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양한 가정용 전자제품(가전제품) 가운데 선택이 아닌 필수로 구입하는 제품을 꼽자면... TV, 냉장고, 세탁기가 있다. 일상 생활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역할을 담당하는 가전제품은 없어서는 안되는 하나의 필수품이다. 특히, 20~30대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랑 신부의 경우는 더욱 그럴 것이다. 결혼이라는 새로운 시작을 함께 할 신혼 살림에 TV, 냉장고, 세탁기는 말 그대로 꼭 있어야 하는 필수 항목이기 때문이다. 


LG전자는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가전제품을 '시그니처(SIGNATURE)'라는 초(初)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 출시했다. 지금까지 LG전자에서 한번도 보여주지 않았던 '통합 브랜드'라는 점도 새로운 시도이며, 본질에 집중한 최고 성능, 정제된 디자인, 혁신적인 사용성을 가진 제품으로 구성된 점도 LG 시그니처(LG SIGNATURE)가 주목받는 이유이다!


LG 시그니처는 현재 올레드 TV(OLED TV), 세탁기,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4종의 제품 구성을 공개했다.




2.57mm 두께에 초고화질, 사운드 강화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두드리면 보인다, 다가가면 열린다! LG 시그니처 냉장고

세탁물의 양, 오염도에 맞춰 알아서 척척! LG 시그니처 세탁기

공기정화 과정을 눈으로 확인하는 LG 시그니처 공기청정기



이번 글에서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TV와 함께 출시한 2016년 LG OLED TV 중 'OLED55E6K' 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2016년 LG OLED TV UHD 라인업에 대해서...


이번 글에서 소개할 LG OLED TV UHD 제품은 'OLED55E6K' 모델이다. LG전자는 2016년 OLED TV UHD 라인업을 총 4개 모델로 준비하고 있는데 올레드 Grade에 따라서 G, E, C, B로 구분하고 있다. 필자가 체험한 LG OLED55E6K에 대한 모델명으로 확인 가능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등급(Grade)'는 LG전자 TV 제품을 모델명에서 보다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G, E, C, B로 구분한 것인데... G는 Great, E는 Executive, C는 Champion, B는 Basic이다. 필자가 체험한 E6K 모델은 G(Great) 다음 모델로 앞에서 소개한 LG 시그니처(G6K, OLED77G6K)가 바로 'G(Great)' 등급의 모델이다. 


LG전자의 2016년 OLED TV는 신모델 전부에 '울트라 올레드'적용했고, 미래지향적인 평면 라인업을 확대했다. 리얼글라스와 바이올렛 다이아 등 혁신적인 디자인을 공통적으로 적용했다. '리얼글라스(Real Glass)'는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도 은은한 빛이 감도는 프리미엄 느낌을 주는 TV의 새로운 매력 요소이다.





벽걸이 TV를 위한 브라켓의 변화!


TV를 구입할 때 벽걸이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TV는 바닥에 올려 놓는 '스탠드(Stand)' 형태로 출시되지만 보다 깔끔한 배치를 위해서 추가 브라켓을 구입 후 '벽걸이'로 설치하는 경우도 많다. LG전자는 최근 벽걸이용 브라켓에 새로운 변화를 주었는데... LG OLED TV UHD 제품을 구입한다면 이번 글에 소개하는 새로운 브라켓을 선택해 보는 것도 좋은 시도일 듯 하다.




기존에 벽걸이 TV를 사용하는지라, LG OLED55E6K 모델 역시 벽걸이로 체험을 해봤다.


벽에 고정되는 부분이 하나이며,  벽과 TV를 연결하는 부분 역시 하나로 되어 있어서 좌우 90도에 가까운 각도까지 회전이 가능하다. 특히, 회전시 기존 벽걸이처럼 양 손으로 힘을 세게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져서 누구나 한 손으로 원하는 각도까지 쉽게 회전이 가능하다. 






실제 한 손으로 좌우를 조작해보면 얼마나 쉽게 LG OLED TV를 이동할 수 있는지 체감할 수 있다. 기존 벽걸이 브라켓이 '벽에 걸기 위한 장치'였다면, 이번 글에서 소개한 새로운 LG전자의 TV 브라켓은 TV를 벽에 걸기 위함은 물론이고 90도에 가까운 회전으로 거실 어디에서나 TV 시청을 가능하게 도와준다.


예를 들어 보통 TV는 거실의 '쇼파'를 기준으로 배치하게 되는데, 식사를 하기 위해서 주방쪽으로 이동하는 경우라면 식사 중 TV 시청은 측면에서 바라보기 때문에 시청에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이때 쇼파가 아닌 식탁쪽을 향하도록 움직이면 식사를 하면서도 제대로 TV 시청을 할 수 있는 것이다.





LG 전자의 새로운 벽걸이 브라켓은 위 동영상처럼 한 손 조작의 편리함과 거실 어디에서나 시청에 편리한 TV 회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백라이트 없이 빛을 내는 Pure Black을 느끼다!


OLED는 LCD와 달리 '자발광(自發光) 디스플레이'이다. LCD와 달리 백라이트 뿐만 아니라 컬러필터가 없이도 밝게 빛나기 때문에 보다 선명하고 보다 얆은 두께를 자랑한다. 자발광은 반대로 불필요한 부분의 전원을 차단하여 완벽한 블랙(Pure Black)을 만든다. 





LG OLED TV 시청시 밝고 어두운 영상이 등장할 때면 '완벽하게 어두움'을 표현할 수 있는 pure black(퓨어 블랙)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초슬림 베젤은 TV 전체 화면에 영상이 재생되는 듯 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더욱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완벽한 '블랙'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역시 칠흑같은 암흑을 상징하는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영상이 아닐까? LG OLED TV UHD(OLED55E6K)는 더 깊고 더 어두운 우주의 모습과 함께 우주복과 지구를 표현한 밝은 색의 완벽한 대조적인 모습으로 영상에 더욱 집중하게 만들어 준다.


LG OLED TV UHD(OLED55E6K)는 픽셀 하나 하나가 스스로 빛을 컨트롤하는 픽셀디밍(Pixel Dimming) 방식을 적용했는데, 기존 제품 중 '로컬디밍(Local Dimming)' 방식을 적용한 경우 약 5만대 더 밝기 조절이 가능해진 것이다.


로컬디밍(Local Dimming) : 블럭 단위로 밝기가 조절, 15 x 10 = 150 block

픽셀디밍(Pixel Dimming) : 픽셀 단위로 밝기가 조절, 3840 x 2160 = 8,294,400 block


약 5만대 더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은 픽셀디밍 방식이 어둡고 밝은 부분의 구분이 더 명확하고, 빛 번짐이 없는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OLED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가장 완벽한 블랙(Pure Black)'을 표현해 LCD가 결코 구현할 수 없는 무한대의 명암비를 표현할 수 있다.





3,300만개 서브픽셀이 만든 차원이 다른 화질!


LG OLED TV UHD(OLED55E6K)는 3,300만 개의 서브 픽셀(RGBW)을 사용한다. TV의 경우 영상 신호 중 상당 부분이 '화이트(White)'를 중심으로 나오게 된다. 즉, 백색과 비슷한 색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다.






2013년에 개봉한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는 TV를 비롯하여 다양한 제품의 디스플레이 테스트에 활용하는 우수한 영상이 매력적인 영화 콘텐츠이다. 라이프 오브 파이란 영화를 봐도 우리가 시청하는 TV, 영화 콘텐츠의 대부분은 밤보다 낮을 중심으로 하며, 어두운 것보다는 밝은 배경이 더 많다. 특히, 영화의 경우는 간혹 암울하고 어두운 배경을 주로 담는 경우도 있지만, TV의 경우는 불특정 다수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영상을 송출하는 만큼 드라마, 예능 등의 TV 방송 컨텐츠의 대부분은 '화이트(White)' 톤의 밝은 영상들이 대부분이다.


LG OLED TV UHD(OLED55E6K)가 사용하는 RGBW 방식에서 'White(W)'는 별도의 C/F(컬러필터) 없이 바로 빛을 투과하여 소비 전력을 크게 줄임과 동시에 발광효율을 기존 방식에 비해서 50% 이상 향상시켰다. 명암비와 휘도 문제도 해결했고, 색이 약해지거나 왜곡없는 가장 자연스러운 색채감으로 화질을 개선했다.


RGBW(RGB+W) 방식은 발열, 전력 효율성 등 전통 디스플레이 문제를 해결한 새로운 기술로 10년 이상 학계와 업계에서 연구해 온 신기술이다. 저전력과 밝기에서 전통적인 RGB 방식보다 유리한게 RGBW의 장점이다!




참고로 RGBW에 대한 LG 디스플레이는 UHD 특성상 좁은 면적에 화소를 촘촘히 배열하면 전체적으로 밝기가 어두워지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별도의 W(White) 픽셀을 추가해 UHD 해상도를 구현했고, 백라이트가 아닌 정식 화소로 배치한 만큼 W도 유효화소라고 주장하고 있다. 





UHD를 넘어서 2016년은 HDR 시대!


UHD는 '초고선명 텔레비전' 즉, 'Ultra High Definition Television'의 줄임말이다. 그만큼 고화질의 깨끗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보다 쉽게 이해될 것이다. 최근 다양한 컨텐츠들이 UHD 화질로 제공되고 있으니 UHD TV를 구입한 분들이라면 특별한 영화나 드라마가 아니라도 손쉽게 보는 즐거움을 느끼기 시작했다.


2014년과 2015년 TV 관련 화두가 'UHD'였다면... 2016년은 'HDR'이다. HDR은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igh Dynamic Range)의 약자로 생생한 화면을 구현하는 디지털 화상 처리 기법의 하나로 사진이나 영상을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LG 홈페이지에 소개된 'LG OLED TV UHD(OLED55E6K)'의 제품 설명 중 HDR 기술에 대한 부분이다. 앞에서 소개한 것처럼 HDR은 영상의 원색을 손실 없이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HDR 기술이다. 일반 화질보다 밝고 어둠의 표현 능력을 높여 영상이 가진 원래의 색과 명암을 우리 눈으로 직접 보는 것처럼 사실적으로 표현해 내는 것이다.





봄이 되면서 자주 보게 되는 화사한 꽃의 모습을 살펴보자! LG OLED TV UHD(OLED55E6K)는 꽃이 갖고 있는 붉은 색과 잎이 갖고 있는 녹색, 하늘이 갖고 있는 푸른 색을 잘 담아내며 직접 그 곳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줄 만큼 생생하고 화사한 느낌의 영상을 화면에 뿌려준다.


HDR 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면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HDR 10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한다.





돌비 비전(dolby vision)은 오직 LG OLED TV에서만!


HDR(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High Dynamic Range)은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HDR10이 현재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이 중에서 LG OLED TV UHD(OLED55E6K)는 돌비비전(dolby vision)과 HDR10을 모두 지원한다. 현재 돌비비전을 지원하는 TV는 LG OLED TV UHD이며, 타사의 경우는 돌비비전을 지원하지 않는다.




돌비비전(DOLBY VISON)은 넷플릭스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워너브라더스, 유니버셜, MGM, 소니픽처스와 같이 다양한 기업에서 지원하고 있다. 완벽한 HDR 영상을 즐기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가 필요한데... HDR 영상을 제작하는 '제작사', HDR 영상을 배급하는 배급사 그리고 HDR 효과를 제대로 지원할 수 있는 TV 제조사가 갖춰질 때 완벽한 HDR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위에 보이는 NETFLIX(넷플릭스)의 '마르코 폴로(MARCO POLO)'는 LG OLED TV UHD(OLED55E6K)를 사용하면 완벽한 HDR 영상(돌비비전)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LG OLED TV UHD(OLED65E6K)를 체험한다고 해서 '돌비 비전(dolby vision)'을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돌비비전이 HDR10 대비 장점이 많은 기술인 만큼 돌비비전을 지원하는 LG OLED TV UHD(OLED55E6K)를 구입하는 분들이 더 많을 것이다.


무조건적으로 '돌비 비전(dolby vision)'을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돌비비전이 HDR10 대비 장점이 많은 기술이나 HDR10 역시도 훌륭한 기술이다. LG OLED65E6K 를 비롯해 2016년에 출시한 G, E, C 등급의 LG OLED TV UHD는 돌비비전과 HDR10을 지원하기 때문에 어느 영상이나 자유롭게, 또 보다 완벽하게 시청할 수 있다.



한가지만 추가하자면 돌비비전(dolby vision)은 각 영상 Scene 별로 HDR 기술을 적용하여 더 완성도 있는 HDR 영상을 제공한다.





눈으로 보는 색감 그대로, 퍼펙트 컬러


앞서 말했듯이LG OLED TV UHD(OLED55E6K)는 퍼펙트 HDR과 돌비 HDR(돌비비전)이 모두 적용된 모델이다. 퍼퍽트 컬러라는 프리미엄 소자를 채용하여 더욱 완벽한 퍼펙트 컬러를 구현한다는 의미이며, 기존 TV 대시 130% 이상의 컬러 표현력과 보이지 않던 컬러까지 표현하는 Billion Rich Color로 가장 자연에 가까운 컬러를 경험할 수 있다.


참고로 Billion Rich Color란 기존 8bit 패널 대비 64배 더 풍부한 색을 구현하는 10bit 패널로 RGB 픽셀이 표현할 수 있는 색을 좀 더 조밀하게 나눠서 더 세밀한 컬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8bit 패널에서 표현 가능한 컬러수가 약 1,600만 개였다면... 10bit 패널은 10억개 이상의 컬러 표현이 가능한 만큼 '원색을 손실없이 표현하는 HDR' 기술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다.





상하좌우 보는 위치에 상관없는 퍼펙트 시야각


TV 설치 시 기준이 되는 눈 높이를 정하게 되는데... 보통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거실의 경우 '쇼파에 앉았을 때'이다. 하지만 쇼파에 앉아서 시청하는 것을 제외한 상황이라면 상하좌우에서 보는 상황이 연출된다. 예를 들어 쇼파 위에 누워서 시청하게 되면 시야각은 기준 보다 아래쪽에서 올려다 보며 시청하게 되고, 서서 TV를 시청하게 되면 기준 보다 위쪽에서 내려다 보며 시청하게 된다.


왜 TV를 상하좌우에서 다양한 시야각으로 시청할까라고 생각했다면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도 일상 생활 속에서 다양한 상황 속에서 다양하게 시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 사진을 기준치라고 생각해보자. 이 상태에서만 시청한다면 굳이 '퍼펙트 시야각'은 필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자세를 변경하거나 다른 위치에서 시청하게 된다면 어떨까?





아래에서 올려다 보거나, 측면 위에서 내려다 봐도  LG OLED TV UHD(OLED55E6K)는 완벽한 시야각을 보여준다. 이것이 바로 '퍼펙트 시야각'이라고 불리는 이유인 것이다.





보는 것 이상의 듣는 즐거움


TV 구입시 '디스플레이(패널)'에 집중할 수 밖에 없지만, 보는 것 만큼 듣는 것에도 신경 쓴 TV가 바로 ' LG OLED TV UHD(OLED65E6K)'이다. 오디오명가 하만카돈 기반의 울트라 서라운드 시스템은 물론이고 전면지향 2.2ch의 40W 스피커에서 뿜어져 나오는 소리는 생생하고 풍부한 사운드 품질을 제공한다. 영화나 스포츠와 같이 TV로 즐기는 컨텐츠들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웅장한 효과음을 들려주는 것 역시  LG OLED TV UHD(OLED55E6K)로 시청하면 다른 TV에서 느끼지 못한 매력을 느끼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세계 최초로 '공간 인식 사운드' 기능을 적용하여 매직 리모컨이 시청 위치에 따른 공간구조를 인식하여 TV 시청 환경에 최적화된 균형잡힌 사운드를 제공한다. 




LG OLED TV UHD(OLED55E6K)는 크고 생생한 화질을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보고 즐기는데 있어서 가장 매력적인 성능과 기능을 탑재한 TV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패널부터 시작하여 디자인, 기능까지 이어지는 요소들이 하나로 잘 융합되면서 만들어진 제품인 만큼 복잡하고 다루기 힘든 제품이 아닌 60대 이상의 부모님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전제품'으로써의 역할도 제대로 수행하는 최신 스마트 TV라고 할 수 있다.


LG 시그니처 OLED TV가 매력적이지만 가격적인 부분이 구입을 주저하게 만든다면... 

이번 글에서 소개한 'LG OLED TV UHD(OLED65E6K)'이 최고이자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LG OLED TV UHD 홈페이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