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봄이 되면 들판에서 '쑥'을 자주 본다. 물론, 요즘은 그런 모습을 찾아보는 것도 어렵게 되었지만, 필자가 어렸을 때만 해도 집 근처 텃밭 주변에는 온통 쑥 천지였다. 그래서일까... 요리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어머니가 시키신 것도 아닌데 어린 나이의 필자가 '쑥'은 무엇이며 뭘 해먹는지 잘 알고 있었다.


  쑥으로 해 먹는 음식 가운데 '쑥떡'이나 '쑥국'은 필자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즐겨 먹는 음식일 것이다. 우리에게 이렇게 익숙한 '쑥'은 영어로 뭐라고 할까?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즐겨타는 '시소'가 영어로 'See-Saw'라는 것을 알고 신기한 것처럼 '쑥'을 영어로 'WarmWood'라고 한다는 것을 알고 신기했다.


  사실, 쑥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필자에게는 '봄(Spring)'이다. 봄이 되면 겨울철 추웠던 날씨가 따뜻해진다. 즉, '따뜻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Warm이 쑥하면 떠오른다는 것인데... 쑥을 영어로 뭐라고 하는지 몰랐었는데 warmwood라는 것을 알고 다시는 잊지 못할 것 같다.


  6월이 된 요즘, 시기상으로는 약간 늦은 감은 있지만... 요즘 같은 세상에 쑥을 '봄'에만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지난 주 백화점을 찾았다가 '건강'을 생각해서 구입한 '인진쑥 청'을 보면서 쑥을 즐겨먹으면 얻을 수 있는 '쑥의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아무리 몸에 좋아도 맛있고 쉽게 먹을 수 있어야 즐겨 먹는다'라는 의미에서 쑥을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부터 소개해본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이 지난 주말 롯데백화점에서 특가세일로 '2만원'에 구입한 '인진쑥 조청'이다. 


  참고로 조청이란 '곡식을 엿기름으로 삭혀서 조려 꿀처럼 만든 감미료'를 말한다. 조청에서 '청'은 원래 '자연생의 꿀'을 이야기하는데... '조'가 붙은 '조청'은 인공적인 꿀이라는 뜻에서 사용되었다. 조청의 효능(조청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참고] 조청의 장점

   -. 자연의 에너지와 천연 영양분을 알뜰하게 섭취할 수 있다.

   -. 장의 독소와 노페물 숙변이 제거되어 집중력이 강화된다.

   -. 소화기 계통의 증상이 호전되고, 변비/비만을 없애준다.


  조청은 '달콤한 맛' 때문에 보다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인데... 쑥에서도 '약쑥'이라고 불리는 '인진쑥'을 맛있게 먹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인진쑥조청'이다.



  인진쑥은 사실 '쑥'과는 조금 다른 효능을 갖고 있다. 쑥의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인진쑥의 효능'부터 간단히 살펴보자.


  인진쑥은 우선 겨울에도 죽지 않고 사시사철 피어있어 '사철쑥'이라고도 한다. 그만큼 생명력이 강하다는 것인데 인진쑥은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철분, 비타민A/B/C, 나이아신 등 다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직장에 다니면서 술, 담배, 약물과 같은 몸에 해로운 물질을 함께 하는 현대인들에게 인진쑥은 이런 성분을 배출시켜 간 기능을 회복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인진쑥이 '간기능 회복' 즉, '간에 좋다'라고 하면 필자와 같은 직장인들은 솔깃할 것이다. 그런데 인진쑥은 간기능 회복외에도 다이어트나 암치료제로도 개발되는 만큼 건강한 체질 개선에 딱 좋은 약초로 사랑받고 있다.



  인진쑥 뿐만 아니라 '쑥' 자체게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약초'로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쑥을 어떻게 먹어야 하나 궁금했을텐데... 위 사진처럼 '조청'으로 만들었다면 숟가락으로 한숟가락을 입안에 넣고 달콤한 인진쑥조청을 녹여먹으면 맛 좋은 효과만점 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조청으로 만든 인진쑥조청이 너무 달아서 그냥 먹기 어려운 분들은 따뜻한 물에 녹여서 차로 마시면 보다 쉽게 마실 수 있다. 설탕과 달리 조청은 물에 녹이면 단 맛이 많이 약해진다. 물론 인진쑥조청을 물에 녹이면 '쑥'이 갖고 있는 쓴 맛이 강해져서 그냥 조청을 숟가락으로 먹었을 때보다 씁쓸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그럼 이제 마지막으로 '쑥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자!


1. 간기능 회복 : 간의 해독을 도와 간 기능을 회복시켜준다.


2. 강력한 해독기능 : 간의 해독뿐만 아니라 쑥이 갖고 있는 강력한 해독기능은 몸 속의 피도 맑게 해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준다. 요즘같이 공기도 않좋고 각종 조미료로 먹거리도 위협받고 있는 이때 쑥이 갖고 있는 가장 큰 매력은 '강력한 해독'기능이다.


3. 위장 기능 회복 : 피를 맑게 하여, 몸안에 혈액 순환이 좋아지므로 위장 기능도 회복된다. 우리가 봄철에 입맛을 잃었을 때 '쑥'이 든 음식을 먹는 것도 이런 효능때문에 '식욕이 돋는다'는 이유 때문이다.


4. 악취제거 : 좌욕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 '쑥'이다. 그만큼 악취와 나쁜 성분을 흡수하고 몸의 나쁜 기운을 빼앗아 주는 것이 쑥이다. 악취 역시 쑥을 이용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5. 성인병 예방 : 나이가 들면서 가장 무섭다는 '성인병'에 쑥이 좋다고 하면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할까?



  쑥은 '강력한 해독'기능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효능이다. 즉 몸 안에 있는 나쁜 기운을 모두 밖으로 배출시켜 몸을 회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간이냐 위장이냐 혈액(피)이냐의 차이일뿐! 쑥을 통해서 몸 안에 나쁜 기운을 '해독'하므로 보다 건강하게 우리 몸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쑥의 효능'과 '인진쑥을 보다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건강'이다. 건강해야 다른 무엇을 즐기고 다른 무엇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혹시 이번 글에서 소개한 '쑥'이 한 분이라도 건강에 도움을 받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적어보았다.



[덧글] 개한테 쑥은 '독'이다?

  정확한 '사실'인지 아닌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하지만, 포스팅을 위해서 이런 저런 정보를 모으던 중 '쑥'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었으니... 개한테 쑥은 독이라는 것이다. 쑥을 먹이면 개한테 좋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여, 혹시 사람에게 쑥이 좋다고 애완견한테 쑥을 주지 말라는 차원에서 덧글로 남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