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고 있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영상'이다. 보다 화려하고 보다 실감나는 영상을 담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보는 것'만큰 중요한 것이 바로 '듣는 것' 즉, '소리(사운드)'이다!


  최근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를 경험하기 전까지 필자 역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는 일반 유저 한명으로써 무조건적인 영상 중심의 생각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를 통해서 보는 재미만큼 듣는 재미에 대한 부분도 절대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하고 커다란 부분임을 경험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를 통해서 '듣는 재미' 즉, 풍부한 사운드의 매력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는 영화, 방송, 홈 씨어터 서라운드 사운드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한 핵심 Dolby Digital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Dolby Digital Plus 또한 모바일 엔터테인먼트의 표준으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는 한 차원 높은 음질과 대역폭을 추가 절감하는 효과적인 기술로 오디오 품질 향상을 제공한다.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의) 장점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Dolby Digital Plus의 장점

-. 최대 7.1 디스크리트 채널로 선명한 고품질 서라운드 사운드 제공

-. HD 비디오 코덱에 최적화된 오디오 코덱

-. 미디어 유형에 관계없이 모든 콘텐츠에서 Dolby 시네마 수준의 오디오 환경 제공

-. Blu-ray BonusView 및 BD-Live에서 완벽한 5.1채널 인터렉티브 지원

-. 고품질 블루레이 사운드트랙에 완벽한 7.1채널 지원

-. Dolby Digital로 손쉬운 전환이 가능하므로 기존 Dolby Digital이 장착된 시스템에서 원활한 재생이 가능.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는 여기에 추가로 '모바일 기기를 위한 추가 장점'을 갖고 있는데...


-.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파일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 기기별 모바일 스피커 튜닝 기능으로 볼륨 조절 시에도 왜곡 현상없는 자연스러운 사운드 제공

-. 서라운드 버츄얼라이저로 헤드폰 또는 내장 스피커를 통한 서라운드 사운드 경험

-. 대사 한 마디도 놓치지 않고 들을 수 있는 다이얼로그 인해서

-. 볼륨 레벨러로 모든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에서 일정한 볼륨 유지 기능

-. 인텔리전트 이퀄라이저로 사용자가 원하는 톤으로 다이나믹한 조절 기능

-. Dolby Digital Pass-Through 기능으로 모바일 기기와 홈 씨어터에 직접 연결하여 완벽한 멀티채널 환경 구성 지원



  소리(사운드, Sound)에 대한 매력은 수많은 사진과 글보다 한번 제대로 된 소리를 들었을 때 보다 높은 이해도를 경험할 수 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소개할 것은 돌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돌비 디지털 플러스'관련 데모(Demo) 영상이다.


  'Hear the Dolby Difference'라는 제품의 데모 페이지에서 Dolby Digital Plus의 유무에 따른 변화를 직접 확인해보자!



Hear the Dolby Difference 바로가기


 'Here the Dolby Difference' 사이트에 접속 한 후 사용자는 원하는 동영상을 선택하여 Dolby Digital Plus에 따른 소리의 변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데모 사이트에 표시된 'ON/OFF' 스위치 형태의 메뉴를 선택하면, 사용자가 선택한 동영상의 사운드를 Dolby Digital Plus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 시키면서 청음할 수 있다. 화려한 영상에 풍부한 사운드가 만났을 때 느껴지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매력을 제대로 느껴보는 것이다!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의 경우는 새롭게 변화는 우리의 미래 흐름에 대비하고 앞서 나갈 수 있는 기술이다. 서라운드 사운드가 적용된 HD 프로그램은 이제 방송, 온라인, PC, 게임, 모바일 등 모든 미디어에 광범위하고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미디어에 적용되는 서라운드 사운드를 Dolby Digital Plus는 극장에서 느끼는 Dolby 서라운드 사운드와 같은 소리로 제공한다.


  우리가 영화관에서 관람한 영화에 더욱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역시 영화에 제대로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커다란 스크린과 풍부한 사운드일 것이다. 그 중에서 스크린의 경우는 아무리 커다란 화면의 TV라고 해도 영화관의 스크린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아쉬움이 생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사운드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Dolby Digital Plus를 통해서 영화관에서 느꼈던 Dolby 서라운드 사운드를 집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해 준다.




  Dolby Digital Plus를 하드웨어(Hardware)로 지원하는 베가 스마트폰(베가 시크릿 업, IM-A900S)에서 DOLBY 사운드의 매력을 살펴볼 수 있는 데모 영상을 직접 들어보았다.




  위에 업로드된 동영상을 직접 실행(플레이)해보면 화면 하단에 'DOLBY'관련 기능의 활성화 여부에 따라서 완벽하게 다른 사운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샘플(데모) 영상은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로 2012년에 개봉했지만 지금까지도 '아름다운 영상(화려한 그래픽)'으로 유명한 작품(영화)이다. 그런 '라이프 오브 파이'를 더욱 실감나고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중요한 부분이 '사운드(소리)'라면 어떨까?


  사실 처음 위 데모영상(동영상)을 시청하고 느꼈던 점은 바로 '소리의 매력'이었다. 분명히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를 관람했을 때 화려한 영상미에 푹 빠졌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Dolby Digital Plus의 기능을 켜고 끄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큰 차이를 보이는지 직접 경험했으니, 소리(사운드)의 중요함을 정확하게 느낄 수 있었다는 점이다.




  데모 영상에서 ON/OFF되는 DOLBY 기술을 살펴보면,


Surround Virtualizer

Dialogue Enhancer

Volume Leveler


  위 3가지 기술은 앞에서 살펴 본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의 '모바일 기기를 위한 추가 장점'에서 소개한 기술이다.


Surround Virtualizer : 헤드폰 또는 내장 스피커를 통한 서라운드 사운드 경험

Dialogue Enhancer : 대사 한 마디도 놓치지 않고 들을 수 있는 기능

Volume Leveler : 모든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에서 일정한 볼륨 유지 기능


  여기서 Dolby Digital Plus가 갖고 있는 특장점을 정리한 도표를 직접 확인해보자!




  위 도표는 Dolby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이 가능하다. Dolby Digital Plus가 얼마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그만큼 높은 수준의 기술력으로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바로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좋은 소리' 또는 '풍부한 소리'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디바이스와 콘텐츠(소스)에서 만족을 느끼는 수준일 뿐이다. 그런 자신의 모습을 놓고 '막귀니까'라는 변명을 한다.


  하지만 반대로 영상에 대한 평가는 다르다! 누구나 화려하고 세련된 영상을 알고, 그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비교하며 이야기한다.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경험'이다!




  만약, '막귀'라고 자신을 평가했던 분들이 보다 좋은 소리를 경험하게 된다면, 소리가 주는 매력적인 영향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즉, 누구나 '황금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황금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사운드와 관련된 값 비싼 장비, 고가의 이어폰(헤드폰), 음질 저하가 없는 고품질의 콘텐츠.


  하지만 이런 다양한 준비과정에서는 '비용(돈)'과 '노력'이 필요할 수 없다. 이것을 최소화하면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인 것이다. 동일한 기기에서 동일한 이어폰을 사용하지만 Dolby Digital Plus의 기능을 켜고 끄는 것만으로도 완벽하게 다른 소리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 그것이 바로 Dolby Digital Plus가 갖고 있는 소리의 마법인 것이다.




  최근 가장 쉽게, 그리고 가장 편안하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디바이스를 꼽는다면 역시 '스마트폰'일 것이다. 그만큼 언제나 사용자와 함께 하고 있으니까...


  그런 점에서 스마트폰의 '돌비 디지털 플러스'의 기능은 저렴한 번들 이어폰에서도 가장 풍부한 사운드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며, 다시 한번 과거 오디오 시대에 느꼈던 소리의 매력을 스마트폰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