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이스북에 계정을 만들었다면, 이제 해야 하는 것은 '페이스북 즐기기'입니다. 대부분의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여기서 벽에 부딪치게 됩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힘들어~'를 외치면서 포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벽을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굉장히 낮은 벽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같은 SNS는 말 그대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그러니 프로그램을 코딩하듯이 무엇인가 사전 지식이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벽이 있어도 자세히만 살펴보면 '누구나' 쉽게 넘어설 수 있는 낮은 벽입니다. 물론, 누구나 '처음'에는 그 벽이 낮은지 높은지 보다는 그냥 '벽'이라는 것에 놀라서 뒷걸음질 치지만...

그래서 이렇게 페이스북에 대한 설명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이렇게 벽에 부딪친 분들의 공통된 생각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가입은 했는데... 그 다음에 무엇을 해야하지?
          (2) 친구가 하나도 없어요!
          (3) 그냥 뭘 해야하는지 모르겠다!
          (4) 가입했으니 오늘은 그만... (이후 1~2달은 로그인도 안한다)


페이스북 사용자마다 갖게 되는 생각은 더 다양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런 생각들을 하면서 '페이스북'과 다시 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잠깐 해보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힘들어 하는 페이스북의 가입자는 몇명이나 될까요?


Facebakers라는 사이트에서 소개된 우리나라(South Korea)에 대한 페이스북 관련 정보를 보면... 벌써 약 125만명이 페이스북에 가입되어있다고 합니다. 특히 125만명 중에서 약 73%가 18세에서 34세라는 연령대라고 합니다. 그러니 조만간 1~2년 사이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즐기게 될 지 예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렇게 다양한 사용자들이 125만명이나 있는 페이스북을 잘~ 그리고 재미있게~ 즐기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친구'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페이스북의 첫번째 벽 역시 '친구'라는 개념을 알게 되면 눈 녹듯이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페이스북의 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자신의 페이스북에 접속하면 좌측 사이드바에 '친구'라는 항목이 보여진다. 물론 처음 페이스북을 시작하면 '친구'라는 개념을 익힐 수 없게끔 빈칸으로 되어있다. 그러니 주변에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친구를 찾아서 추가하거나 만약, 그런 친구가 없이 홀홀단신으로 페이스북에 뛰어들었다면 필자(http://www.facebook.com/thebetterday)를 추가하자! 그렇게 하면 최소한 한명이상의 친구가 '친구'영역에 보여질 것이다.

페이스북은 다른 인터넷서비스와 달리 '페이스(Face, 얼굴)'이라는 말 때문인지 보통 자신의 사진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아래 캡쳐화면을 보면 '친구추가'를 위한 '알수도 있는 사람'에 나타나는 분들이다. 거의 모든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자신의 얼굴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니 잘 나온 사진으로 페이스북의 프로필을 꾸며주는 센스!도 챙겨두자~


이런 저런 '친구'가 생겼다면 또는 '친구'를 추가하기 전이라면 궁금한 것이 있을 것이다. 이런 '친구'들은 서로 무슨 관계이며엇을 할 수 있을까?


페이스북에서 '친구'는 '서로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라는 표현이 가장 쉽고 이해가 빠르다. 우리나라의 미니홈피에서 '일촌'이라는 의미와 많이 유사하다. 페이스북 역시 '친구'가 아니면 내가 작성한 글이나 동영상, 사진을 보는데 제한이 생긴다. 하지만 친구가 되면 상대방 친구의 담벼락(일종의 게시판)에 글이나 사진(동영상)등을 남길 수 도 있고, 상대방의 글도 볼 수 있다.

즉, 페이스북에서 '친구'라는 개념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정보공유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SNS가 갖고 있는 특징 중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이 페이스북에서는 '친구'라는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전 포스트 '페이스북, 트위터와 무엇이 다른가?'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잠시 떠올려보자! 트위터는 내가 원하지 않아도 상대방이 나를 'Follow'해서 내가 쓰는 글을 볼 수다. 즉, 나도 모르게 나를 추종하는 세력이 생겨나서 나의 영향력이 커져가는 것이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친구'가 아니면 내 글을 전혀 볼 수 없게 할 수 있다. 그러니 '친구'라는 관계가 중요해지고... 수많은 친구도 내가 허락해야만 관계가 성립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친구를 추가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페이스북에서는 '4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1) 이메일 주소록으로 찾기
     (2) 알 수도 있는 사람으로 친구 추가하기
     (3) 이름, 이메일로 사람찾기
     (4) 메신저에 있는 친구찾기

위에서 제시하는 방법들은 모두 페이스북의 한 화면안에서 가능하다. 그만큼 페이스북에서는 '친구'가 중요하지만 어렵지 않게... 아니 굉장히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페이스북 사이트에서 'Facebook에서 아는 사람 찾기'를 누르면 위에 제시한 4가지 방법들을 한 화면에서 바로 만날 수 있다.히 추천하는 방법은 '이메일 주소록으로 찾기'인데 요즘 안드로이드폰이 '스마트폰'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구글 주소록'을 정비(연락처 정리를 의미함)하여 스마트폰과 페이스북에서 쉽고 빠르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AOL신저, ICQ 채팅, MSN메신저와 같이 '메신저'에 있는 친구도 연결해준다.

만약, 페이스북에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과감하게 '알 수도 있는 사람'을 통해서 친구로 추가하고 도전해 보자! 현재 페이스북은 특이한게... 남성 회원보다 여성회원은 상당히 많다. 특히... 사진 속 미인은 90% 이상이니 솔로남들의 친구찾기가 페이스북에서 쉽지 않을까. (참고로... 그런데 필자의 페이스북 친구는 90%가 남성이라는거^^;)


이제 페이스북에 '친구'라는 개념과 '친구 추가방법'을 알았으니 더 이상어려운 것은 없다! 정말 작은 스킬과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작은 용기(?)만 있으면 OK! 이제 다음편 부터는 페이스북의 세상을 즐겨보자!

[1주일에 2~3개씩 '페이스북 사용법'을 연재하려고 합니다. 저 역시 페이스북 초보이지만... 같이 배울 수 있는 정보로 함께 하겠습니다. 관심있는 분은 여기를 누르시면... 페이스북 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