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사파리에서 티스토리 사진 업로드 오류 처리방법
티스토리 글쓰기 툴이 최근 업데이트된 사파리에서 정상 작동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했다.
에러 메시지
Dam 포토업로더는 Flash Player 10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Flash를 설치하신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업데이트(update)만큼은 꼼꼼하게 챙기며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이런 에러 메시지를 확인 후 혹시나 인지하지 못한 최신 버전의 Flash Player 10이 등장한건 아닐까 생각들어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다운로드 센터' 사이트에 접속 후 업데이트를 확인했다.
최신 버전의 플래시 플레이어 10(Flash Player 10)을 사용하고 있었다.
업데이트 확인 후 '사파리(Safari)'를 종료 후 다시 실행하여 'Daum 포토업로더'를 확인했다. 여전히 에러가 발생했다.
최근 사파리(Safari)가 업데이트 되면서 권한을 가진 웹 사이트에서만 플러그인을 실행하도록 보안이 강화된 것이 떠올랐고, 관련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사파리(Safari)'의 '환경설정'을 실행했다.
맥에서는 사파리(Safari) 실행 후 화면 좌측 상단의 'Safari - 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환경설정 화면에서 '보안' 아이콘을 선택하고...
인터넷 플러그인 항목에 '플러그인 허용'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플러그인 설정...' 메뉴를 선택하여 추가 설정을 확인한다.
Adobe Flash Player를 선택 후 '현재 열려 있는 웹 사이트'에서 블로그(티스토리) URL을 확인하면... 우측에 '끔'상태로 되어 있다.
블로그 URL과 overniceonion.com을 모두 '켬'으로 설정 후 다시 한번 Daum 포토업로드를 테스트 해 본다.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사진 추가 화면이 실행되었다.
Safari 뿐만 아니라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Flash Player 사용 중지를 권고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티스토리는 가장 중요한 서비스인 '글쓰기 툴'에 변화를 주지 않아 이런 에러(오류)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물론 위에 소개한 방법으로 설정을 변경하면 누구나 쉽게 다시 티스토리 사진 추가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최신 버전의 웹 브라우저가 기본적으로 보안을 이유로 해당 기능을 허용 금지(끔) 한다면 해당 서비스 역시 다른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든다.
티스토리의 글쓰기 툴이 조금 더 모바일 환경과 최신 PC 환경에 적합한 방향으로 업그레이드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