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를 사용하지만 gpedit.msc를 한번도 실행하지 않았던 분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가끔(?)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윈도우 설정 중 하나를 적용할 때 만나게 되는 것이 바로 'gpedit.msc'이다.

 

 

 

  우선, gpedit.msc가 무엇을 하는지 부터 살펴보면...

 

  gpedit.msc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쉽게 말하면 다양한 윈도우의 레지스트리 편집을 대신하여 보다 쉽게 '정책'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이다. 레지스트리를 직접 수정하는 것이 더 빠르고 정확하겠지만, 그만큼 레지스트리를 조작(변경)할 수 있는 스킬이 있는 사용자가 아니라면 직접적인 수정은 문제의 시작점이 될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gpedit.msc(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지원되는 부분만 변경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문제는 gpedit.msc를 윈도우8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자세하게 말하면 윈도우8 PRO에서만 gpedit.msc를 사용할 수 있으니 이하 버전에서는 gpedit.msc 자체가 아래 처럼 실행불가능으로 뜬다.

 

 

 

 

  실제로 윈도우 버전을 알아보면 명령어 'winver'을 실행에 입력해보면 현재 필자가 사용하는 윈도우8의 버전이 'Windows 8'으로 아래 표를 보면 Group Policy가 지원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윈도우8에 gpedit.msc를 정상적으로 실행하도록 변경해보자!

 

 

setup.exe

 

  위에 첨부된 파일을 다운 받거나 여기를 눌러서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받는다.


.


 

 

 

  다운받은 파일(setup.exe)을 실행하면 간단한 설치 과정이 진행된다. gpedit.msc는 아래와 같이 Windows의 'sysWOW64'폴더에 설치되며 확인이 가능하다.

 

 

 

  SysWOW64 폴더의 'gpedit.msc'를 정상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c:\windows\system32 폴더로 이동(복사)해준다.

 

 

 

위와 같이 c:\windows\System32 폴더로 복사했다면 '실행(윈도우키+R)'을 누른 후 gpedit.msc를 입력하고 실행한다.

 

 

 

  윈도우8에서 정상적으로 gpedit.msc(Group Policy,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gpedit.msc'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필요한 순간에 사용해야 하는 만큼 윈도우8 사용자는 간단한 방법으로 gpedit.msc를 위와 같이 설치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