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을 'SMART'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필자가 꾸준히 강조하는 것은 '스마트폰'이 아니라 '어플'이다. 요즘 워낙 다양한 스마트폰이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강력 추천하는 스마트폰도 3개월이 지나면 '옛날폰'이 되어버리니... 지금 포스팅한 글들을 3~4개월 후에 보면 참 어의없는 경우도 많다.
그만큼 스마트폰의 기술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도 기업들이 서로 경쟁하듯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니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약간의 차이라도 계속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이럴때 'SMART'한 스마트폰이 되려면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있을 것이다. 그런 사용자의 모습을 위해서는 '어플(앱, 애플리케이션)'의 적절한 사용이 중요하다!
그래서 인지 인기포털사이트에서 '아이폰 어플 추천', '스마트폰 어플 추천', '어플 추천', '강추 어플', '필수 어플'등과 같은검색어가 연관검색어로 많이 노출된다. 그만큼 사용자들도 스마트폰에서 '어플'이 차지하고 있는 중요도를 잘 알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어플이 좋은 것일까?
필자가 생각하는 좋은 어플이란...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사용자가 번거롭지 않도록 쉽게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기능들이 하나로 연관성이 있어서 관련 기능이 필요할 때 이 어플에 대해서 쉽게 떠올릴 수 있어야 활용도가 높은 어플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어플이 가벼우면서 빠르게 실행되어야 한다.
이 외에도 사용자마다 다양한 '좋은 어플'에 대한 기준이 있을 것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필자의 '기준'에 맞는 어플 중 '무료'이면서 '쉽게 사용이 가능'한 어플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바로, 'Daum 애플리케이션'이다. Daum 애플리케이션이 갖고 있는 매력을 살펴보면 그 매력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시작해보자!
무엇보다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것은 바로 '왜(WHY)?'라는 이유이다. '왜 Daum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까?'라는 것에 대한 이유가 Daum 애플리케이션(이하, Daum어플 이라고 함)을 설치하고 사용해야 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이야기해주게 되고, 사용자들이 그렇게 할 것이다.
필자의 경우 Daum어플을 사용한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바로 'Daum'이라는 유명 포털의 서비스를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하기 위해서이다. 국내 포털 사이트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Daum'은 메일이나 지도, 뷰, 아고라와 같은 유명하고 특색있는 서비스를 많이 운영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이미 '컴퓨터(PC)'환경에서 자주 사용해왔다. 그러니 '손 안의 컴퓨터'라고 불리는 스마트폰에서도 그런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필자 역시 Daum에서 자주 사용하던 지도는 현재 사용하는 아이폰4를 구입하자 마자 첫날 설치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물론, 그 이후에도 아이폰4를 새로 설정할 때마다 당일날 바로 설치하여 서비스를 사용했다. 그만큼 '컴퓨터'라는 환경에서 사용하던 서비스(기능)을 스마트폰에서도 그대로 사용하고 싶은 것은 사용자의 당연한 욕구일 것이며, 그런 욕구를 위해서 보다 다양한 Daum의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Daum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런 이유를 생각해보면 Daum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Daum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며, 스마트폰에서 즐기는 'Daum'서비스의 최적화된 모습이 바로 'Daum 애플리케이션'에 마련(구동)되어 서비스 되고 있는 것이다.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이미 위에서 하였다. Daum어플에는 'Daum'이 서비스하고 있는 것들이 모두 모여있다. 물론, '모두'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당연하지만... 대부분 'Daum'하면 떠오르는 서비스들을 스마트폰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많이 지원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Daum 어플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한눈에 쏙 들어오게 확인해보자!
우선, 39가지의 서비스라는 것에 놀라게 되는게 사실이다. 물론, 자세히 하나씩 뜯어보면 웹방식과 앱(APP)방식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십여개 안팍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런 부분에서 꼭 각박하게 하나하나 따지시는 분들이 있으므로...
이런 서비스들은 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계속 '새로운 서비스'로 추가될 예정이다. 위 캡쳐에서는 '텔존'서비스가 추가되었음을 알려준다.
Daum어플이 다양한 서비스(기능)을 제공해준다는 것은 알겠다. 그런데 이 많은 기능을 위해서 Daum어플을 설치할까라는 이상한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그런 궁금증은 지금까지 스마트폰의 어플을 사용하면서 느끼고 체감했던 것 때문인데... 보통 하나의 어플은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런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Daum어플을 보면 신기하기도 하지만... 이상하게도 보이는 것이다.
필자 역시 30여가지의 서비스를 위해서 'Daum어플'을 설치하지는 않았다. 그게 사실이다! 실제로 필자의 경우는 'QR코드'때문에 Daum어플을 설치했다. 이유는 QR코드 리더기 어플은 많았지만... 신뢰성있고, 꾸준히 업그레이드를 해줄 수 있는 곳을 찾던 중 'Daum'이라는 이름에서 느껴지는 믿음때문에 Daum어플을 설치한 것이다.
이렇듯 일반 사용자들도 30여가지의 서비스때문이 아니라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1~2가지 기능으로 'Daum어플'을 설치하고 사용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러면서 조금 씩 서비스를 다양하게 늘려야지... 처음부터 많은 서비스를 사용하려고 하면 정신도 없고, 쉽게 질려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위 화면처럼 Daum어플의 기본 설정된 서비스들을 '꾸~~욱'하고 1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서비스를 이동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편집모드'로 변경된다. 편집모드에서 불필요한 서비스를 삭제하거나 이동할 수 있다.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의 경우는 첫 화면으로 이동해놓으면 그만큼 쉽게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
위 캡쳐화면이 'Daum어플'에서 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들로 모아놓은 첫 페이지(Daum어플의 메인페이지) 모습이다.
[여기서 잠깐] 스마트폰의 브라우저와 Daum어플의 차이는?!
여기까지 내용을 살펴보면... 굳이 Daum어플을 설치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반문을 갖을 수 있다. 필자 역시 'Daum어플'을 사용하기 전에는 스마트폰의 브라우저에 Daum에서 제공하는 각 서비스들의 URL을 즐겨찾기로 추가해서 사용했었다. 심지어는 즐겨찾기를 아이폰의 바탕화면에 꺼내놓고 어플처럼 사용했다.
그런데 브라우저와 어플의 차이는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서비스 화면의 구성 차이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브라우저와 어플에서 접속한 Daum 인기검색어 검색결과를 확인해보자!
분명히 같은 시간대에 같은 검색어로 같은 포털사이트의 결과물을 얻었는데 약간의 차이가 보여질 것이다. 약 1줄 정도 Daum어플 쪽이 정보를 더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한줄'의 차이뿐만 아니라 음성검색과 같은 기능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또 하나의 차이가 있는데... 이게 더 강력하다! 바로 '자동 로그인' 기능이다. Daum에서 제공하는 서비들은 'Daum계정'을같이 사용할 때 더 파워풀한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View를 추천하려고 할 때, 로그인이 되면 내 정보에 내가 추천한 글들의 이력을 차후에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니 '로그인'은 옵션이지만...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괜찮은 옵션이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에서 Daum어플은 어플을 실행하는 그 순간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는 계정이 로그인된다. 요즘 필자가 자주 이용한는 'Daum 지식'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Safari브라우저에서는 로그인을 했지만... Daum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어플만 실행하면 모든 준비가 끝나고 서비스를 즐기기만 하면 된다!
이 두가지 만으로도 브라우저보다 Daum어플을 사용하는 이유가 설명될 것이다.
QR코드 때문에 Daum어플을 사용했다는 필자의 말처럼 Daum에서 제공하는 'Daum만의 서비스'가 아니라도 Daum어플을 사용할 이유는 있다. 대표적인 기능이 바로 QR코드와 음성, 음악, 사물 검색이다.
위 화면은 Daum어플을 안내하는 공개사이트 Daum 모바일의 한 부분이다. [바로가기] 필자가 이야기했던 음성, 음악, 사물, 코드 검색에 대한 기능들을 설명해주고 있다. 어디선가 많이 보고 들은 것 같은 이 기능들은 이렇게 익숙하다!
음성검색 - 구글 / 음악검색 - shazam 또는 SoundHound / 사물검색 - Goggles / 코드검색 - QRooQRoo
위에 언급한 것 중 파란색은 'Daum어플'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며, 주황색은 '특화된 서비스(어플)'의 이름이다. 각 분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서비스(어플) 4가지를 Daum어플 하나면 유사하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서비스들이 자주 사용되는 것이라면 서로 절대 비교를 통해서 뛰어난 어플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음성, 음악, 사물, 코드검색의 경우는 일반 검색에 비해서 활용도가 높지 않으므로 불필요하게 몇가지 어플을 설치해놓는 것이 그렇게 좋아보이지는 않는다.
그럼 점에서 필자 역시 QR코드 리더 어플로 'Daum어플'을 선택한 것이며, 음성, 음악, 사물검색에서도 Daum어플을 사용하고 있다. 많아야 일주일에 2~3번 정도 사용하는 기능인데... Daum어플 하나면 충분하고도 남는다것이 개인적인 느낌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양대산맥처럼 등장하고 있는 것이 아이폰으로 대변되는 iOS진영과 안드로이드진영이다. Daum어플은 양쪽 모바일 운영체제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이렇게 두가지 모바일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행스러운 부분이다. 아무리 좋은 기능을 제공하는 어플이라도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운영체제에서 실행(호환)이 되지 않는다면 그림의 떡이니까... 그런 점에서 Daum어플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나 다양한 운영체제 지원등은 어느정도 믿음과 신뢰가 가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스마트폰을 'SMART'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다양한 어플과 다양한 서비스를 적극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할 때, 이런 Daum 애플리케이션은 SMART한 사용자가 되게 해주는 빠르고 정확한 길을 알려주는 어플이 아닐까 생각한다.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사용자들에게는 중요한 어플 선택 기준이 될 것이다.
다양한 기능으로... 때론 정말 필요한 기능으로... 사용자에게 인정받는 어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