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초기 설정 과정에서 입력한 구글 계정의 앱 정보가 '복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 과정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한번 설치했다고 해서 새로운 스마트폰의 초기 설정 과정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앱이 다시 설치되는 것을 원하는 사용자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구글 앱스토어인 'Play 스토어'에서 관리되는 내 앱의 목록(구입 목록)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





  지난 글('갤럭시S5 초기 설정 따라하기')에서 갤럭시S5의 초기 설정이 완료된 이후, 위와 같이 Play 스토어에서 필자의 구글 계정에 있는 앱 정보를 사용하여 앱이 자동으로 복원(재설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불필요한 앱이 설치되기도 하였는데, 분명히 알아서 사용하던 앱을 설치해주는 것은 좋지만, 한두번 테스트를 위해서 사용했던 앱까지 설치되는 것은 반대로 관련 앱을 삭제해야 하는 불편함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구글 계정에 등록된 '내 앱' 리스트를 관리하려고 하는 것이다.




  갤럭시S5의 'Play 스토어'를 실행한다.





  Play 스토어의 좌측 상단 메뉴 버튼을 누르고, '내 앱' 메뉴를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설치됨' 탭이 선택되어 있지만, '전체' 탭으로 변경한다.





  내 앱의 '전체' 목록을 확인해보면 이미 설치된 항목이나 업데이트로 표시되는 항목 외에 위 사진에 보이는 '아띠 - 리듬놀이'처럼 앱 목록에 'X'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쉽게 설명하면 해당 스마트폰에 설치되지 않은 앱들은 'X'표시가 있고, 설치된 경우에는 '설치된 항목' 또는 '업데이트'로 표시되는 것이다. 이미 설치하여 사용 중인 앱은 '내 앱' 목록에서도 삭제가 되지 않는다.




  내 앱 목록에서 원하지 않는 앱들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것 부터 제거(삭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관련 앱을 삭제하고 나면, '내 앱' 목록에서도 해당 앱에 대한 정보를 삭제(제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X'표시 된 앱을 2~3초 가량 롱터치하면 선택 모드로 변경되는데, 이 때 스마트폰에 설치되지 않은 앱들만 선택이 가능하다. 내 앱에서 삭제할 앱들을 선택한 후 한번에 삭제하면 구글 내 앱에서 원하지 않는 앱을 삭제할 수 있고, 동시에 초기 설정시 구글 계정을 통해서 설치되는 앱 역시 어느 정도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