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지메일(Gmail)'이 버전 4.5로 업그레이드 된거 알고 계신가요? 업그레이드된 4.5버전에 메일 삭제 버튼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하기에 앞서서 업그레이드 내용을 모르는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업그레이드'를 해보자!

 

  다른 것보다 가장 큰 변화는 역시 '디자인'이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기존 지메일과 달리 리스트 좌측에 수신인에 대한 이미지(사진)가 보여진다. 연락처에 저장되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라면 이메일의 앞글자(이니셜)을 보여주는 디자인으로 변했다. 물론 그 외에도 UI나 기능에서 변경된 부분이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 중에서 '삭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메일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자주 이용하는 기능은 역시 수신된 메일을 '삭제'하는 것이다. 수신된 메일 중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메일을 '삭제'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가장 단순하고 반복되는 과정일 것이다.

 

  그런데 4.5버전으로 업그레이된 지메일(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삭제'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 물론, 메뉴를 선택하면 되지만 그만큼 '귀찮다'라고 느껴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면 왜 이렇게 힘들고 귀찮게 바꿨을까?

 

  우선, 힘들고 귀찮게 변경된 것은 아니며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삭제하고 싶은 메일을 손가락을 이용하여 좌우로 밀어주면(스와프) 쉽게 삭제가 가능하다. 이런 모습은 과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작업관리자에서 불필요한 작업을 제거할 때 사용하던 것과 동일하다.

 

  그래도 이런 새로운 방법을 싫어하는 분들이 계실 것이다. 그래서 기존 처럼 '삭제'버튼을 활성화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업그레이드 전 지메일의 경우 원하는 메일을 선택(4.5버전에서는 메일 선택을 위해서는 리스트에서 좌측의 이미지를 누르면 선택된다)하면 '삭제'버튼이 보이고, 삭제 버튼을 눌러서 선택된 메일을 삭제했다. 그런데 이번 4.5버전의 지메일은 위 캡쳐화면처럼 메일을 선택하면 '보관'아이콘이 보인다.

 

  회사의 이메일 서버를 관리했던 필자의 입장에서는 이런 변화가 '안전'에서는 높은 점수를 준다고 생각한다. 사용자가 실수로 삭제하지 않도록 '보관' 즉, '눈에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을 기본 선택하게 했으니까...

 

  아무튼 사용자 입장에서 개발자가 어떤 생각을 했든지 원하는 상태 즉, 삭제버튼이 보이도록 하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지메일 어플을 실행하고, 메뉴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설정' 메뉴를 선택하고 '일반설정'을 선택한다. 가장 상단에 있는 '보관처리 및 삭제 작업'이라는 메뉴를 선택한다.

 



  위와 같이 3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은 '보관처리된 메일만 표시'이다. 한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보관처리된 메일만 표시
삭제된 메일만 표시
보관처리 및 삭제된 메일 표시

 

위와 같은 메뉴들은 아래와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면 된다.

 

 

메일 보관처리 아이콘만 표시
메일 삭제 아이콘만 표시
메일 보관처리 및 삭제 아이콘 표시

 

  이제 어느 정도 이해가 될 것이다. 가장 위의 메뉴 '보관처리된 메일만 표시'로 선택되었기 때문에 메일을 선택하면 '보관'기능의 아이콘이 보여진 것이다. 보관기능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보관처리 및 삭제된 메일표시'를 선택하면 보관과 삭제 아이콘이 보일 것이며, 보관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삭제된 메일만 표시'메뉴를 선택하여 삭제 아이콘만 활성화하면 된다.

 



  실제로 메뉴를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위와 같이 다른 모습의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지메일이 4.5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삭제'는 아이콘을 선택하는게 아니라 '스와이프(swipe)'로 하도록 되면서 삭제 버튼 역시 기본 설정에서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용자가 적응하기 전까지 기존 설정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삭제'버튼이 사라져서 지메일 사용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위와 같이 설정하면 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