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토요일(12월 19일) 새로 장만한 DSLR에 대한 공부 좀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광화문의 교보문고로 향했다. 최근 아이리스 촬영이나 스노우보드 대회로 인기아닌 인기를 얻고 있는 '광화문 광장'이 불편해서 찾지 않았던 교보문고에 오랜만에 외출이였다.

  책 구경을 다 하고, 크리스마스도 한주 남은 시점에서 가족들을 위한 '작은 선물'이라도 구입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명동으로 향했다. 유난히 추웠던 날씨 탓에 최대한 지하도를 이용해서 이동하려는 생각으로 광화문에서 청계광장쪽까지 광화문 지하도를 이용했다. 영하 10도까지 떨어진 차가운 날씨에도 광화문 지하도에는 학생으로 보이는 많은 인파가 있었다. 


  광화문 5번 출구를 빠져나와 청계광장에 도착하자 눈앞에 낯익은 조형물이 눈에 들어왔다. 서울의 랜드마크를 꿈꾸며 만들어진 커다란 '다슬기' 모형의 조형물이 바로 그것이다. 지난 2005년 11월경 논란이 되었던 조형물이지만 벌써 4년이 되어 '랜드마크'까지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익숙해 지고 있다. (아직도 파란 색상과 특이한 모양이 다른 것과 조화롭지 않은게 사실이지만...)



  청계광장에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아이들의 캐롤공연이 구세군과 함께 하고 있었다. 차가운 날씨에도 아이들의 노래를 들으니 기분이 좋아졌다. 캐롤공연과 함께 청계광장에 세워지고 있는 커다란 '크리스마스 트리'를 보니 세삼스럽게 연말연시라는 기분이 느껴졌다. 그런데 저 멀리 '물탱크'가 보였다. 그것도 10여개정도 되어보이는 커다랗고 하얀 물탱크였다.


  아파트 옥상에서만 볼 수 있을꺼 같은 물탱크가 청계광장에 덩그러니 놓여있는게 아닐까. 궁금증을 안고 주변에 가서 보니 여러 사람들이 열심히 작업중이였다. 왜 청계광장에 그것도 연말연시라고 화려하게 꾸며지고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앞에 물탱크가 있는 것일까???


  시청방면에서 청계광장쪽으로 물탱크를 바라보면 작업하는 분들이 물탱크 안에 들어있는 모습이 보인다. 물탱크에 사람이 출입을 할 수 있도록 문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 놓았다는 것인데... 즉, 물탱크를 '물(Water)'로 채워넣을것이라는 생각은 아니라는 것인데 과연 무엇으로 채워질까.

  청계천에서 하는 '서울 빛 축제'는 청계천 위에 있는 조형물에 예쁜 조명을 통해서 야간에 색색의 아름다운 청계천을 만들어주는 것이지 '물탱크'라는 말은 못들었으니 아닐텐데... 정말 물탱크는 무엇을 위한 것일까?!

  청계광장에 위치한 18개의 물탱크는 '물을 채우기 위한 물탱크'가 아니라 '미래의 꿈으로 채워질 물탱크'이다. 지난 10월 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되었던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와 동일하게 '생각대로T'에서 대학생들의 작품전시를 통해서 미래의 신예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는 대학생들에게 미래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전시공간이 바로 청계광장에 세워진 '18개의 물탱크'이다. [관련 포스트 : '서울디자인올림픽'관련 포스트 - 우리 모두가 디자이너이다, i DESIGN]

  이번 전시회는 대학생들의 '미래의 꿈'을 보여주는 전시라는 점과 함께 버려지거나 폐기된 물탱크를 리폼하여 전시공간으로 마련했다는 것으로 특색있는 전시회가 될 듯 하다. 이번 전시회에는 카이스트(제품디자인), 홍익대(섬유미술), 성균관대(미디어아트) 학생들이 참여하여 자신들의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카이스트 : 2010년 졸업하는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11명의 신예 아티스트들의 작품이다. 전체 컨셉은 '촛불', '빛을 나누다'이다. 촛불이 세상에 빛을 밝히듯 작은 아이디어가 사람들과 함께 숨쉬고 생각을 나눈다면 새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홍익대 : 패션, 조형, 인테리어 구성의 혼합작품으로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섬유와 직조 기법을 사용한 작품을 전시한다. 물탱크라는 작은 공간에서 보다 따뜻한 느낌을 느낄 수 있는 전시회가 되는 작품들로 준비한다.

성균관대 : 영상학과 학생들의 작품으로 내외부 벽면을 이용하여 그림자와 영상을 이용한 영상작품을 전시한다. 전시를 관람하는 관람객이 즐길수 있는 체험공간까지 마련된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청계광장에서 '빛 축제'를 즐기고 대형 트리앞에서 사랑하는 연인들과 추억을 만드는 이때에 '즐길거리'를 만들어준 이번 전시회는 '물탱크'라는 다소 생소한 접근법을 사용한 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성공리에 끝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해본다.


  [관련행사정보]
  행사일정 : 2009년 12월 21일(월) ~ 12월 31일(목)
  위치 : 청계광장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