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IBUZZ는

소셜미디어 데이터의 Insight를 제공하고 새로운 형태의 Social Data Resource를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Social Media Analyzing Platform입니다.


  TIBUZZ 홈페이지에 소개된 티버즈(TIBUZZ)에 대한 간단한 소개이다. 티버즈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는 이제부터 설명하려는 내용을 통해서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미리 티버즈의 매력적인 서비스를 간단하게만 설명하자면 일반 사용자들의 감정까지 담겨진 SNS(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데이터를 통해서 가장 빠르고 가장 정확하게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티버즈가 갖고 있는 매력적인 서비스를 지금 바로 만나보자.




  티버즈 홈페이지(TIBUZZ)에 접속하면 티버즈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며, 티버즈 서비스로 생산된 'Trend Report'를 통하여 티버즈의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티버즈 홈페이지 바로가기




  티버즈의 '트렌드 리포트(Trend Report)'는 티버즈 서비스를 통해서 금융 / 여행 / 자동차 / 게임 / 영화 / 식품 / 전자 / 유통 / 패션 / 화장품 / 방송 등 11개 카테고리의 최신 소셜 미디어 상의 마케팅 트렌드를 분석하여 최신 정보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간단하게 '소속 정보(소속명, 담당자 이름, E-mail, 연락처)'만 입력하면 구독 신청이 가능하며, 구독시 티버즈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않아도 티버즈의 주간 트렌드 리포트를 이메일로 수신하게 된다. 무료로 제공하는 만큼 원하는 정보(키워드)를 분석하기 보다는 지난 주 가장 핫한 이슈 및 키워드에 대한 트렌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실제로 가장 최근에 제공한 트렌드 리포트인 'vol.21 해외직구 상품 1위는 무엇?!'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서 확인해보자!






  총 8페이지의 트렌드 리포트 가운데 일부를 캡쳐했다. 위 내용을 보면 최근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직구(해외 직구)'에 대한 버즈(이슈)를 분석하고 있다. 2014년 꾸준히 '직구'와 '구매대행'에 대한 관심이 노파지고 있으며 지난 10월 '단통법/전파법' 을 통해서 관련 이슈가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어떤 채널을 통해서 어떤 내용의 글(버즈)이 발생하고 확산되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직구의 경우는 역시 트위터(twitter)를 통해서 관련 홍보 URL이 직접 공유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데이터를 통해서 버즈의 상황 분석은 물론이고, 앞으로의 '트렌드'를 미리 예상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해서 티버즈에서 '무료'로 내가 원하는 이슈(키워드)를 트렌드 리포트로 작성해 줄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다. 직접 티버즈를 통해서 원하는 '이슈'를 위와 같이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분석하고 확인할 수 있는데...


  필자는 이번 글에서 '허니버터칩'이라는 과자의 트렌드를 확인해보려고 한다.



  소셜 미디어 데이터라고 하면 우리가 쉽게 듣게 되는 '빅데이터(BIG DATA)'라고 할 수 있다. 빅데이터를 분석한다고 하면 누구나 '빅데이터 전문가'를 떠올리며, 많은 비용과 노력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티버즈'는 이런 것을 쉽고 간단하게... '키워드' 몇개를 등록하는 과정으로 해결하고 있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모니터링 명(제목, 이름)'을 입력 후 '반드시(AND)', '또는(or)'과 같은 조합을 통해서 사용자(고객)가 원하는 모니터링 조건을 완성시킨다.




  이렇게 등록된 '모니터링'은 기간(1D, 1W, 1M, ALL)을 선택 후 '모니터링 분석'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모든 준비 및 분석 과정이 완료된다.


[참고]

1D : 하루

1W : 일주일

1M : 한달

ALL : 전체기간




  우선 '1D'로 '허니버터칩'의 트렌드를 확인했다. 오늘 하루에도 '허니버터칩'과 관련된 버즈가 80개 정도 시간별로 차등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낮시간에 허니버터칩에 대한 검색과 관련 글 공유가 많음을 볼 수 있고, 시간이 꽤 지났지만 아직도 '허니버터칩'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지난 한달(11월 25일 ~ 12월 25일)의 '허니버터칩'관련 버즈그래프이다. 지난 한달간 꾸준히 검색 및 이슈가 된 것은 맞지만 전체적으로는 관심이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하향세를 반전시키는 날들이 보이는 만큼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런 트렌드를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기간을 'ALL'로 변경하여 1년 동안 '허니버터칩'의 버즈 그래프를 확인해보자! 2014년 11월경 갑자기 이슈가 되기 시작한 '허니버터칩'의 트렌드가 한 눈에 들어왔다.




  국내 유명 포털사이트인 네이버(NAVER)에서 '허니버터칩'을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수미칩 허니머스타드'를 확인할 수 있다. 수미칩 허니머스타드란 제품이 허니버터칩과 경쟁제품인 만큼 티버즈에 추가 모니터링을 설정하여 비교 분석을 해보면 어떨까?




  수미칩 허니머스타드는 '허니버터칩의 대항마'로 출시된 제품으로 출시 시점인 2014년 12월 이후 허니버터칩의 이슈에 따라서 같이 상승곡선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원조격인 '허니버터칩'보다는 버즈량이 작지만 분명히 같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경쟁제품으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분석을 채널별로도 수치로 확인할 수 있다. 블로그(Blog),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로 구분하여 버즈량을 숫자로 보여준다. 허니버터칩과 수미칩은 절대적으로 모든 채널에서 허니버터칩의 우세를 보여주지만, 만약 특정 채널에서만 약세를 보인다면 해당 채널의 마케팅(홍보)을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트렌드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대중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함일 것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원한다는 것은 발전 가능성 또는 판매 가능성을 미리 점칠 수 있는 기준이 되어준다. 불필요한 시장에 투자를 계속하는 것은 회사를 어렵게 만드는 가장 불필요한 행동일 것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필요한 시장에 투자를 아끼는 것 역시 회사의 성장을 막는 아쉬운 기회이다.


  티버즈(TIBUZZ)는 아주 간단하게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며 미리 예상할 수 있다. 특히 그 데이터의 근간이 '소셜미디어(SNS)'라고 한다면... 소비자(고객)의 가장 직접적인 이야기를 숨김없이 듣고 분석한다는 의미일 수 있다.


  기업에서 소비자를 불러서 간담회를 열어서 의견을 듣는 것보다 그들의 SNS를 분석하는 것이 보다 솔직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 아닐까. 만약 그렇게 생각한다면 티버즈(TIBUZZ)라는 서비스는 소비자의 솔직한 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