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를 처음 운영할 당시 갖고 있던 생각은 '나에게 너무나 당연한 정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는 큰 정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연한 기회(?) 때문에 남들보다 먼저 경험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블로그(blog)'의 매력이자 장점이다. 최근 블로그에 상업성 글이 많다는 지적을 받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제품을 구입하거나 맛집을 검색할 때 인터넷 매체의 글(기사)보다는 블로그 포스팅을 믿고 검색하는 이유 역시 직접 그 제품을 사고, 직접 그 장소를 방문했다는 '경험' 때문일 것이다.


그 경험이 상업성을 갖고 있는지의 여부는 사실 두번째 문제이며,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네티즌(방문자)가 얻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 제품과 그 장소에 대한 경험이 담긴 사진과 글이다. 상업성은 블로그 포스팅을 읽고 스스로 판단하면 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현금영수증을 위한 카드 등록' 역시 필자는 벌써 몇년 전부터 사용하고 있었고,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정보라고 생각했는데... 지난 주 지인과의 저녁 식사 자리에서 현금영수증을 받는 것이 불편하다는 이야기를 듣고나서야 이렇게 포스팅할 생각을 갖게 되었다.



지인 : 조금 있으면 연말정산 기간인데... 현금 영수증 받는게 힘들어서 많이 못 받았어.


필자 : 뭐가 힘든데?


지인 : 가족 분들이 현금영수증 받아주겠다고 하시는데, 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게 불편하고 번거럽다고 하시네. 그래서 10만원 이상만 해달라고 부탁드렸는데, 10만원 이하도 꽤 많은거 같더라고요.


혹시 필자의 지인처럼 가족 구성원 중 누군가가 현금영수증을 받을 때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거에 불편을 느껴서 현금영수증을 챙기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아래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바로 '현금영수증 카드'가 아닌 일반 카드(각종 멤버십 카드 및 신용카드 등 16자리 카드 번호가 있는 카드는 모두 포함. 단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현금영수증이 아닌 카드 결제로 오해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멤버십 카드를 사용하는게 편리함)를 현금영수증 카드로 등록하는 것이다.


1인당 최대 5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다. 카드 등록에는 카드 번호(16자리)만 있으면 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있는 부모님들이 아이에게 현금 사용을 하고 현금영수증을 받으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멤버십 카드 중 하나를 등록 후 아이에게 현금 사용 후 해당 카드로 현금영수증을 해달라고 하면 되는 이야기를 전하면 된다.





과거에는 '현금영수증 홈페이지'가 있었지만, 최근 국세청 홈텍스로 포함되면서 현금영수증에 대한 내역 확인 및 현금영수증카드 신청 및 등록 역시 국세청 홈텍스에서 처리 가능하다.


국세청 홈텍스 바로가기




참고로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현금 영수증 사이트(시스템)을 비롯하여 기존의 홈택스, 이세로 등 8개 사이트가 최근 통합되면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해 놓는 것이 편리하니 회원가입이 다소 까다롭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번 기회에 회원 가입하자. 국세청 홈택스 회원 가입은 약 5분 정도 소요되며, 개인 인증(공인인증서, 휴대폰, 아이핀) 과정 후 개인정보 입력 과정이 진행된다.




국세청 홈택스(hometax) 회원 가입 후 로그인한다. 화면 우측에 보이는 퀵메뉴 중 '현금영수증'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화면 좌측 하단을 보면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신청/등록'이 보인다. 아이나 부모님께 현금영수증 카드를 드린다면 '전용카드(현금영수증 전용카드)'를 추천한다. 이유는 카드 자체에 현금영수증 발급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전달받는 분들이 현금영수증을 요청한다는 걸 빠르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 본인이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할 수 있다면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용하고 있는 멤버십 카드를 '현금영수증'으로 등록하여 사용하면 된다.




필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현금영수증 발행 카드 정보이다. 휴대전화 번호는 기본이며, 현금영주승전용카드와 추가 멤버십 카드 4장을 사용하고 있다. 가족 분들 중 현금 사용이 많은 분들에게 관련 카드를 알려주고 현금영수증 발행시 구두로 번호(전화번호)를 말하지 않고 해당 멤버십 카드를 주어 처리하면 된다.


등록한 카드에 대한 현금영수증 내역은 등록 다음날(익일)부터 조회 가능하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