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수정 발언논란?


  한국시간으로 28일 토요일 오전 5시에 열린 '2012 런던 올림픽 개막식'에 대한 소식보다 더 빠르게 이슈되고 있는 것이 바로 '배수정 발언논란'이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 자체가 워낙 '이슈'를 불러올만한 것들이라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지만, '배수정'이라는 이름은 낯설었다. 보통 '발언논란'이라고 하면 정치와 관련된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배수정'이라는 인물이 누구인지 부터 살펴보았다.



  다음(Daum)에서 검색한 '배수정'은 누구인지 설명도 없다. 그녀에 대한 설명은 '화제인물' 정도이다. 하지만, 그녀 프로필 아래쪽을 보니, '위대한 탄생 시즌2'가 보였다.




  그렇다! 배수정은 '위대한 탄생 시즌2'에서 우승 준우승을 했던 가수 지망생(?) 또는 오디션 참가자였다. 그런 그녀가 도대체 무슨 '발언'을 했길래 논란이 되는 걸까?



  '배수정 발언논란'이라는 기사를 보니 위와 같은 사진이 한장 보인다. MBC에서 배수정을 개회식 MC로 선정한 것이다. 이유는 '영국에 살어서?' 또는 '위대한 탄생 시즌2에서 준우승을 해서?'... 아무튼 그녀가 2012 런던 올림픽 개회식 MC로 등장하면서 문제는 발생한 것이다.


영국인으로서 대단히 자랑스럽네요.


  사실, 논란이 된 멘트는 '영국인으로서 대단히 자랑스럽네요'라는 것이다. 그녀는 한국인이 아니라 '영국인'이다. 영국인이 '2012 런던 올림픽 개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이 문제일까? 필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이며, 발언자체에서 논란이 일어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방송 중에 저런 '감성적인 이야기'가 문제되는 것일까? 그것도 아니다! 올림픽과 같이 전세계인들의 축제이자 경기를 보면서 '우리나라'를 응원하는 것 자체가 이성보다는 감성에 가까울 것이다. 우리나라 선수가 금메달을 따면 세상 모든 것을 얻은 것처럼 같이 응원하는 것 자체가 '감성적'인 부분이다.



  문제는 영국인인 배수정을 대한민국의 MC(진행자)로 섭외한 것이다. MBC가 선택한 그녀는 왜 그곳에서 진행을 했을까? '위대한 탄생 시즌2'에 준우승을 해서? 그러면 우승자인 구자명은 무엇을 해야할까? 전혀 앞뒤가 맞지 않는다. 그녀가 출연한 '위대한 탄생'이라는 프로그램이 '스포츠'와 연결된 것도 아니다. 그리고 그녀가 방송에서 우리나라(대한민국)에 대해 애국심을 보여준 적도 없다.


  그렇다! 문제는 MBC가 '배수정'이라는 카드를 선택한 것이다. 특별히 진행자 경험이 없었던 그녀를 선택했을까? 배수정 논란은 배수정이 아니라 'MBC'가 지적을 받아야 한다. 아무런 생각없이 진행자를 섭외하고 방송으로 내보내는 것... 그리고 초보 진행자로 그녀의 속 마음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아무런 준비없이 방송을 이끌어나간 것 모두 MBC의 진행실수이다.




  지금 이 순간도 '배수정'은 많은 사람들의 지적을 받고 있다. 그렇다고 지적을 하는 사람들이 문제는 아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런던 올림픽 개막식을 '영국TV방송'이 아닌 '대한민국 TV 방송'으로 시청하다가 아닌 밤중에 홍두깨 격으로 이상한 진행자의 멘트를 들어야 했으니 불쾌할 수 밖에 없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면 모든 문제의 책임은 'MBC'에 있는데 왜 MBC는 아무런 대응이 없을까?


  잠깐 사용했던 '배수정' 카드가 문제가 되니 MBC는 모든 문제를 발언자인 '배수정'에게 두고 조용히 지켜보고 있는 것일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영방송국인 MBC의 이런 운영을 보면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