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 갤럭시 노트4(SM-N910S)의 롤리팝(lollipop) 업그레이드가 공식적으로 지원되기 시작되었다. 버전 업그레이드라는 것이 기본 프로그램(앱)의 변화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시스템(스마트폰) 성능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만큼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기다려 온 분들이 많을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VR'을 위해서도 갤럭시 노트4를 킷캣(kitkat)에서 롤리팝(lollipop)으로 업그레이드 되길 원했고, 2015년 2월 12일... 갤럭시 노트4 롤리팝 업그레이드 소식을 전해듣고 아래와 같이 빠르게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롤리팝 업그레이드라고 해서 스마트폰 전문가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필자가 올리는 글을 따라서 한다면 누구나 30분 내외로 갤럭시 노트4 킷캣을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MS Windows 8.1'에서 갤럭시 노트4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것이다. 필자가 집에서 사용하는 맥(OS X)에는 Kies가 설치되어 있지만, Windows 8.1이 설치된 회사 컴퓨터에는 Kies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Kies(키스)부터 다운로드 및 설치를 시작한다.

 

 

 

Kies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Windows용과 Mac용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갤럭시 노트4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라면 Windows용은 'Kies 3'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삼성 Kies 다운로드 바로가기

 

 

 

Kies 3는 약 40MB 용량으로 10초 이내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완료(파일명 : Kies3Setup.exe)되었다면 해당 파일을 실행하자. 위와 같이 '동의합니다'를 두번 체크하고 '다음'을 누른다.

 

 

 

Kies 3 설치 과정이다. Kies 3는 재부팅 없이 약 3분 내외면 다운로드부터 설치까지 손쉽게 진행이 가능하다.

 

 

 

 

정상적으로 Kies 3가 설치되고 나면 Samsung Kies 3를 실행하거나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생성할 수 있다.

 

 

 

 

 

설치 완료된 Kies 3를 실행한다.

 

그리고 갤럭시 노트4를 Kies 3가 설치된 컴퓨터와 연결한다.

 

 

위와 같이 Kies 3의 '연결된 디바이스'에 '연결 중...'이라는 표시가 나타나고 갤럭시 노트4와 컴퓨터(Kies 3)가 연결된다.

 

 

 

 

앞에서 필자는 Kies 3를 처음 설치했다고 했는데, Kies 3를 최초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연결된 ㄷ바이스 펌웨어를 위한' USB 드라이버 설치 과정이 진행된다. 앞에서 갤럭시 노트4와 컴퓨터 연결이 된 케이블을 제거해야 '설치'가 가능하다.

 

 

 

드라이버 설치까지 완료되었다면 다시 갤럭시 노트4를 컴퓨터와 연결해보자.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Kies 3에서 연결된 디바이스(갤럭시 노트4)의 현재 버전과 Kies 3에서 제공되는 최신 버전을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 경우 위와 같이 '버전 업그레이드' 안내를 제공한다. 필자가 사용하는 갤럭시 노트4는 '킷캣(4.4.4)'이고, kies 3의 최신 버전은 '롤리팝(5.0.1)'이므로 위와 같이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안내해주는 것이다.

 

 

 

 

업데이트 전에 충전(배터리 상태) 및 스마트폰 백업과 같은 준비사항을 완료했다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위 과정까지는 약 5~10분 이내면 완료되지만, 실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1GB 이상의 업그레이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데 약 1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약 10분 내외로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갤럭시 노트4가 '재부팅'하며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한 파일을 전송(다운로드)한다. 그리고 다시 재부팅되는데... 이런 과정이 전체 10~15분 내외로 걸린다.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위 과정 중간에 사용자가 조작(컨트롤)할 부분이 없으니 진행 상태만 확인하면 된다.

 

 

 

갤럭시 노트4 롤리팝 업그레이드 완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