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Internet

디자인의 힘, 디자인과 문화... Designed by K

세아향 2014. 8. 5. 07:30


디자인[design]

주어진 목적을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것.


  '디자인(design)'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다양한 '제품' 가운데 '성공한 제품' 즉, '히트 친 제품'을 떠올린다. 돈을 내고 구입하는 제품인 만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소비자(고객)의 관심을 받지 못한다면 아무리 뛰어난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해도 '성공' 또는 '히트'라는 단어와 연관된 제품으로 기억에 남기란 여간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디자인만큼 '주관적인 요소'가 또 있을까라는 생각도 든다. 같은 디자인의 제품을 높고... '난 별루야'라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과 '난 좋은데'라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다는건 우리가 이미 현실에서 자주 부딪히는 상황이며, 이때마다 역시 '디자인'만큼 굉장히 주관적인 부분으로 모두 '내 마음과 같지는 않구나'라는 것을 인지하게 된다.



  현재의 고객 그리고 나아가서 미래의 고객까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은 너무나 어려운 부분이지만, 우리 주변에는 '대다수의 고객에게 인정받는 히트 상품'이 있고, 거기서 '다수의 고객이 사랑하는 디자인'에 대한 매력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국내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인 기아자동차의 'K 시리즈'이다. '디자인' 하나로 기존 자동차와는 전혀 다르다는 생각을 고객에게 심어주고, 자동차 판매량으로도 디자인의 변화를 통한 브랜드 파워 상승 효과를 보여 준 기아자동차의 'K5'... 


  기아자동차의 '디자인(design)'에 대한 이야기는 'Designed by K'라는 홈페이지에서도 잘 담겨져 있다!





멋,


기대,


자부심,


영감,


자극,


새로움,


열정,


도전,


놀라움,


품격,


소통,


변화,


모험








  '디자인드 바이 케이(Designed by K)'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시선을 끄는 동영상이 있다. K시리즈 Designed by K - 메니페스토 TV 광고 영상이 그것이다. 


K시리즈 Designed by K - 메니페스토 TV 광고 바로보기



  30초의 짧은 영상이지만,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에서 '디자인(design)'이 어떤 영향력을 갖는지 짧은 단어들의 나열로 너무나 잘 표현해냈다.  


  디자인은 '멋'이며 기대이자, 자부심이고, 영감, 자극, 새로움, 열정, 도전, 놀라움, 품격, 소통, 변화, 모험이라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다. 전혀 다른 의미의 단어들이지만, 우리는 '디자인(design)'을 통해서 이런 단어들이 갖고 있는 의미를 느낄 수 있게 되고, 그것이 주는 매력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기아자동차의 'K 시리즈' 역시 '디자인'을 통해서 다양한 매력을 담으려고 노력하는 자동차이자 브랜드이다. 그만큼 'Designed by K 홈페이지'는 다른 자동차 홈페이지와 달리 '디자인(design)'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는데...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 지금 만나보자.




  Designed by K 홈페이지의 모습이다. 기아자동차의 'K 시리즈'가 갖고 있는 디자인적인 매력을 보다 잘 표현하기 위해서 'GENTLEMAN', 'PROFESSIONAL' 그리고 'SMART'라는 단어를 사용했고, 사진과 폰트에 사용된 '컬러(색상)'으로도 K 시리즈의 차종별 특징을 잘 담아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 중에서 'SMART'라는 단어와 매칭된 'K3 SMART REPORT'를 살펴보자.


 



  최근 2~3년 사이 가장 핫한 단어 중 하나가 바로 'SMART'이다. '스마트폰(Smart phone)'의 대중화로 인한 'SMART'라는 단어의 익숙함도 이유가 되겠지만... 스마트(SMART)라는 단어가 갖고 있는 사잔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스마트라는 단어의 의미가 대중에게 어필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designed by K에서는 'K3'와 'SMART'라는 단어를 어떻게 연결지어 이야기를 할까?




  K3 SMART REPORT 메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서브 메뉴들이 구성되어 있다.


VOL 1. 새로운 스마트 아이템을 선택하는

VOL 2. 일상과 도시를 스마트하게

VOL 3. 아날로그적 감성을 잃지 않는


  이 중에서 'VOL 1. 새로운 스마트 아이템을 선택하는'에 포함되어 있는 '힙스터의 스마트한 여행 수칙'을 선택했다.





  K3 SMART REPORT에서 선택한 글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designed by K' 홈페이지에서 이야기하는 '디자인의 영향력(힘)'은 K3 SMART REPORT의 페이지 구성(레이아웃)만 보아도 느껴진다. 세련된 느낌으로 구성된 K3 SMART REPORT는 해당 글을 읽기 전부터 '관심'을 갖게 만들고, '예쁘다'는 선입관까지 갖게 한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옛말처럼 위에 캡쳐한 모습의 K3 SMART REPORT는 예쁜 모습 때문에라도 해당 글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고, 관련 글을 더 자세히 읽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게 만든다.




  잘 만들어진 패션 잡지나 트렌드 잡지 같은 구성과 내용의 'K3 SMART REPORT'를 자세히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점이 있으니... 바로 위에 표시해 둔 'K3'S REPORT'라는 섹션이다. K3가 갖고 있는 다양한 매력(디자인, 기능, 편의 사양 등)을 해당 글에서 담아내고 있는 내용과 연관지어 소개하는 것이다.


  '도시의 루틴을 유쾌한 신기루로'라는 글에서 '밤에는 화려한 불빛과 축제로 화려하게 빛난다'라는 문장이 있다. 그 문장이 갖고 있는 의미를 K3에 투영시켜보면 'K3의 슈퍼비전 클러스터'가 갖고 있는 야간 운전시 더욱 화려하고 분명해진 불빛으로 다양한 K3의 정보를 운전자에게 안내(표현)해주는 것이다.


  이런 부분이 '같은 표현'이지만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서 다른 의미로 전달될 수 있는 표현의 중요성이며... 디자인 역시 '표현'의 방법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K3 SMART REPORT의 깔끔하고 세련된 모습에 매료되어 K5 PROFESSIONAL REPORT와 K7 GENTLEMAN REPORT까지 확인했다.





멋지다!


designed by K의 전체적인 느낌도... 

designed by K에 담겨진 다양한 콘텐츠도... 

그냥 '멋지다!'라는 생각을 갖게 만들기 충분했고, '재미있다!'는 생각때문에 다양하게 찾아보고 확인했다.




  '자동차'라고 하는 분야에서 '디자인'은 중요한 성공 요소이다. 하지만 '디자인'은 자동차만의 전유물은 아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다양한 제품에서 '디자인'은 중요한 요소이며, 심지어 사람들에게도 '디자인(외모나 생김새 등)'은 중요한 매력이 될 수 있다. 다양한 것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것이 '디자인'이며...


  우리는 보다 '디자인'을 통해서 하나의 개성을 표현하며, 자기 자신을 '완성'하고 싶어하는건 아닐까.




* 이 글은 기아자동차로부터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