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편집에 필요한 구글 Nik 다운로드 및 라이트룸 활용
10만원대 프로그램이 무료로 풀렸다는 소식에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에 대한 다양한 체험 이전에 관련 정보부터 공유를 해본다. 해당 프로그램이 '구글(Google)'의 'Google Nik 컬렉션(Google Nik Collection)'이라는 점에서 하루 아침에 무료에서 다시 유료로 변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관련 내용을 모르는 분들이 계실 수 있으니 우선 설치 및 간단한 사용 방법 부터 소개한다.
구글 닉 컬렉션(Google Nik Collection)은 사진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10만원대에 판매되던 프로그램인 만큼 사진 편집을 하는 분들이라면 구글 닉 컬렉션이 무료로 배포된다는 소식 자체가 기분 좋은 소식일 수 밖에 없다.
구글 Nik 컬렉션에 포함된 편집 기능이다. 아날로그 Efex 프로, 색상 Efex 프로, 실버 Efex 프로, Viveze, HDR Efex 프로, Sharpener 프로, Dfine이 구글 Nik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다. 각각의 기능은 사진을 조금 더 쉽지만 제대로 된 편집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한번이라도 관련 기능을 사용해보면 자주 사용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Dfine의 경우 '카메라에 맞춤화된 노이즈 감소 기능으로 이미지를 업그레드하세요'라는 간단한 설명처럼 실제 사진에 있는 노이즈를 소프트웨어 편집 과정에서 사용자가 손쉽게 클릭 몇번으로 사진 노이즈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구글 Nik 컬렉션은 '구글 프로그램'답게 윈도우(MS WindowS) 뿐만 아니라 맥(Mac, OS X)용도 제공하고 있으니 보다 많은 사용자들에게 좋은 소식일 것이다.
약 600MB 내외의 구글 Nik 컬렉션 파일을 다운받아서 실행하면 된다.
구글 Nik 컬렉션은 클릭 몇번이면 손쉽게 설치 과정이 진행되는데, 이때 주의해서 확인해야 하는 과정을 간단히 소개하면 위에 보이는 캡쳐 이미지 과정이다. 우선,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나면 호스트(컴퓨터)에 호환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목록이 나타는데... 이는 구글 Nik 컬렉션이 지원하는 프로그램 중 해당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구글 Nik 컬렉션은 맥(OS X)의 경우 약 3.5GB의 여유 공간을 필요로 한다.
설치 과정은 PC(컴퓨터) 성능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겠지만, 다운로드부터 설치까지 약 10분 내외면 구글 Nik 컬렉션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라이트룸(Lightroom)에서 구글 Nik 컬렉션 사용 방법은 위와 같이 편집을 원하는 사진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응용 프로그램에서 편집'을 메뉴를 선택한다. 이후 우측 작은 팝업 창에 보이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중 앞에서 필자가 소개한 '구글 Nik 컬렉션' 관련 응용프로그램을 자신의 사진 편집 용도에 맞춰서 선택한다.
Analog Efex Pro 2의 경우는 다양한 필터 효과를 통해서 느낌있는 사진으로 편집이 가능하다.
Dfine 2는 노이즈 감소 기능을 통해서 촬영된 사진의 이미지 자체를 업그레이드 시켜 준다.
샘플로 구글 Nik 컬렉션의 2가지 기능만 간단하게 화면으로 소개했을 뿐... 그 외에도 다양한 구글 Nik 컬렉션 기능은 촬영한 사진에 생명력을 보다 쉽고 간편하게 업그레이드 시켜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