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국민앱'이라고 불리는 킬러앱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앱(어플)이 갖고 있는 특징 중 하나가 특정 인원 이상의 사용자가 사용할 때 그 가치가 몇 배로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즐기는 앱들의 대부분이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대부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앱을 즐기는 사용자가 많을수록 서로 공감할 수 있고,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 대문이다.

  이런 이유로 스마트폰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앱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카카오톡'이다. '카카오톡'은 메신저(메시지를 주고 받는) 어플로 사용자가 많을수록 그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이다. 이런 걸 생각하면 '메신저 어플'에서는 카카오톡이 선점하고 있는 시장을 뚫고 들어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카카오톡도 문제점이 있으니 최근 자주 발생하는 전송에러에 대한 부분이 네트워크가 종료되었다며 메시지 전달을 몇번이나 재전송하며 보내게되면서 '불편함'이 느껴지기 시작했다. 특히, 다양한 친구들이 아니라 몇몇 특별하고 이야기를 자주 하는 '각별한 사이'라면 생각보다 카카오톡의 전송에러는 더 귀찮고 짜증스럽게 느껴질 것이다.

  그만큼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인데... 그래서 필자의 경우는 제2, 제3의 메신저어플을 찾아서 사용하고 있다. 특정한 사용자들끼리만 이야기하는 상황이라면 굳이 카카오톡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앱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 하나가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할 'olleh Talk'이다. 'olleh talk(이하, 올레톡)'은 사실 가족들과의 이야기를 위한 용도였는데 1주일 정도 사용하면서 그 매력을 느껴서 이렇게 포스트로 소개해보려고 한다.

  모바일 메신저 시장의 선두주자인 '카카오톡'에도 없는 올레톡만의 매력을 지금 만나보자!



올레톡이 뭐야?

  새로운 것에 대한 설명은 역시 그것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는 것이 당연할 것이다. 그것이 서비스냐? 제품이냐? 어플이냐에 상관없이 말이다. '올레톡'이라는 어플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모바일 메신저'의 한 종류이며, 이동통신사에서는 처음으로 출시하는 어플이라는 점도 특징이다.


  올레톡은 다른 '톡'어플과 다른 점이 있다면 '모바일 메신저'라는 기능 뿐만 아니라 '통합 커뮤니케이터'라는 기능이 포함된 것이다. olleh라는 이통사를 통해서 출시했기 때문에 'olleh(KT)'에 한정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전혀 다르다. olleh뿐만 아니라 SK텔레콤, U+의 이통사에서 출시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사용할 수 있다. (현제 안드로이드 마켓과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능)

  쉽게 이야기하면, 올레톡은 '모바일 메신저'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어플인 동시에 다른 모바일 메신저와는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올레톡만 갖고 있는 특징은 무엇일까?

  앞에서 '올레톡이 무엇일까?'에 대답을 들었다고 생각하면... 이미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 출시하여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톡'어플들이 있는데 왜 '올레톡'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 또는 반문을 하게 될 것이다. 분명히 다른 어플들과는 다른 '올레톡'만의 특징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궁금할 것이다. 그래서 간단하게 올레톡만 갖고 있는 특징을 정리해보았다.


(1) 채팅과 문자를 하나로 엮어준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1천만명이 넘는 시대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가 5천만이라고 볼 때 굉장한 숫자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아직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가 더 많다고 생각하면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서비스는 '문자서비스(SMS)'에 비하면 아직 '그들만의 리그'와 같은 모습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친구 10명 중 이 모바일 메신저 어플로 '무료 채팅'을 할 수 있는 친구는 2~3명이고, 나머지는 아직도 문자메시지(SMS)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다. 


  올레톡은 이통사가 많은 모바일메신저 어플이라서 그런지 전화통화와 SMS에 대한 부분이 다른 어플보다 강화되어 있다. 즉, 올레톡을 통해서 무료 채팅은 기본이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친구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연결고리도 되어준다는 것이다.

(2) 폰피라는 기능으로 SNS를 통합했다
  폰피(스마트폰 홈페이지)라는 메뉴를 통해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를 한번에 등록하고 SNS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여기서 관리라고 하면, 새 글을 등록하거나 확인하는 SNS를 즐기는 일련의 모습들을 이야기한다.


  사실, 무료 채팅만큼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트위터의 'DM'과 페이스북의 '쪽지'이다. 그런데 올레톡은 어떤 수단을 이용하여 연락이 온다고 해도 올레톡이 모두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해준다.

(3) KT사용자라면 문자메시지 500건이 무료이다
  KT(olleh)에서는 올레톡 출시와 함께 올레톡 앱을 다운로드 받는 KT 가입자에게 한달간 무료문자 500건을 지급하는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시행한다. (1)번 항목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스마트폰 사용자끼리는 무료 채팅이 가능하지만, 일반 사용자들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문자메시지(SMS)가 필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고,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서 올레톡을 사용하여 친구(상대방)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든 그렇지 않든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의소소통의 장'이자 '시작점'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4) 포털사이트의 '카페'개념이 올레톡에 들어왔다
  타 이통사의 SNS어플에서는 카페 개념의 '모임' 기능이 존재하지만... 아직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는 이런 '카페'개념의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는다. 친구 뿐만 아니라 어떤 공통적인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카페가 존재하고 그것이 스마트폰에서 쉽게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이런 카페를 통해서 친해진 사용자를 '친구'로 등록하여 무료채팅까지 할 수 있으니 보다 다양한 친구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는 것이다. 



올레톡, 다양한 기능만큼 설치도 복잡할까?

  부제목인 '올레톡, 다양한 기능만큼 설치도 복잡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부터 하면 'NO! 아주 간단하다'이다. 물론, 다른 모바일 메신저 어플과 동일한 과정이므로 한번이라도 모바일 메신저 어플을 설치해본 사용자라면 '아주 간단한 방법'이라는 것이... 한번도 설치를 해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어렵지 않다' 정도일 것이다.

  그래서 초보 사용자분들을 위해서 설치과정 중 중요한 포인트 부분만을 정리하여 간단히 설명해보려고 한다.

(1) 어플 검색 및 다운로드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이폰을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스마트폰 역시 유사한 과정으로 진행되므로 비슷하게 처리하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iOS의 경우는 앱스토어에서, Android의 경우는 마켓에서 '올레톡'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어플을 검색할 수 있고, 무료어플이므로 결재과정없이 바로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QR코드를 통해서 보다 쉽게 검색을 원하는 분들이 계실지 몰라서 QR코드를 추가해놓았다.

 


(2) 인증 및 개인설정
모바일 메신저 어플이 모두 그렇듯 올레톡 역시 '인증'과정이 존재한다. 인증이라고 해서 어렵고 복잡한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수신되는 인증번호 문자로 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이다. 이때 올레톡을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인증번호로 등록되는 단말기와 같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전화번호로 등록되기 때문에 하나의 번호에 하나의 올레톡이 등록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후 개인설정으로 '프로필'을 입력하는 부분이 나타나는데 사진, 이름, 한 줄 공감 talk는 기존 모바일 메신저 어플과 동일하게 '자신(사용자)를 표현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올레톡은 기존 사용자를 위한 기능도 추가되어 있다.


  (1), (2)번 과정으로 올레톡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끝난다. 물론, 올레톡을 실행하고 나서 '내 폰피' 메뉴에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계정 정보를 추가하는 과정도 필요하지만, 올레톡의 기본기능 사용은 여기까지면 충분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올레톡을 '제대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무조건~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중 하나 이상은 꼭 등록하여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올레톡이 갖고 있는 특장점이니까...



올레톡이 말하는 주요기능은 무엇일까?

  지금까지 이야기한 것들이 '사용자적인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올레톡이였다면... 간단하게라도 '올레톡'이 말하는 스스로의요기능을 알아둘 필요도 있다. 어떤 앱(어플)이든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만들어진 기능들이 존재하고 그것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그 앱(어플)을 설명하는 홈페이지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올레톡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올레톡 주요기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위에 나열한 5가지가 '올레톡 홈페이지'에 있는 올레톡의 주요기능들이다. 필자가 이야기한 것들과 올레톡 홈페이지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이 일맥상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올레톡이 갖고 있고, 사용자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이 실제 사용자인 필자에게도 잘 전달되었다는 것이다.



올레톡의 단점은 없을까?

  어떤 것도 '단점'은 있다. 단점이 있다는 것이 과연 문제가 될까? 필자가 생각하는 '단점의 문제점'은 그것을 고치지 않았을 때가 아닐까 생각한다.

  현재 사용자들에게 공개된 '올레톡'은 v1.0.0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첫 출시 후 어떤 수정작업도 일어나지 않은 버전인 것이다. 그리고 출시 이틀만에 가입자 수가 13만명을 넘었다고 지난 12일 인터넷에서는 소개하였다. 9일에 출시한 올레톡이 이틀 사이 총 13만 1천305건의 가입 건수를 기록했다는 것인데...


  그만큼 올레톡 어플에 대한 단점도 많이 지적되고 있는게 사실이다. 가장 큰 단점은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이미 다른 어플들에서 제공한다는 것 등이다. 속도에 대한 단점은 분명히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수정될 수 있는 부분이며, 다른 어플과의 기능 중복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올레톡'으로 사용자들을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지적되고 있는 단점들을 통해서 보다 빠르게 올레톡이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올레톡, 난 이래서 사용한다?

  사실 처음 올레톡을 사용할 때 가장 헷갈렸던 부분이 '무료 채팅' 여부였다. 주소록을 기반으로 올레톡의 사용자가 등록되기때문에 '올레톡'을 사용하지 않은 연락처의 사용자도 올레톡에 표시가 된다. 그 덕분에 처음에는 더 복잡하게 느껴졌던 것이다. 그런데 조금만 익숙해지면 그 부분이 장점으로 변화하는데...

  어차피 메시지를 보내야 하는 경우라면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올레톡에 와서 연락처 정보를 누르면 '무료채팅' 여부가로 확인되고 무료채팅이 안되는 연락처라면 그 자리에서 바로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올레톡은 '대화'와 '의사소통'의 시작점이 되기 충분하다는 것이다.


  또, 무료 채팅에서 다른 어플과 달리 '현재위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지도에 사용자의 현재 위치정보를 표시하여 채팅하므로 친구를 찾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생각보다 대화에서 '지금 어디야?'와 같은 이야기를 자주하는데... 바로 현재 위치 정보를 쉽게 상대방에게 보내줄 수 있으니 분명히 매력적인 기능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은 'SNS'부분이다. 트위터가 좋다... 페이스북이 좋다... 미투데이가 좋다라고 하는 소리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도 이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에 계정을 생성했을 것이다. 하지만, 계정만 생성하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활용안을 찾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사용방법도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 생각되는게 사실이다. 그런데 올레톡은 SNS부분에서 거의 완벽한 '통합'을 보여주는 어플이다. 원하는 SNS에 원하는 내용을 바로 바로 올릴 수 있다는거~ 그거 하나만 가지고도 충분히 올레톡을 사용할만한 이유가 될 것이다.


[덧글] 문자500건 무료 이벤트 관련 사항
현재 두가지의 '올레톡'이벤트가 같이 진행되고 있는데... 올레톡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이벤트를 통해서 '혜택'도 꼭 챙기자!


이벤트1. 다운로드만 해도 경품이?
KT이용자일 경우 문자 500건 무료, SKT, LGU+이용자일 경우 올레 Wi-Fi 일일이용권 10매 제공
(단, 올레톡 다운로드 후 실행하여 고객인증 후 주소록 실행된 경우 적용됨)

이벤트2. 올레버디로 하나되면 경품이?
매주 올레버디 수 상위랭커 10,000명에게 기프티쇼 제공, 주간 랭킹 TOP10 경품제공, 이벤트가 종료되는 8월 15일 이후 올레 버디 최고 랭킹 왕중왕 3명을 선정하여 여행상품권, 스마트TV, 노트북등의 경품제공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