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에 나열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검색엔진' 또는 '포털'이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서비스들이다. 각 서비스들은 '저마다의 특징'을 갖기 위해서 노력을 하며 사용자에게 자신들의 서비스 우수성을 어필하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대선(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면 검색엔진과 포털을 통해서 인터넷에 공개된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가 더욱 빈번하기 때문에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검색엔진과 포털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말장난'같이 보이는 이 문구가 사실은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인터넷은 '방대한 양'의 정보가 모여있는 곳이다. TV,라디오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방송국과 같은 언론사는 물론이고, 지금 이 글과 같은 '블로그'의 포스트, 전문가 못지 않은 아마추어들의 모임은 '인터넷 카페', 다양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커뮤니티 사이트'등에서 쏟아지듯 생성되는 정보(DATA)를 어떻게 정리해서 보여주느냐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쉽게 말해서 인터넷을 통해서 네티즌이 '보고 싶은 정보'를 검색하여 보다 쉽게 보는 것과 보여주고 싶은 정보를 보게 되는 것은 '천지차이'이며, 이런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검색엔진과 포털의 존재 이유 조차 의심하게 되는 지경까지 진행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한다.


  '실시간 검색이 진화했다? 소셜검색 소셜픽'이라는 글을 작성하고 한달이 훌쩍 지난 지금 필자의 '인터넷 생활'은 변화했고, 이번 글에서 지난 한달간 소셜픽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지난 10월 8일 오후 4시 18분 경, 'Daum(다음)'의 검색 결과 모습이다. '안철수 정책발표'라는 검색어에 대한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다. '소셜픽(Social PICK)'에 대해서 알고 있는 분들이거나, 필자의 지난 글을 읽었던 분들이라면 조금 다른 모습의 검색 결과에 놀라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Daum'의 일반적인 검색 결과와는 다른 모습에 놀랐을 수 있다.


  Daum을 이용하여 검색한 결과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은 물론이고, Daum을 사용하는 네티즌들의 '클릭(선택)'을 가장 많이 받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유사한듯 보이지만 다른 모습의 '소셜픽'을 자세히 살펴보면 더 많은 놀라움이 느껴질 것이다.




  지난 10월 8일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소셜픽의 순위이다. 약 2시간 동안의 순위 변화를 보면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고, 순간적으로 검색어에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약 2시간의 결과만 가지고 모든 것을 정확하게 이야기할 수는 없다. 여기서 검색결과가 정확하고, 잘못되었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도 아니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소셜픽이라고 하는 두가지 순위를 놓고 생각해보면 '소셜픽'이 보여주는 순위가 앞에서 이야기한 '보고 싶은 정보'에 해당하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이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서 '연예계 소식'을 골라낸 것이다. 15개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 가운데 절반 이상은 항상 연예계 소식들로 되어 있다. 꼭 이렇게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지 않아도 인터넷을 어느 정도 사용한 네티즌들이라면 실시간 이슈 검색어의 대부분이 연예계 소식들이라는 것을 너무 잘 알것이다.


  물론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 올라오는 연예계 소식으로 인터넷이 보다 재미있다는 것은 인정한다. 하지만 항상 우리 주변의 '이슈'들이 잠깐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연예계 소식이라는 것은 사실 생각해볼 문제이다. 실제로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대선'을 앞두고 있는 요즘같은 상황이라면 예쁘고 잘생긴 연예인들의 소식만큼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미래의 대통령에 대한 궁금증도 높다는 것이다.


  그런 궁금증이 연예계 소식보다 '클릭 수'는 적을지 몰라도 보다 관심을 갖는 이슈 검색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런 사실을 보다 현실적인 '결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소셜픽'이다. 네티즌들의 반응을 분석해서 중요한 이슈만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소셜픽'의 매력이다!




  소셜픽이라고 해서 정치, 경제와 같은 재미없는(?) 이야기들만 가득한 것은 아니다. 다양한 연예, 스포츠 관련 이야기도 잘 정리되어 있고, 최신 정보까지 실시간 이슈 검색어만큼 빠르게 소개되고 있다.


  이렇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순위'에 정확하게 반영하여 '보고 싶은 정보'를 보여주는 소셜픽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소셜픽의 순위 선정에 검색, 트윗, 댓글이라고 하는 요소를 도입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서는 주목받지 못한 검색어('미사일사거리 발표')지만 사실 트위터에서는 약 2,117개라는 트윗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었고, 약 6천여개(5,971개)라는 어마어마한 댓글을 통해서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은 소식이 바로 '미사일사거리 발표'이다.


  그렇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오직 '클릭(검색)'만을 놓고 순간 순간 변화하는 인터넷의 특징을 잘 담고 있는 서비스라면, 이제 네티즌들은 클릭(검색)뿐만 아니라 트위터와 같은 SNS와 다양한 댓글을 통해 소통되고 있는 소식들에 궁금함과 관심을 갖게 되어 '소셜픽'을 통해서 '보고 싶은 정보'를 얻게 되는 것이다.


다음 소셜픽 바로가기  || 소셜픽 트위터 바로가기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물론이고, 소셜픽을 챙겨보는 것 역시 필자의 '인터넷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가십(Gossip)거리는 물론이고 보다 중요한 정보들을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에서 보다 정확하게 꼼꼼하게 챙겨보기 위해서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 뿐만 아니라 소셜픽이 '정답'이며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소셜 TOP 바로가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