클라우드(Cloud) 서비스로 단순히 파일(워드,엑셀 등의 문서 파일과 사진, 이미지 등의 파일 모두 저장/관리 가능)관리 기능을 제공함은 물론이고 MS 오피스 관련 파일의 경우는 자체 에디터(편집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간단한 수정도 가능하다. 구글 드라이브의 무료 제공 용량은 15GB이므로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문서파일이라면 큰 무리 없이 저장 및 관리가 가능할 것이다. 참고로 구글 드라이브는 계정별로 15GB가 제공되는 만큼 추가 용량이 필요하면 추가 계정을 생성하는 것 역시 방법이다.


구글 드라이브 바로가기



구글 계정을 갖고 계신 분들 중에도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분들은 극히 드물다. 거기에 추가로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를 알고 있어도 잘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많다. 이유는 이미 MS 오피스 사용에 익숙해져 있는데... 굳이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할 필요를 못 느끼는 것이다. 더구나 구글 드라이브에서 자체 편집 툴(프로그램)을 제공해도 MS 오피스에 익숙해져 있어서 그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만약 MS 오피스로 작성한 문서 파일이 내 PC가 없는 환경에서 필요하다면 어떨까?



MS 오피스로 작성한 문서를 백업(Backup) 개념으로 구글 드라이브로 저장할 수 있다면 편리할 것이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플러그인(Plugin)'은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MS 오피스 문서(엑셀, 워드, 파워포이트 등)를 열어서 편집하고, 구글 드라이브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구글 드라이브에 직접 MS 오피스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 해도 되지만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보다 쉽고 간편하게 MS 오피스 메뉴에서 이런 일련의 과정을 처리(수행)할 수 있다.





Microsoft Office용 Google 드라이브 플러그인을 다운받아야 한다. [관련 홈페이지 바로가기] 혹시 해당 파일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저용량이므로 블로그에 업로드해놓았다. <2015년 9월 20일자 파일>



driveforoffice.exe




위와 같이 다운로드가 진행되며... 다운로드 및 설치까지 1~2분 정도 소요된다.




MS Office용 Google 드라이브 플러그인을 정상적으로 설치 후 MS 오피스(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MS 오피스용 구글 드라이브 플러그인 설치에 대한 내용 안내를 확인할 수 있다. 우측 하단의 '시작하기'를 누른다.




MS 오피스의 '파일' 메뉴를 선택하면 Google 드라이브 관련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oogle 드라이브에 저장하거나 Google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열수 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이나 다른 사용자와 공유 기능도 제공된다.




MS 오피스의 경우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시 양식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어서 테스트를 위해서 위와 같이 MS 오피스로 작성한 파일(엑셀)을 구글 드라이브로 업로드(저장)해 보았다.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하여 '내 드라이브'를 확인하면 위와 같이 xlsx 파일이 정상적으로 업로드(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해당 양식을 열어보아도 양식 깨짐 현상 없이 정상적으로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엑셀 파일을 MS 오피스로 다운로드 받아서 편집하거나 구글 드라이브에서 직접 xlsx 파일로 저장도 가능하다.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와 같이 클라우드 서비스는 '클라우드(Cloud)'라는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클라우드 서비스 공간에 많은 파일(콘텐츠, 데이터 등)를 저장해야 한다. 많은 파일이 저장되어 있어야 그 파일을 회사나 집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 쉽게 꺼내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Google 드라이브 For MS OFFICE'는 MS 오피스 파일(엑셀, 워드, 파워포이트 등)를 보다 쉽게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괜찮은 기능의 플러그인이다.


Google Drive For MS Office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