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파워 블로그 만들기

  무슨 분야든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생각보다 많은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블로그 역시 대부분이 '취미생활의 연장'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자칭을 넘어서 타칭으로 '블로거'라고 불리는 위치가 되려면 정말 놀라울 정도로 노력을 해야 한다.

  필자가 블로그를 시작한 지 3년이 넘었지만... 블로거로서의 '소질'이나 '글빨', '사진빨'과 같은 기술(skill)이 뛰어나거나 또는 운이 좋아서 잘 되었다고 하는 이야기는 거의 대부분 우스게 소리처럼 할 뿐... 진정한 이유는 바로 '노력'이다.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갖고 있던 '여유로운 시간'을 블로그라는 곳에 투자하기 시작했고, 하루에 2~3시간 포스팅을 하는데 투자한다.

  물론, 이렇게 노력을 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 '블로거'가 되는데에 가장 큰 어려움일 것이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 있으니 '노력을 해도 안된다'라는 것이다. 비슷한 예로... 중고등학교 시절 밤을 세우며 공부하는 친구가 항상 우등생은 아니였다는 것이다. 우등생이 될 확률은 높지만... 꼭 우등생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 그 사람에게는 가슴 아픈 일이다. 남들이 하기 힘든 '노력'을 했는데... 결과물이 좋지 않다면 정말 몇배로 힘들고 어려울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바로 '노하우' 또는 '기술'이다. 우등생이 되기 위해서는 공부를 하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공부의 '맥'을 잡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보통은 좋은 책(문제집)을 구입하여 그걸 통해서 공부를 하고 성적을 올릴것이다. 블로그 역시 비슷하다.

  꼭, 블로그에 대한 책을 구입해서 공부를 하고... 그래서 '블로거'가 되어야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자신이 블로거가 되고 싶어서 6개월 정도 노력을 했는데 특별한 변화가 없이 처음과 똑같거나, 무엇인가 블로그에서 '레벨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아니면... 정말 블로그라는 것을 하고 싶은데 블로그 자체가 무엇인지 모를때 등등 이런 상황에서 '책'이 필요한 것이다. 나 자신을 이렇게 하라고 이끌어 줄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할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파워블로그 만들기'라는 책은 블로거가 되어서 어느 정도 블로그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과정까지 담고 있다. 이 책을 처음 받아들고는 '블로거'의 입장에서 그렇게 추천하고 싶지는 않았던게 사실이다. 그 이유는 바로 '제목'에서 느껴지는 '100만'과 '파워'라는 단어 때문이다.

  블로거를 놓고 '방문객'의 수와 '파워'라고 하는 힘을 이야기하는 것에는 그렇게 찬성하지 않는다. 필자 역시 블로그 모임이나 행사에서 '파워블로거'라고 소개는 되지만 분명히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는 '파워블로거'를 꿈꾸지는 않았다. 그냥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면서 그것을 즐기는 것부터 시작했다. 그런데 제목에서 100만과 파워라는 단어를 보고 너무 결과에만 집착하는 책으로 생각했던 것이다.


  그런데, 책의 내용은 달랐다. '블로그의 정석'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글쓰기에 대한 내용이나 블로그 개설, 사진 편집, 구글 에드센스등 필자가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인터넷을 통해서 하나씩 얻었던 정보가 체계적으로 담겨있었다. 하나 하나 읽어가면서 따라한다면 책을 다 읽은 후에는 '블로거'로 무엇을 해야하는지 본인 스스로가 알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파워 블로그만들기'까지는 모르겠지만... '블로그 만들기의 정석'쯤으로 생각이 된 건 사실이다.



  이미 블로그를 3년이나 운영한 필자 역시 책을 읽으며 중요한 부분을 표시한 부분이 위 사진처럼 많았다는 것만 보아도 어느정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담겨있다.



  책은 '정보의 집합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떤 부분이 좋다 나쁘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사실 어렵다. 왜냐하면 그 책을 집필한 분들이 가장 좋은 부분을 모아서 정리한 것이 출판되는 책이니까. 그런 점에서 '파워블로그 만들기'라는 책 역시 실제 블로거로서 명성을 갖고 있는 5명의 분들이 자신만이 갖고 있는 노하우를 담았다는 것을 생각하면 분명히 블로그를 하는데 많이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블로그 운영을 생각하는 분이라면 서점에서 1순위로 '파워블로그 만들기'를 읽어보기를 바란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