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이다! 분명히 6월 중순이면 따뜻함을 넘어서 '뜨거움'을 느끼기 시작하는 '초여름'의 날씨가 보통인거 같은데... 올해는 '초여름'은 사라지고 바로 여름이 시작된것같다!


  지난 5월... 5월이면 따뜻한 봄을 떠올려야 하는 계절임에도 불구하고 '쌀쌀한 날씨'와 함께 갑자기 더워지는 이상기온까지 나타나더니 지금은 '여름'이 되어버렸다. 너무 갑자기 더워진 날씨덕분에 2010년의 '봄'은 느끼지도 못하고 지나가 버렸다. 2010년은 특히 이런 이상기후와 함께 '자연재해'도 많았었다. 특히, 올해 초 세계 여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에 대한 피해를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에서도 '지진'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기시작했다.


  이런 변화는 우리가 갖고 있는 '자연'과 '지구'에 대한 생각을 바꿔놓기 시작했다. 최근 여러 분야에서 '그린(Green)'이나 '환경' 또는 '녹색사업'등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거론되고 있는 것도 이런 변화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는 쉽게 '자연보호'를 외치지만 실제 그런 모습이 '수치화'되거나 눈에 보이는 '가시화'되는 경우가 극히 적기때문에 쉽게 포기하게 되기도 한다. 이런 생각이 모여서 하나의 사이트가 만들어졌고...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한다!


  사실, CISCO는 필자와 같이 전산, IT쪽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는 '네트워크'장비의 최고 기업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물론, 글로벌 기업이므로 이런 '그린행동'이 제격이라고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런 캠페인을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펼치고 있다는 것은 놀랍기도 하지만 박수를 보내고 싶은 모습이다.

  '100만개의 그린행동 캠페인'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가장 먼저 홈페이지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한다. '100만개의 그린행동 캠페인'의 홈페이지에는 100만개의 그린행동에 대한 소개, 커뮤니티, 이벤트 그리고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는 파트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홈페이지'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바로 하단에 있는 도표이다.


  100만개의 그린행동 캠페인에서 가장 중요한 '그린행동'에 대한 내용을 수치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것도 전세계에서 펼쳐지고 있는 것과 국내에서 펼쳐지고 있는 것을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도 '그린행동'에 경쟁심리를 느끼게 해주어 보다 많이 그리고 중요한 행동을 잘 찾아낼 수 있는 발판이 되어준다.

  위 도표를 보면 우리나라에서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벌써 25,816개의 그린행동과 약 3백만kg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감소했다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아무리 이렇게 수치로 보고 느낄 수 있다고 하지만... 단 한번도 하지 않았던 일들을 '환경을 지키자!'라는 이유만으로 시작하기에는 너무도 부족하다. 학교에 다닐때부터 해오던 것이 '자연보호'와 '환경운동'이였지만 실제로 생활에서는 그렇지 않았다고 생각할때... 가장 중요한 변화는 바로 우리가 스스로 느끼고 지킬 수 있는 생활의 변화인 것이다. 거창하게 '지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서' 어떻게 행동하는게 좋은지를 생각하면서 그것을 실천하는 '환경운동'이 바로 가장 쉽고 빠른 그리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아닐까.   


  위에서 몇가지 나열한 것들은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생활 속의 '그린행동'이다. 이런 행동이 바로 변화를 불러오고 위에서 언급한 '수치'들로 돌아올 수 있는 것이다.


  위에서 소개한 '100만개의 그린행동 캠페인'사이트는 해외에서 이미 유명한 환경 캠페인 사이트이다. 'ONE MILLION ACTS OF GREEN'이라는 이름의 사이트로 '100만개의 그린행동 캠페인' 즉, 쉽게 설명하면 필자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그린(환경)을 위해서 할 수 있는 100만개의 행동이 있으며, 이런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단 한사람으로 부터 시작되고 그것이 바로 지구를 지키는 것이다. 바로 '휴먼 네트워크'를 통한 힘을 환경으로 쏟아내는 것이다. 

   이렇게 좋은 그린캠페인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사이트에 구축되어있는 하나의 기능 때문이다. 사용자가 해당사이트에 접속해서 자신이 환경을 위해서 하는 그린행동을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탄소절감'을 수치로 보여준다.


   사실, 그린행동이 왜 좋은지 그리고 우리가 그린행동을 해야하는 이유등은 거의 모든 분들이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사람들의 이런 마음을 고려해서 쉽고 편하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리는 것인데... 100만개의 그린행동 캠페인 사이트는 바로 이런 방법을 알려주는 사이트이다.

  그런데 이런 사이트에 복잡한 방법으로 가입을 해야한다면 어떨까? 컴맹인 사람은 도저히 할수도 없는 '쇼핑몰 가입절차'처럼 복잡하다면 '그린행동'이전에 컴퓨터를 배워야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CISCO는 이런 부분을 간과하지 않았고, 아래와 같이 초~ 심플한 회원가입 방법을 제시했다.


  이렇게 간단히 '계정'을 만들었다면 이제 남은 일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에서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그린행동'을 찾아서 실천하는 것이다. '어떻게(How)'라는 방법도 서로 공유하고 '왜(Why)'라는 이유도 알았다면 이제 남은 것은 행동과 실천이 아닐까!

  생활 속 그린행동으로 줄여가는 이산화탄소량을 '100만개의 그린행동 캠페인'사이트에서 확인하고 1등을 경쟁해보는건 어떨까. 이런 경쟁이 바로 우리와 지구를 살리는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http://www.greenacts.co.k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