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이 우리 생활 속에 깊숙하게 들어오면서 변한 것 중 하나가 다양한 정보가 필요할 때 가장 먼저 '인터넷'을 검색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만큼 손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인터넷'은 다양한 서비스를 온라인 상에 만들어내는 커다란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대로 이런 분위기에서 우리가 매일 즐겨찾기 해놓고 방문하는 사이트(홈페이지) 정도로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정말 좋은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홈페이지인데 대중적으로 많이 안 알려져 있는 경우도 많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도 몰랐던 '청년포털'을 소개하려고 한다. 최근 리뉴얼된 '청년포털'은 우리나라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놓은 포털 사이트로 '취업', '창업', '복지', '라이프'라고 하는 커다란 카테고리로 운영되며 그 외에도 다양한 메뉴(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청년포털 바로가기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홈페이지 디자인은 다양한 정보를 한 페이지에서 모아놓아야 하며,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메뉴 구성이 간단해야 한다. 그리고 주로 사용하는 기능(서비스)들은 바로가기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야 하고, 텍스트(글)와 함께 이미지(사진)도 적절하게 배치하여 독자(네티즌) 입장에서 쉽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청년포털'은 괜찮은 첫인상을 심어주는 모습으로 리뉴얼되었다.


청년포털 홈페이지





청년포털 홈페이지를 확인 중 가장 먼저 필자의 시선을 끌었던 부분이 홈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각종 사이트 링크이다. '청년포털'이라는 이름답게 요즘 시대를 살고 있는 청년들이 관심갖고 있는 '취업', '창업', '복지/금융', '생활'에 필요한 온라인 사이트(홈페이지) 정보를 엄선하여 보다 쉽게 접속하여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메뉴(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되는 바로가기 형태가 아닌 위에 보이는 것처럼 해당 홈페이지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메뉴들을 한번에 확인하고 보다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서브 메뉴까지 담아놓았다.


예를 들어 '워크넷'이라는 구직/취업관련 홈페이지를 몰랐던 사용자가 청년포털에서 '취업'과 관련된 '워크넷' 홈페이지를 알았다고 생각해보자. 처음 워크넷을 알게 된 사용자가 워크넷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메뉴) 중 자신에게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 알아가는 과정도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런 부분을 위와 같이 접속 전에 자주 가는 메뉴와 같이 구성해 놓으므로 해서 워크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찾고 빠르게 접속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청년포털 홈페이지는 크게 '취업', '창업', '복지' 그리고 '라이프(생활)'에 대한 카테고리로 운영되며 관련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청년포털 접속자가 필요한 카테고리에는 세부 메뉴가 구성되어 있어 보다 쉽게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청년포털 홈페이지에는 위와 같이 첫 화면에서 각 카테고리의 인기글(최신글)을 모아볼 수 있게 하여 짧은 시간에도 청년포털에서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고 챙겨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청년포털 홈페이지에 소개된 취업관련 기사 중 하나를 선택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포털사이트의 취업 관련 정보를 찾다보면 인기 있는 키워드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기사보다 광고를 더 빨리 그리고 더 많이 접하게 되어 있다. 취업 정보를 얻으려는 구직자 입장에서 광고 속에서 알짜 정보를 찾는 것은 정말 어렵고 힘든 일이다. 특히, 시간에 쫓기고 여유롭지 않은 상태에서 잘못하면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청년포털 홈페이지에 소개되는 기사들은 위와 같이 광고 없이 깔끔한 상태로 읽기 쉽게 정리되어 제공되고 있다. 공기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니까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 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서비스보다 친근하게 다가오는 홈페이지 디자인을 생각하면 이렇게 광고 없이 기사를 확인할 수 있다는 측면은 청년포털 홈페이지 이용자 입장에서 믿고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읽기 쉽고,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잘 꾸며져 있다는 의미는 위와 같이 '취업 정보'를 원하는 구직자가 청년포털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직종별 채용공고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 즉, 실제 사용적인 부분에서의 장점으로도 해석될 것이다. 청년포털 홈페이지 왜 접속하느냐를 생각해보면 이런 정보 검색의 편리성은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 단순히 제목(키워드) 검색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조회 조건을 활용한 세밀한 검색이 가능하다.




실제 필자가 테스트로 검색해 본 결과 청년포털 계정없이도 정상적인 정보 검색 및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 역시 취업관련 기업 서비스와 다른 편리함으로 느껴졌다. '청년포털'이라는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포털(portal)'은 다양한 정보를 모아놓았다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다. 위에서 검색된 채용정보를 클릭하면 워크넷으로 이동되는데, 워크넷에 올라온 채용정보를 청년포털에서도 검색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쉽게 말해서 '청년포털'은 이름 그래도 '포털사이트'의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정보 검색 및 정보 모아보기라는 의미에서 가장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청년포털 홈페이지


취업 뿐만 아니라 '창업'과 '복지', '라이프' 카테고리 모두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다.




청년포털에는 '청년지원 서포터즈'라는 메뉴가 있는데, 위에 보이는 '청년노무사'들이 사회 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사회 초년생인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는 게시판을 운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르바이트 임금을 받지 못하거나 부당하게 해고를 당한 경우 어디에 어떻게 민원을 넣어야 하는지 막막할 것이다. 그런 분들이 쉽고 빠르게 질문하고 답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청년지원 서포터즈'의 '청년노무사' 게시판이다.


비슷한 경험을 한 일반 사용자가 답변을 다는 것이 아니라 위에 보이는 전문 노무사들이 상담하는 만큼 믿고 문의할 수 있다.


청년포털 : 청년노무사 바로가기





청년포털이 최근 리뉴얼되면서 PC 환경 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스마트폰/태블릿)에서도 청년포털 사이트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했는데 그 중 하나가 '반응형'으로 제작되어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메뉴 및 화면 구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직접 스마트폰으로 접속한 '청년포털' 홈페이지는 PC 화면에서 사용하던 기능을 완벽하게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했다.


굳이 PC가 없어도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청년포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청년포털은 홈페이지 리뉴얼(새단장)에 맞춰서 보다 많은 대한민국 청년들이 관련 서비스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알림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7월 31일부터 오는 8월 13일까지 약 14일간 진행되는 이벤트는 청년포털에 가입한 신규 회원 뿐만 아니라 기존 회원도 참여 가능하다.




청년포털 새 단장 오픈기념 이벤트는 크게 4가지 이벤트로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중 청년포털에 신규 회원으로 가입한 회원 중 매일 2명씩을 추첨해서 아이스크림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비롯하여 청년포털 URL 주소 퀴즈 이벤트, 오픈 이벤트 페이지를 보다 많은 분들에게 알리는 SNS 공유 이벤트, 관련 이벤트 참여자 중 추가로 10명을 선정하여 참여 감사 선물을 제공하는 이벤트까지 진행되고 있다.


청년포털 새 단장 오픈기념 이벤트





괜찮은 홈페이지 서비스에 괜찮은 이벤트라는 생각이 들어서 필자 역시 회원 가입을 시작으로 청년포털 새 단장 오픈기념 이벤트에 참여했는데, 직접 참여하는 이벤트 3개를 모두 참여하는데 5분도 소요되지 않을 만큼 쉽고 간단했다. 청년포털 회원 가입 역시 가장 기본적인 회원정보만 입력하면 가입이 가능했고,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청년포털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