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BLOG

파비콘(favicon) 만들기

세아향 2014. 12. 29. 07:30


  SNS는 물론이고, 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하다보면 '나'를 표현하기 위한 몇가지 준비사항이 필요하다. 그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프로필 사진(일명 '프사')'일 것이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에 나를 보여줄 수 있는 프로필 사진을 넣는 것 역시 해당 서비스를 사용시 보다 재미있고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일 것이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파비콘(favicon)'은 프로필 사진보다는 조금 더 전문적인 준비물(?)이 될 수 있다. 


파비콘(favicon)이란,

즐겨찾기 아이콘. 즐겨찾기(favorites)와 아이콘(icon)의 합성어.

주소창에 조그만 아이콘으로 표시됨


  즐겨찾기 아이콘인 파비콘은 실제 일반 사용자들은 잘 모르는 내용일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블로그, 홈페이지 등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를 운영시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프사(프로필사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도 몇번씩 접속하는 '페이스북(facebook)'을 자세히 살펴보면 페이스북 파비콘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별것 아닌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 즐겨찾기를 해 놓고 접속하는 경우나 다양한 탭에서 해당 서비스를 보다 손쉽게 찾기 위해서는 파비콘(favicon)이 꽤 시선을 끌며 제 몫을 톡톡히 해주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 홈페이지, 인터넷 사이트 운영자를 위해서 '파비콘(favicon)' 생성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파비콘(favicon)을 직접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지 편집툴을 사용해서 .ico 파일을 생성하면 된다. 하지만 그런 방법을 사용하기에는 컴퓨터 기술이 필요할 수 있다. 이런 일련의 작업을 웹 사이트에서 손쉽게 처리 및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가 바로 'favicon.cc'이다. 


favicon.cc 바로가기



  만약, 파비콘을 직접 만드는 수고로움도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favicon.cc에서 제공하는 파비콘을 다운받아서 사용해도 된다.


파비콘 다운로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