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미노에 사용자를 등록해서 사용하는 경우, 가끔씩은 발송만 해야 하는 사용자와 수신만 해야 하는 사용자 등 특이한 설정을 원하는 경우가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발송만 가능하도록 사용자를 등록하고 도미노의 주소록에서 숨김처리 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1. 사용자 등록을 한 상태에서 회사의 공용주소록(서버에서 names.nsf파일)DB를 선택하여 DB를 실행한다.

2. 공용주소록DB에서 필요한 사용자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팝업메뉴를 나타나게 하고 문서정보를 선택,클릭한다. (여기서 문서 정보는 각 사용자별로 다르므로 원하는 사용자부분만 변경이 된다.)


3. 나타나는 문서정보 팝업창에서 4번째에 있는 보안탭을 선택하고 독서자 이상이라고 체크되어 있는 것을 체크해제하고 원하는 사용자를 지정할 수 있다. (아래 그림처럼 하는 경우는 선택한 사용자가 사라지게 되면, 복원이 어려우므로 꼭 관리자를 선택해서 차후 필요시 다시 보일 수 있도록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4. 이렇게 설정을 하고 나면 관리자(여기서 Admin/OTG)에게는 사용자가 보여지지만 다른 사용자에게는 사용자가 등록되지 않은 것처럼 사라지게 된다. 해당 사용자의 개인문서를 공용주소록DB(Domino Directory) 에서 확인할 수 없게 되며, 해당 사용자에게 메일 발송시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고 메일도 발송이 중단된다.

하지만 숨겨진 개인문서의 사용자는 내부 메일 발송(자신이 보내는 메일) 그리고 외부 인터넷 메일 수신 및 발송(이메일계정을 통한 수발신)은 정상적으로 가능하다.


노츠부분이 많이 약해져서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이 줄어든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필자는 항상 포스트의 마무리에 관련 내용에 대한 활용도 부분을 주관적이라도 적어보려고 한다. 물론 이 내용을 검색해서 찾은 사용자라면 사용할 곳도 알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용자라면 좋긴 좋은데 어떻게 사용해야 되는지를 몰라서 그대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활용방법]
-. 외부 이메일 발송용 계정 사용자(Webmaster등의 계정) : 보통 회사에는 회사내부용 관리자도 있지만 사내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 관리자도 있게 마련이다. 그런 경우는 외부 이메일만을 수/발신 하게 되고, 가끔 외부 이메일을 사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활을 하게 된다. 그런 계정의 사용자를 이렇게 설정하면 보다 효율적이 될것이다.

-. 메일용량관리를 위해서 사내메일을 수신할 필요가 없는 사용자 : 회사에서 공장이나 생산쪽의 사용자는 메일에 대한 중요함을 알 수 없는 게 사실이며 발송용으로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 경우 필요없는 수신을 막기위해서 발송전용 메일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