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년 이맘때로 기억한다. 아이폰 3GS가 국내에 소개(정식 발매)되면서 당시 '스마트폰'이라는 너무나 생소했던 단어가 1년 만에 이렇게 사람들에게 '편리한 제품'으로 인식될 줄은 정말 아무도 몰랐을 것이다. 그런 이유때문인지 '스마트폰'과 함께한 지난 1년은 정말 다양한 이야기 거리와 이슈들이 끊임없이 쏟아졌다.


  이제, 20~30대 뿐만 아니라 40~50대 아저씨, 아주머니들도 '스마트폰'하면 '최신 휴대폰'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었고, 관련 단말기 제조업체들도 새롭게 출시하는 단말기의 과반수를 '스마트폰'으로 하고 있을 정도가 되었다.

  다양한 스마트폰이 쏟아지듯 출시하면서... 예비 사용자들은 '행복한 비명'을 지르는 경우가 많아졌다. 스마트폰을 잘 모르는 분들이라도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스마트폰이 무엇인지 열심히 찾아보는 경우도 많아졌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어렵고 힘들게 많은 스마트폰 중에서 자신에게 꼭 맞는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나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필자의 지인들 역시 1년 사이에 휴대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단말기를 변경하여 사용하는 분들이 절반을 넘어서고 있는데... 그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용도를 살펴보면 지도 검색, 대중교통(버스, 지하철)확인, 메일확인, 인터넷 그리고 게임 이정도이다. 위에서 언급한 스마트폰의 기능들을 자주 그리고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알지만... '손안의 컴퓨터'라고 불리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법은 이것보다 훨씬 다양하다.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의 특징은 바로 '어플(Application, 어플리케이션 또는 앱)'로 설명할 수 있다.


  게임 어플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은 휴대용 게임기가 되고... 지도 어플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은 휴대용 지도가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어플'이 갖고 있는 힘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마트폰을 '10~20만원대의 전자사전'으로 변신시키는 어플인 'DioDict3(디오딕3)'을 만나보려고 한다.



왜 스마트폰은 전자사전으로 변해야 하나?

  무엇보다 '어플 소개'에서 중요한 것은 '왜(Why)'라고 하는 질문이다. 특히, '왜 어플을 사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스마트폰에 어플을 설치하고, 사용하게 만드는 이유가 되기 때문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DioDict3(이하, 디오딕이라고 함)' 어플은 '사전 어플'이다. 그러니 디오딕 어플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이 '전자사전'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전자사전이 필요한 이유'로 접근하여 설명해야 할 것이다. 사실, 필자처럼 '공부'와 담을 쌓은 분이 아니라면... 대부분은 나이와 상관없이 공부를 하게 된다. 그렇게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바로 '사전'이다. 그 중에서 빠른 이해를 위해서 '나이를 먹어도 꾸준히 해야 한다는 영어 공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자!


  끝이 없다는 영어공부를 꾸준히 해 온 분들 뿐만 아니라, 처음 영어 공부를 시작하거나... 한동안 영어에 손을 놓았다가 다시 시작하는 분들 모두 '영어 공부'를 하려면 무엇보다 '단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이런 부분을 우리는 '어휘력'이라고 부르는데... 영어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언어에 대한 공부'에서는 공통된 이야기이다. 이런 어휘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단어들의 정의가 기록된 사전'이 필수품이다.

  이렇게 '공부(학습)'을 위해서만 사전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는 공간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영어)단어들의 정의가 궁금할 때도 '사전'은 필요하다. 언제 어디서 필요할지 모르는 사전을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에서 구현할 수 있다면... 이것이 바로 '디오딕3'와 같은 사전 어플이 필요성이다.



디오딕3와 함께하는 일상 생활 속 영어공부!

  디오딕3 어플의 사용 이유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전어플이 '유료 어플'이라고 생각할 때, 돈을 주고 구입해야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디오딕3 역시 12.99달러로 약 15,000원을 지불해야 하는 유료어플이다. 그렇기 때문에 15,000원을 지불하고 구입해야 하는 이유가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필자가 디오딕3를 사용하는 사례를 통해서 15,000원의 투자가 아깝지 않다는 것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1) 은근히 영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우리들?!
  영어 공부를 시작하다고 값비싼 학원이나 좋다고 소문난 다양한 교재(책)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것도 대부분 1~2달 뿐... 읽지 않은 교재나 출석하지 않는 학원 강의라는 결과로 영어 공부를 또 멈추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습관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영어를 공부하겠다는 '열의'만 높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어려운 영어공부를 재미있게 시작하는 방법 중 하나가...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영어 단어들에 대한 공부이다. 예를 들어보자...

  모나미 볼펜의 '모나미(monami)' : 프랑스어로 자네, 여보, 당신
  행사장에 쓰여있는 '5th Anniversary'라는 문구 : (매년의) 기념일, 제일, 기일
  식당에 쓰여진 'Brunch' : (미.비격식) 조반 겸 점심, 점심 겸 늦은 아침식사, 브런치


  이 외에도 자주 사용하는 영어 단어지만 그 뜻을 잘 모르는 경우 스마트폰에 설치된 '디오딕3'를 통해서 바로 바로 찾아보는 것만으로도 영어 공부가 되는 것이다.


(2) IT에서 영어는 기본?!
  사람이 하는 일이라면 어떤 분야도 '열심히' 즉, 노력 여하에 따라서 모두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각 분야마다 초보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있다. 필자가 하는 'IT분야' 역시 초보자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IT 전문용어'라고 하는 것들이다. 이런 전문용어는 대부분 '이니셜'로 쓰여진 경우가 많은데... 힘들게 이니셜을 풀어놓아도 그 단어의 정의와 함께 암기한다는 것은 어렵다.

  그런데, 영어 단어 하나 하나를 알면 생각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자!

  무선 인터넷을 의미하는 Wi-Fi : Wireless-Fidelity의 줄임말로, Wireless는 무선, Fidelity는 정확도를 의미
  전산 시설을 의미하는 IDC : Internet Data Center의 줄임말.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ID : identity 또는 identification의 줄임말로, 신분증을 의미


  아무생각없이 사용하는 IT 전문용어를 단어 단어로 구분하여 의미를 생각해보면 어렵지 않게 전문용어들도 이해가 되고, 오래동안 잊지 않고 기억될 것이다. 그만큼 궁금한 상황에서 즉시 찾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영어로 말하거나 쓰기가 필요할때?!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은 '읽기'에 강하다. 그래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타임(TIME)'지까지 읽을 수 있는 것은 읽기 만큼은 뛰어난 실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학교를 졸업하고 회사에 취직하여 외국인 바이어(Buyer)를 만나서 간단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해외 지사에 영어로 된 이메일을 보낼 때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영화를 볼 때 한글로 된 자막을 보면서 들으면 영어가 귀에 들어오는데... 자막 하나가 없으면 아무 생각이 안나는 것처럼...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사전'인데... 그 중에서도 '전자사전'이 특히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이메일 주소가 잘못 되었다'라는 표현을 사용할 때... 잘못되다(틀리다)라는 표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때 전자사전 어플인 '디오딕3'를 실행하여 '틀리다'로 검색하면 error, mistake, wrong과 같은 단어들이 보여지고, 이 중에서 상황에 맞는 적당한 단어를 골라서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위에서 나열한 error, mistake, wrong 모두 잘 아는 단어이지만, 영어로 말하거나 쓰려고 하면 하나도 생각나지 않는다. 그러니 빠르게 검색이 가능한 '전자사전'기능은 이렇때 요긴하게 사용하는 것이고,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에 설치해 둔 '디오딕3' 역시 전자사전과 똑같이 빠른 결과값을 제공해준다.



보기 편한 만큼 사용하기도 편리한 디오딕3

  어떤 이유에서든 '전자사전' 기능은 스마트폰에 많이 사용되는 기능임에는 틀림없다. 무료 어플이나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서 제공하는 사전어플의 경우... 인터넷이 가능해야 한다는 제약사항이나 검색속도가 느리거나 화면 구성이 불편하다라는 단점이 있다.

  필자 역시 디오딕3를 구입하여 사용하기 전에 '사전어플'로 검색하여 다양한 어플들을 사용해보았지만... 기능이나 화면 구성등에서 모두 기대 이하의 모습을 보여주었고, 그런 이유때문에 점점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그런데 디오딕3는 '유료어플'이지만 분명히 제 값을 하는 어플이였다. 디오딕3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간단한 설치과정과 함께 살펴보자!


  다른 어플과 마찬가지로 '앱스토어'를 실행하여 'diodict', '디오딕' 또는 '영한사전'으로 검색하여 '디오딕3 영한/한영 사전'을 찾는다. 참고로 디오딕은 약 149MB의 용량을 갖고 있는 어플로... 오프라인(인터넷 미사용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20MB 이상의 어플을 설치하는 경우는 3G모드에서 다운로드가 되지 않으므로 '와이파이(Wi-Fi)'기능을 활성화 하여 와이파이 모드에서 설치해야 한다. 

[참고] Wi-Fi 기능 확인법 
아이폰에서 '설정(setting)'의 '와이파이(Wi-Fi)'를 활성화하여 와이파이 모드로 인터넷에 접속한다!



  디오딕3를 실행하고 나면 첫 화면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메뉴를 조작할 수 있는데... 특히, 디오딕3의 전체 색상이 '밝은 하늘색'이라는 점이 '사전'이 주는 무거운 이미지와 달라서 어플을 사용할 때 '가볍고 밝은 느낌'을 준다는 점이 사전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감성적인 매력이 아닐까...

  전자사전이 가져야 하는 기본 기능인 단어 검색, 중요 단어를 암기장으로 분류하여 관리등을 모두 제공하므로 '디오딕3' 어플 하나로 스마트폰이 '전자사전'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 디오딕3가 갖고 있는 특화된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
     1. iOS 4.0 멀티태스킹, 레티나 디스플레이, 중력가속센서 지원
     2. 유니크하고 스마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시각적으로 편안하고 가독성이 강화됨
     3. 프리미엄 급 검색기능 및 구글검색 연동 : 블랭크와 와일드카드(?, *등)를 이용한 검색 가능
     4. 더욱 재미있고 강력해진 플래시 카드 학습기능
     5. 국내 유일! 표제어는 물론 예문까지 문장 TTS 음성 지원
     6. 간편한 필기 검색 과 히스토리, 하이퍼링크등 다양한 부가 기능 제공



  '사전' 기능을 제공하는 어플은 이미 '디오딕3'를 사용하기 전부터 몇가지 어플로 경험을 했던게 사실이다. 그런데 디오딕3가 갖는 특징은 역시 '사용하고 싶게 만들어주는 깔끔하고 가독성이 좋은 어플 UI'이라고 생각한다. 

  사전어플이 갖어야 하는 기능적인 부분은 '영한 19만여, 한영 6만여의 엄선된 표제어와 다양한 어휘를 수록한 뉴에이스 사전'과 '필기인식의 최고 성능을 보여주는 DIOTEK의 DioPen'이 함께 하므로 더 이상 언급하는것은 시간 낭비겠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부분은 이런 기능성을 한 단계 레벨업 시켜서 사용자들이 '재미있게' 디오딕3 사전을 사용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아닐까.

  스마트폰에서 사용한 사전 어플을 찾는 분들이라면... '아이폰 최강 사전 어플'로 디오딕3를 강력추천한다!


[참고] 어플 '디오딕3'를 다운받고 백화점 상품권 챙겨받자!
  디오딕3 어플은 사용하면서 '만족감'을 주는 그런 어플이다. 그래서 이렇게 소개 포스트까지 작성할 정도로 괜찮은 어플임에는 틀림없다. 그런데 '유료'라는 부분때문에 주저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만약, '유료어플'이라는 것 때문에 디오딕3를 다운받아 사용하는 것을 주저한다면... 12월 27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에 응모해 보는 것은 어떨까?


  위 캡쳐화면처럼 DioDic3(디오딕3)을 구입한 구매자 전원을 대상으로 우수 리뷰어에게 백화점 상품권을 제공하고 그 외에도 100분에게 10만원대의 iDmb Plus(아이폰에서 DMB를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휴대용 장치)를 제공한다. 그러니 디오딕3 처럼 좋은 사전어플도 사용하고 다운로드에 들어간 비용보다 더 많은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얻는 좋은 이벤트가 아닐까... [이벤트 바로가기]

** 이벤트 응모는... 아이폰에서 디오딕3 어플의 Setting메뉴에서 About화면에서 'Family Event'를 터치하여 성함,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위 이벤트 페이지에서 한번 더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참여 방법이 다소 복잡하지만 어렵지는 않으니 천천히 해보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