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사용자를 갖고 있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S2'가 최초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를 13일 진행했다. 구글에서 발표한 모바일 OS인 안드로이드의 최신 버전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e Cream Sandwich, 이하, ICS라고 함)'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관심을 갖을 수 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삼성전자의 '갤럭시 S2'의 ICS 판올림은 갤럭시 S2를 사용하고 있느냐 아니냐와 상관없이 주목받기 충분한 이슈가 될만하다.

  필자 역시 회사에서 갤럭시 S2의 ICS 업그레이드 소식을 듣고, 궁금증에 퇴근 시간만 기다릴 정도였다. 퇴근과 함께 갤럭시S2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고, 이번 글에서 갤럭시 S2를 사용하는 초보 스마트폰 사용자분들도 쉽게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보려고 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3월 13일 '갤럭시S2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업그레이드 발표'와 함께 수많은 갤럭시S2 사용자들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위에 보이는 Daum과 같은 인기 포털사이트에서는 '갤럭시S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와 관련된 검색이 자동완성되어 표시될 정도로 하루만에 많은 사용자들의 검색어로 이슈가 되었다.

  필자 역시 '갤럭시s2 아이스크림'까지만 해도 관련 정보가 자동 완성되는 것을 확인하여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었다.

  '갤럭시s2 아이스크림샌드위치'라는 검색어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갤럭시 S2 안드로이드 4.0 업그레이드 - 안내 보기'라는 링크가 검색된다. 해당 사이트는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S2 안드로이드 4.0 업그레이드 관련 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담고 있으며,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곳이다.

  해당 URL로 접속하면 위와 같이 'Android 4.0 Ice Cream Sandwich'업그레이드 안내라는 문구가 가장 먼저 시선을 끈다. 참고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중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진저브래드'버전을 많이 사용하는데 2.3버전이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2.4버전이 아니라 4.0버전이라는 것도 알아두면 좋은 정보이다.



  '갤럭시 S2 ICS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Kies(키스)이다. 최신 버전은 2.0이며, 위에 링크된 사이트에서 쉽게 다운을 받을 수 있다. Kies 2.0은 약 89mb로 다운 받는데 약 1분 정도 소요된다.

  다운 받은 Kies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간단하게 Kies 설치과정이 진행된다. 설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Kies 2.0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설명이 간단히 위 캡쳐화면처럼 설명된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Kies에서는 연결된 기기의 펌웨어를 최신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갤럭시 S2의 ICS업그레이드 역시 Kies의 이 기능을 사용하여 진행한다.


  Kies 2.0을 설치하고 나서 실행한 모습이다. 위 캡쳐화면은 Kies와 갤럭시 S2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이다.

  Kies 2.0이 설치된 컴퓨터와 갤럭시 S2를 연결해준 케이블을 준비한다. 갤럭시 S2 ICS 업그레이드에서 꼭 필요한 준비물은 갤럭시 S2와 위에 보이는 USB케이블이 전부이다.


  갤럭시 S2을 Kies 2.0이 설치된 컴퓨터에 USB케이블로 연결하면 위와 같이 Kies의 좌측 상단에 'SHW-M250S'라고 하는 갤럭시 S2의 제품명을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S2가 컴퓨터와 연결되고, 정상적으로 Kies 2.0이 설치되었다면 '펌웨어 업그레이드'진행에 대한 안내 팝업을 확인할 수 있다.

  2.3 진저브레드에서 4.0 ICS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진행하려고 하면 누구나 갤럭시 S2에 보관된 정보에 대한 손실부분을 고민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어떻게 백업받을 것인가를 놓고 고민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Kies 2.0이 설치되어 있다면 이 부분 역시 ICS 업그레이드 만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연결된 갤럭시 S2(SHW-M250S)를 선택하고 우측 창에서 '백업/복원'탭을 클릭하면 총 12가지의 백업 가능한 항목이 등장하고 '전체선택'과 함께 '백업'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갤럭시 S2의 데이터를 쉽게 백업할 수 있다.


  위와 같이 12가지 항목(연락처, 일정, 메모, 메시지, 이메일, 환경 설정 및 벨소리, 음악, 사진, 동영상, 그 외 콘텐츠 파일, 네트워크 설정 및 북마크, 통화이력)에 대한 갤럭시 S2의 백업이 진행되는데는 사용자마다 다르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약 6분 정도 소요되었다.

  여기서 시간을 언급한 것은 그만큼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 않으니 중요한 데이터에 대한 안전한 보관을 위해서 '백업'은 꼭 실행 후 ICS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약 4.4GB의 백업용량을 약 6분만에 백업했다고 생각하면 백업 역시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다. 혹시 모르는 부분을 생각하면 꼭 갤럭시 S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전에 백업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갤럭시 S2의 백업이 진행되고 나면 다시 SHW-M250S 정보의 첫번째 탭인 '기본 정보'를 클릭한다. 해당 페이지에 있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버튼을 누르면 이제 갤럭시 S2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가 진행되고 있는 갤럭시 S2의 모습이다. 이 과정 역시 약 3분 정도로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된다. 갤럭시 S2에서 위 사진과 같이 진행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컴퓨터의 Kies 2.0에서도 진행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S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의 마지막 단계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에 대한 안내창을 갤럭시 S2에서 확인한 모습이다. 애플리케이션 104개에 대한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는데 이 과정 역시 약 3분 정도 소요되었다.


  약 20분이 채 안되는 시간동안 Kies 2.0 설치 과정과 함께 갤럭시 S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진행을 마쳤다. 약 20분만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는 것은 그만큼 과정이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실제 진행한 20분이라는 업그레이드 소요시간에는 Kies 2.0 다운로드 및 설치와 갤럭시 S2의 백업이 포함되어 있으니, 실제로 갤럭시 S2 ICS 업그레이드에는 약 5분 정도면 충분히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갤럭시 S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과정이 모두 종료되면 다른 것보다 '환경설정' 메뉴에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 정보를 확인할 것이다. 해당 메뉴로 이동하면 위 사진과 같이 갤럭시 S2의 안드로이드 버전이 4.0.3(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의 최신버전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는 '페이스 언락(Face unlock,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해서 잠금화면을 해제하는 기능)' 역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먹인 갤럭시 S2에서 빼놓을 수 없는 특장점이다.


  갤럭시 S2에 사용된 안드로이드 버전을 진저브레드에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설치된 어플(앱)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삼성전자의 갤럭시 넥서스를 통해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국내 사용자에게 공개된 만큼 대부분의 어플들을 이런 호환성에서 큰 문제점을 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펌웨어 업그레이드에서 호환성 부분은 꼭 염두해두어야 하는 부분인 만큼 스마트폰의 중요 어플을 사용중이라면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와의 호환성을 확인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그 외 대부분의 기능은 분명히 진저브레드보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 보다 사용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해주도록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와 펌웨어, 하드웨어 모두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기존의 문제점을 보완/수정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갤럭시 S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보다 사용자에게 편리한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사용해보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