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산 여행을 떠나면서 마음 먹었던 목표 중 하나가 바로 '광대역 LTE-A'의 빠른 속도를 부산에서 체험해보자는 것이었다. 225Mbps라는 광대역 LTE-A 속도는 75Mbps의 LTE 속도보다 딱 3배 빠른 속도였다. 225Mbps라는 속도가 '이론적인 속도'라는 것은 감안해 200Mbps 이상의 속도만 측정할 수 있다면 필자의 목표는 달성했다는 생각을 한 것이다.


  이런 생각과 노력(?)때문 이었을까... 부산에서 만난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 최고 다운로드 속도는...




  201.6Mbps 였다. 광대역 LTE-A의 최대 속도인 225Mbps에 육박하는 빠른 속도였고, 광대역 LTE나 LTE-A 서비스에서는 체감할 수 없는 놀라운 속도였다. 부산에서 측정된 201.6Mbps라는 광대역 LTE-A의 빠른 속도는 어디였을까? 지금 바로 필자의 광대역 LTE-A 찾아 삼만리 부산 여행 이야기를 시작해 본다.





  지난 글 'S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KTX 서울 - 부산'편 말미에서 161.1Mbps라는 광대역 LTE-A 속도를 처음 측정했다. 광대역 LTE나 LTE-A의 최대 속도가 150Mbps 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161.1Mbps는 광대역 LTE-A의 속도임에는 틀림없었다.


  하지만 225Mbps라고 하는 광대역 LTE-A의 최고 속도와 비교하면 그렇게 만족스러운 결과는 아니었다.



  부산역 출구(나오는 곳)에서 측정한 속도인 만큼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관광 명소를 향해서 보다 빠른 SKT 광대역 LTE-A 속도를 찾아 나섰다.




  뜨거운 여름철인 만큼 부산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곳이 있다면 역시 '바다'와 함께 '워터파크'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부산에서도 최근에 개장한 롯데워터파크는 부산 인근 지역 분들은 물론이고 서울, 수도권에서 즐겨 찾는 여름철 관광명소라고 한다.





  롯데 김해 워터파크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A 속도는 90~100Mbps 내외로 쾌적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했다. 워터파크라고 해서 '물놀이'만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워터파크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살펴보면 예쁜 사진을 찍어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 자신의 사진을 공유하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만큼 스마트폰 사용은 워터파크에서도 꾸준했고, 빠른 광대역 LTE-A 속도가 이런 사용자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다.




  실외는 물론이고 실내 시설에서도 96.9Mbps로 롯데 김해 워터파크의 광대역 LTE-A 속도는 90~100Mbps 내외로 쾌적하고 안정된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물놀이를 마치고 도착한 부산 서면은 부산 분들의 '만남의 장소'로도 유명하고, 부산 지하철 1,2호선이 환승되는 곳으로 관광객은 물론이고 현지인들도 즐겨 찾는 부산시 최고의 번화가 중 한 곳이다.




  토요일 저녁 8시. 서면역 인근의 포장마차가 하나둘씩 장사를 시작하면서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다양한 만남이 이뤄지는 이 시간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24.2Mbps로 쾌적한 속도를 보여주었다.




  서면에 위치한 호텔에 체크인을 위해 대기하면서 측정한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83.0Mbps로 왠지 부산 시내에서 225Mbps의 빠른 광대역 LTE-A 속도를 직접 체험할 수 있을꺼라는 기대감을 심어주기 충분했다.




  부산 서면의 야경이 한 눈에 보이는 호텔 객실에서의 광대역 LTE-A는 LAN 케이블이나 Wi-Fi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 빠른 162.6Mbps의 속도를 보여주었다. 이 정도 속도라면 스마트폰을 노트북과 연결해서 사용해도 쾌적한 웹서핑 및 컴퓨터 사용이 가능하다.



  183.0Mbps라는 빠른 속도를 끝으로 부산 여행의 첫날 스케줄은 마무리되었다.





  부산 서면 인근의 관광지를 찾았다. 그 중 첫번째로 방문한 곳은 바로 '유치환의 우체통'으로 '깃발'이라는 시로 유명한 유치환에 대한 작품을 감상하고 멋진 부산 서면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높은 곳에 위치한 유치환의 우체통 부근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95.7Mbps 였다.




  유치환의 우체통 인근 지역은 하나의 문화 공간처럼 예쁘게 꾸며져 있었는데... 골목에서도 쾌적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다.




  두번째로 찾은 관광지는 부산 시민들에게도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관광 명소인 '임시 수도 기념관'이다. 이 곳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71.4Mbps로 임시 수도 기념관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었다.




  관광을 마치고 더운 몸을 시원하게 해 줄 아이스크림 매장을 찾았다. 이 곳 역시 '백화점'에 위치하고 있어 관광객은 물론이고 서면 인근 지역주민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112.4Mbps라는 빠른 속도가 스마트폰 사용을 쾌적하게 해주고 있었다.




  부산역을 가기 위해서 도착한 서면역(지하철역)의 광대역 LTE-A 속도는 147.9Mbps였다. 많은 인파가 모이는 곳이지만 기대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었다.




  부산 지하철역에서 측정한 SKT의 광대역LTE-A 속도는 178.7Mbps




  부산역 광장에서 측정한 SKT 광대역 LTE-A 최고 속도는 198.2Mbps였다.



  200Mbps에 가까운 속도를 보여주는 핫스팟도 많았지만... 그래도 200Mbps 이하의 속도는 필자에게는 아쉬움이 느껴졌다. 단 한 곳이라도 200Mbps 이상의 속도를 체험할 수 없었다는 점이 아쉬운 것이었다. 그렇게 아쉬움을 갖고 다시 찾은 부산역에서 서울행 KTX를 기다리며... 시원한 음료수를 구입하러 간 그곳에서...




  201.4Mbps라는 엄청난 속도를 체험하게 되었다. 200Mbps 이상의 속도를 직접 체험했다는 뿌듯함에 주변 사람들이 조금은 한산해졌을 때 다히 한번 측정했는데....




  210Mbps를 넘는 속도는 체험하지 못했지만, 필자가 목표로 했던 200Mbps를 넘는 광대역 LTE-A 속도를 직접 측정(체험)했다는 점이 이번 부산에서 기억에 남는 것 중 하나였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