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Internet

바이두(baidu) 회원가입방법과 토렌트 사용방법 따라하기

세아향 2015. 6. 10. 15:03


구글 포토(Google Photos)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된 지인과의 대화에서 애플 뮤직(APPLE MUSIC)과 MP3 다운로드에 대한 이야기까지 언급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있었으니 바로 '바이두를 활용한 토렌트 사용 방법'이다. 바이두(baidu)는 중국 검색엔진이자 포털 사이트이다. 굳이 네이버와 다음이라고 하는 국내 서비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이두(baidu)'를 활용하는 것은 국내 포털서비스에서 지원되지 않는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우선, '바이두 회원가입'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보려고 한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바이두(Baidu)' 자체가 중국 서비스인 만큼 중국어를 하지 못하는 사람도 누구나 따라할 수 있도록 스크린샷(캡쳐화면)과 자세한 설명을 통해서 '따라하기' 형식으로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위에 보이는 화면이 바로 '바이두(Baidu)'이다. 

참고로 바이두 홈페이지에 접속한 것이 아니라 바이두 클라우드(Baidu Cloud) 홈페이지에 접속한 모습이다. 


바이두 클라우드 바로가기


바이두는 중국 서비스인 만큼 당연히 '중국어'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일반 사용자라면 영어보다 더욱 중국어가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이런 경우 크롬(chrome) 브라우져를 이용하면 자동 번역을 제공한다. 번역시 '중국어(한자(간체))'를 선택하면 된다. 물론 자동 번역인 만큼 완벽하게 이해되는 상태로 변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구글 크롬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구글 번역기를 통해서 사이트(url 번역)도 가능하다.




구글 번역기 사이트에 '바이두 클라우드 URL'을 넣고 번역된 부분의 '링크'를 클릭하면...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확인이 가능한 수준까지는 번역된다.


구글 번역기 : 바이두 클라우드


개인적으로 크롬에서 지원되는 번역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편리하기 때문에 '크롬'을 추천한다. 이번 글에서는 중국어 상태에서도 따라할 수 있도록 번역하지 않은 상태로 진행한다.





바이두 클라우드 홈페이지에 접속 후 위에 보이는 '붉은 색 메뉴'를 선택한다. 해당 메뉴가 바로 '회원 가입'을 위한 메뉴이다.




회원가입(등록)을 위해서 이메일과 비밀번호, 인증코드(옆에 보이는 그림 문자를 옮겨 적으면 됨) 입력후 하단의 파란색 메뉴를 클릭한다.




바이두 회원가입의 마지막 단계로 위에서 입력한 이메일로 인증 메일을 보냈으니 확인(클릭)하면 된다.



.



필자가 입력한 지메일로 도착한 바이두 회원인증 메일이다. 본문 중간에 보이는 링크를 클릭하면 이메일 인증과 함께 바이두 클라우드 회원가입이 완료된다.





정상적으로 회원 가입이 완료되면 바이두 클라우드로 로그인되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문제는 여기서 부터이다. 모든 메뉴가 '중국어'로 되어 있어서 사용은 커녕 무슨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도 확인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제 바이두 클라우드를 활용한 토렌트 사용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테스트를 위해서 토렌트 파일을 구했다. 참고로 토렌트는 불법적인 다운로드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니 저작권 등의 오해 소지가 없도록 파일명을 변경했다. 또한 필자의 컴퓨터에 토렌트가 미설치되어 토렌트 파일에 연결된 프로그램이 없어서 아이콘이 이상하게 보이는 것이다.




바이두 클라우드 홈페이지(로그인된 상태)의 상단에 보이는 메뉴 가운데, 위에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선택한다.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면 파란색(영어로 BT가 쓰여있음)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컴퓨터에 저장한 토렌트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를 한다.




토렌트 파일의 정보를 확인 후 파란색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팝업 창이 나온다. 이 상태에서 우측에 붉은색 박스로 표시된 링크를 클릭하면...




토렌트 파일의 동영상이 재생된다. 다운로드가 아닌 재생(스트리밍) 서비스처럼 제공되는데, 너무 신기하고 놀라웠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토렌트(Torrent)'라는 것 자체는 불법이 아니지만, 토렌트를 통해서 공유되는 콘텐츠(파일, 정보)는 불법일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필자와 같이 토렌트를 설치할 수 없는 컴퓨터에서 토렌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바이두 클라우드의 새로운 기능이며, 이번 글에서는 하나의 토렌트 파일을 테스트했지만, 차후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서 보다 쉽고 정확하게 바이두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추가] 어제 방송된 TV 프로그램으로 다시 한번 테스트~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tvN 방송 프로그램 중 하나인 '집밥 백선생'의 어제 방송분(2015년 6월 9일)에 대한 토렌트를 구해서 테스트해보았다. 영화와 달리 인터넷에 공개되는 시점이 아무리 빨라도 방송 이후인 만큼 스트리밍이 아닌 실제 다운로드 속도 및 재생이 가능한지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혹시 영화의 경우는 바이두 클라우드에 다른 사용자가 올려놓은 파일을 링크식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싶어서...)

 

 

 

 

토렌트 파일만 다를 뿐... 위에서 소개한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하였고, 재생을 시작했다.6월 9일에 방송된 '집밥 백선생'의 내용이 맞았으며, 재생 시간을 확인해보니 현재 33초 재생 중이며 총 2분 15초 재생 가능했다.

 

 

 

 

이우 위에 보이는 것처럼 총 재생 시간이 4분, 8분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다운로드가 진행되면서 재생까지 가능한 것이다. 다운로드 속도도 기대보다 빨라서 약 5분 내외면 약 1GB 내외의 토렌트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었다.

 

 

[추가] 바이두 클라우드는 해당 토렌트 파일을 바이두 클라우드에 보관하고 있으면 보다 빠르게 복사해오기 때문에 몇십GB의 토렌트도 1~2초에 완료되는 경우가 있다. 만약, 바이두 클라우드에 없으면 위에 추가한 '집밥 백선생'처럼 다운로드가 진행되는데, 이 역시도 일반 토렌트 속도보다 훨씬 빠르다.

[관련 글 : 바이두 클라우드 사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