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Book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세아향 2012. 7. 6. 08:00



  '플랫폼(Platform)'이라는 말을 듣고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바로 '기차 역'이 아닐까. 사진 속에 보이는 모습처럼 '역에서 승격이 열차를 타고 내리기 쉽도록 철로 옆으로 지면보다 높여서 설치해놓은 평평한(plat) 장소'가 바로 플랫폼이다.


  이런 '플랫폼(platform)'을 최근 자주 듣게 되는 곳이 또 하나 있으니 바로 'IT'분야이다. IT분야에서 말하는 '플랫폼'은 무엇이며, 도대체 왜 최근 들어 자주 들려오는 것인지 궁금하다.



  이 궁금증의 대답을 필자는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라는 다소 적나라한 질문을 제목을 한 책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과연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에서 이야기하는 '플랫폼'이 무엇인지 지금 바로 살펴보자!





  IT분야에서 이야기하는 '플랫폼(platform)'이란 어플리케이션 소트프웨어(프로그램)을 작동 시킬 때 기반이 되는 OS(Operating System)의 종류나 환경, 설정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Microsoft의 Windows나 APPLE의 Mac OS 그리고 UNIX와 LINUX 등이 그것이다.


  사실 여기서 이야기한 윈도우즈, 맥OS, 유닉스 그리고 리눅스는 1~2년 사이에 새롭게 등장한 것들이 아니라 10년 전에도 동일한 이름으로 사용되었던 플랫폼이다. 그런데 왜 최근 이런 '플랫폼'이 주목받는다고 할까?




  그 이유는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펼쳐보지 않아도 알 수 있다. 바로 책 제목 위에 있는 '구글처럼 개방하고, 페이스북처럼 공유하라'라는 문구 때문이다.


  우리는 앞에서 필자가 말한 것처럼 '플랫폼'이라고 하고 10여년 전부터 존재해오던 컴퓨터 OS만을 떠올리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시대는 많이 변화했고, 컴퓨터 OS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OS도 플랫폼이며, 그 외에도 Open API기반의 플랫폼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페이팔, 포스퀘어 등이 있다.


  그야말로, 최근 우리가 즐겨 사용하는 SNS(Social Network Services)들은 소셜미디어를 넘어서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IT쪽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앞에서 이야기한 '페이스북'을 시작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플랫폼 시장에 변화를 주고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는 느끼고 있을 것이다. 특히, 최근 카카오톡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시장에서도 자신들의 서비스를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진화)하려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이런 의미를 담고 있는 '플랫폼'의 정의를 살펴보면...


하나의 장에 여러 것(기술, 프로그램, 서비스 등)들을 끌어들여 이익을 누리는 것


  이것이 바로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이 생각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아닐까. 사람들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이 '플랫폼'이 되어가는 것을 잘 모른다. 하지만 그들의 서비스가 많은 사용자들에게 알려지면서 페이스북에서 '친목도모'라는 기본 기능 뿐만 아니라 '게임', '광고' 등의 부가적인 기능들까지 사랑받게 되는 것이다.


  심지어 필자 주위에는 페이스북을 'SNG(Social Network Game)'을 위한 것으로만 사용하는 분들이 있을 정도이다.




  여기까지 가볍게 살펴본 '플랫폼의 변화'가 다소 어렵게 생각되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이런 분들에게 보다 재미있게 '플랫폼의 변화'를 설명해주기 위해서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에서는 최근 IT분야에 불고 있는 변화를 재해석해주는 내용도 담고 있다.


  사진에 보이는 것은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와 안드로이드 생태계'라는 소제목의 글이다. 작년(2011년) 9월 구글(Google)이 모토로라(Motorola)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IT에 관심이 많지 않은 분들도 어느 정도는 관련 내용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만큼 인수관련 두 회사의 크기와 영향력이 최근 인기있는 '스마트폰'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일반 사람들도 자주 듣고 관심있게 생각했던 내용까지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에서 다루고 있다.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보면서 필자 역시 가볍게 생각하고 있던 '서비스'들이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게 되었고, 이런 변화가 어떤 결과를 주게 될 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보통 우리는 '책'을 통해서 '해답'을 얻으려는 경우가 많다. 그런 점에서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는 평소 '플랫폼'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보다 쉬운 풀이로 '해답'을 설명해주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필자를 비롯한 많은 분들은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통해서 IT분야에 새롭게 불고 있는 '플랫폼'에 대해서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얻게 되는 기회가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